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의 기초#3 - 투자종목 고르는 방법

반응형

주식투자와 관련된 이야기로 블로그 운영 1주년을 기념하여 그 동안 포스팅을 했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기획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부분부터 제 나름의 생각과 노하우를 담아낸 내용들을 올리고 있는데요.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와 주식차트를 보는 방법에 이어서 이번에는 내가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을 고르는 방법에 대에서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의 기초#1 - 주식투자 꼭 해야하는 것일까?

주식투자의 기초#2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정리

주식차트를 보고 주식종목을 제대로 고르자주식차트를 보고 주식종목을 제대로 고르자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 차트를 아무리 보고, 연구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종목을 매일 같이 볼 수 있는 시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원하는 패턴의 종목이 그때그때 보여서 고를 수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주식투자는 정말 어렵습니다. 

일종의 타이밍이란 것이 존재를 하기때문에 그 순간을 놓치면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고, 다른 종목을 선택해야하는 순간들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투자종목 고르는 방법1.
조건검색식, 차트검색식 활용하여 선별

그래서 저는 다양한 주식과 관련된 지표들의 패턴을 분석하고 그에 부합되는 종목들만 선별할 수 있도록 조건검색식을 만들어서 운영중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조건검색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다양한 지표들이 어떻게 형성이되었고,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2.MACD(이동평균수렴발산)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3.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4.이격도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5.피봇(Pivot-저항,지지)

통계적인 상황을 예측해 성공률을 높이자통계적인 상황을 예측해 성공률을 높이자


제가 포스팅을 했었던 지표들 이외에서 엄청나게 많은 지표들이 있는데요. 매물대라던가 이동평균 등 이런 다양한 지표들의 분석을 통해서 주가가 오르기 전의 시점을 통계적으로 유추를 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지요.

예를 들어서 '볼린저밴드의 하한선을 상향돌파한다'던가 '스토캐스틱 슬로우가 80을 넘어선다'던가 하는 신호가 보인다면 이후에 주가가 대부분 반등을 하더라 라는 일종에 가정을 세우고 주식종목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이런 다양한 가정들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고 나면, 아하 a조건+c조건+d조건이 결합되어져서 나타났을때 주가가 오를 확률이 높구나? 라는 것을 알게되고, 이런 종목을 수월하게 찾기위해서 조건검색식을 이용하게 됩니다. 

조건검색식에 해당 조건들을 등록을 하게되면 실행만 시키면 투자종목을 알아서 선별해서 나타내주고 나중에 매수만 하게되면 되는 것이지요.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 시작편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1탄 -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2탄 - 외국인/기관 따라하기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3탄 - 드로잉차트검색 활용하기


투자종목 고르는 방법2
테마주를 활용하자

또 다른 방법은 테마주/수혜주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사실 위의 방법보다 더욱 어려운 방법이지만 어찌보면 확실한 방법이라고도 볼 수가 있는데요. 

그만큼 어려운 것이 시장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경제기사도 읽고, 정부의 정책등이나 투자뉴스나 기업들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을 해야하는 수고가 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이런것을 미리 선투자하기에는 리스트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슈가 될지 안될지 판단하는게 오로지 감이기때문인데요. 수많은 기사들과 동향을 파악하다보면 생기는 감을 믿는 것 밖에는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투자종목을 고를 때 테마주나 수혜주를 선택하는 이유는 보통 이런 종목들이 하루만 반짝하고 끝나지 않기때문입니다. 해당 이슈는 최소 1주일정도는 가게되고 그 사이에 대규모 거래량(수급)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동향, 경제 등을 통해 트렌드섹터를 찾자시장동향, 경제 등을 통해 트렌드섹터를 찾자


보통 이런 종목들은 갑자기 주가가 많이 상승하기때문에 고점이라고 생각하고 투자를 꺼려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요. 고점이 아니라 이제 시작하는 주가 변동일 뿐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게임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장마 태풍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그래핀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5G 관련주 - 대장주 그리고 수혜주는 무엇?

자율주행차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돼지열병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예를 들어보면 돼지열병과 관련된 주식종목은 한번 이슈가 터졌다가 또다시 터지고, 다른지역에서 또 터지고 하면서 무려 이슈가 3개월이 넘게 스팟성으로 계속해서 이슈가 되면서 붉어졌었습니다. 

5G, 자율주행자동차, 수소차 등의 테마주들도 정부의 정책 기사가 나오는 약 몇달의 기간동안 이슈가 되면서 기사만 나왔다하면 몇번을 폭등하기도 했었습니다. 

따라서 테마주는 1차적인 폭등이후에 다시 관심받는 시점이 적어도 한번 이상은 발생하기 때문에 눌림목기간, 주가조정기간이라고 불리는 타이밍을 잘 활용하신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기초부터 쌓아올려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지 않는다면 주식투자는 절대 성공할 수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투자가 될 수 있도록 하시고, 절대 팔랑귀가 되서 투기를 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우리모두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화이팅~!!!!하시죠. 이상으로 기획 포스팅 주식투자의 기초1~3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공부를 이것저것 해나가고 있었고, 그렇게 정리한 시간이 1년여 정도가 되다보니 한번 지금까지 스터디한 내용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기획하게되었습니다. 그동안 과거 글을 보시기에 시간이 없던 분들에 한번에 요약정리가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고, 저도 이참에 한번 정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