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장마 태풍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 <찌쏘>입니다.

진작에 포스팅을 한번 하려고 계획은 하고 있었는데 뒤늦게 올리게되는 포스팅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이번에는 장마/태풍과 관련된 주식종목을 한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 매년 찾아오는 태풍 그리고 장마와 관련주는 무엇이 있으며 진짜 수혜주는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포스팅을 쓰면서도 태풍으로 누가 수혜를 보나 싶었습니다. 글을 쓰기전에 생각을 해봤는데 장마면 비가 많이 오니까 '우산업체?', 그리고 태풍이 오고나면 토사가 쓸려내려오고 하니까 '도로 폐기물 업체?' 요정도 밖에 생각이 안나더라고요

역시 잘 생각이 나지 않을때는 바로 HTS를 활용하면됩니다. 굳이 네이버나 다음에 검색하지 마시고  왠만한 테마주는 HTS에 아주 친절하게 테마별로 설명이 나와있기때문에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테마종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어떤 테마주도 여기에 있는 종목들 중에서 정말 수혜주 같은 주식종목을 선별했었는데요 이번에도 한번 선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마 태풍 관련주/수혜주장마 태풍 관련주/수혜주


다른거 다 필요없습니다. 해당 리스트에 있는 종목이 장마철에 그리고 태풍이 있었던 시즌 우리가 여름이라고 부르는 6월~8월, 장마시즌인 6월~7월에 주가가 오르는지만 보면됩니다. ㅎㅎㅎ

자! 위에 태풍 및 장마주에 포함된 경농, 남해화학, 대동공업, 동방아그로, 롯데정밀화학, 인선이엔티, 조비, 코엔텍, 파루 9개의 주식종목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농, 조비, 남해화학
대북주인줄 알았더만.. 태풍장마도?
동방아그로, 파루
병충해를 막자!!!!!

경농, 조비, 남해화학은 대북주에 비료관련주로 테마를 이끌었던 종목으로 알고있었는데요. 이번에 보다보니 태풍/장마 관련주에도 포함이 되어져있었습니다. 

이런 종목이 참 재미있고 좋죠. 이것저것 안봐도 되고 이 종목은 꾸준히 모니터링만 해도 타이밍만 잘 기록해두었다가 잡으면 재미를 볼 수 있을 것 같은 종목이네요

조비 월봉 주식차트조비 월봉 주식차트

경농 월봉 주식차트경농 월봉 주식차트

남해화학 월봉 주식차트남해화학 월봉 주식차트


확실히 대북관련주로 묶여서 파동이 심했던 시기인'18년 '19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여름시즌에 상승을 한것으로 보여집니다. 

'17년인가는 비가 엄청안오고 가뭄이 심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확실히 해당 년도에는 변화가 더딘 것을 볼 수가 있겠네요

5월쯤되서 한번 달력에 적어두었다가 지켜보시면 좋을만한 종목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대북주로 엮여있다보니 해당 이슈가 좀 잠잠해지고 나면 딱인것 같은 종목이긴 하네요

동방아그로 월봉 주식차트동방아그로 월봉 주식차트

파루 월봉 주식차트파루 월봉 주식차트

파루랑 동방아그로는 병충해와 관련된 농약 제조를 전문으로하는 회사인데요. 병충해를 잡는 제품을 팔고있는 회사이긴 합니다. 

다만 대북주로 엮이지는 못해서 '경농', '조비'에 비해서 그닥 수급의 변동이 크지는 않았지만 어쨌거나 장마 이후에 발생하는 병충해를 막기위해 함께 수혜주로 묶었습니다.


인선이엔티, 코엔텍
폐자원의 재활용

인선이엔티, 코엔텍은 좀 독특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병충해라기보다는 태풍하고 더욱 연관이 있어보이는데요. 태풍으로 쓸려내려가고 망가져버린 폐자원의 재활용을 추진하는 회사입니다.

인선이엔티 월봉 주식차트인선이엔티 월봉 주식차트

코엔텍 월봉 주식차트코엔텍 월봉 주식차트


확실히 인선이엔티나 코엔텍의 월봉차트를 보면 모든 여름시즌에 오른것은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이슈로 강하게 급등을 했었는지 모르겠지만 '17년에 아마 대규모의 태풍이 우리나라를 여러번 지나가니 마니 했었던 걸로 봐서는 위 두종목은 장마보다 태풍과 더욱 관련있는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코엔텍은 맥쿼리 엑싯(EXIT)과 관련해서 주가가 천정부지로 엄청나게 올라서 '18, '19년은 제대로 보기는 좀 힘들지만 어쨌거나 이녀석도 태풍관련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동공업(농기계?)
수혜주 맞나?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종목은 조금 쌩뚱 맞다고 보여지는 나머지 3개의 주식종목들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대동공업입니다.

대동공업은 확실히 여름마다 변동이 있기는합니다. 다만 왜 테마주에 포함이 되었는지 저스스로는 잘 이해가 안되는데요. 비가오고 장마가 오고하면 농기계가 부식되서 그런가? -_-;; 무슨 호재성으로 엮이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변동이 있기는 합니다. 

다만 직접적으로 수혜를 본다고 하기네는 조금 어려오보이는게 제 느낌아닌 느낌입니다.  

대동공업 월봉 주식차트대동공업 월봉 주식차트

대동공업은 여름시즌과 추수시즌이 지나고나서 오히려 수급의 변동이 커지고 주가의 변동이 커지는 모습이라 제 나름대로 이름을 붙여보자면 여름 정리? 수혜주 같은 모습입니다. ㅎㅎ


롯데정밀화학
화학제품? 태풍/장마? 무슨 상관이지?

HTS의 관심종목 중에 어찌보면 가장 쌩뚱맞아보이는 종목이 바로 롯데정밀화학입니다. 회사 이름에서부터 느껴지지 않습니까? 이건 차트를 볼 가치도 없어보여서 패스하겠습니다. 

직접적인 사업을 하는 것도 아니고, 밑에 계열사중에 비료와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어서 묶인 것 같은데요

어쨌거나 해당 주식종목은 패스~


이상으로 장마 태풍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9개의 종목중에 일단 롯데정밀화학을 제외하고 8개의 종목은 여름에 장마시즌 그리고 태풍이 왔을 때 주가의 상승흐름이 명확히 보이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그중에서도 제 나름대로 대장주를 꼽자면, 제일 처음에 소개해드린 5개의 종목으로 꼽고 십네요. 바로 경농, 조비, 남해화학, 동방아그로, 파루를 대표 수혜주로 꼽겠습니다. 

자~! 그러면 명예의 대장주를 한번 골라보겠습니다. '13년부터 '18년까지의 주식차트 흐름으로 볼때 여름의 장마와 태풍 시즌에 가장많은 상승을 보여준 대장주는~~~~~바로~~~~


대장주 : 조비, 경농, 동방아그로(+파루)

사실 파루를 껴줄까말까 고민했습니다. 동방아그로는 주가가 안정적이다가 해당씨즌에 명확하게 움직이는게 보이는데 파루는 다른 곁다리 사업들이 있어서 그런지 주가의 흐름이 변동이 심했는데요

어쨌거나 해당 시즌에 큰 변동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함께 넣어보았습니다. ^^

이상으로 장마와 태풍 관련주/수혜주/대장주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