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정말 수없이 많은 지표들이 등장을 하는데요 이번 기획포스팅에서는 주로 많이 사용하게되는 지표들에 대해 하나씩 설명을 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용어나 의미가 실제로 좀 복잡하지만 아주 단순하게 핵심만 짚어서 보시는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쉬운 주식투자를 위해서 기획해서 작성하고자 하는 지표는 BOLLINGER BANDS, MACD, STOCHASTIC SLOW 3가지입니다. 제가 주로 조건검색식을 만들때도 많이 사용하게되는 지표인데요. 실제로 내용을 알고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BOLLINGER BAND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책자에 따르면 볼린져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주가가 형성될 확률이 95%라고 하니 볼린져밴드 구간내에서 매수매도만 반복해서 잘 활용하셔도 엄청난 수익을 얻어갈수 있겠죠? 

볼밴img1
볼린저 밴드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볼린저밴드는 주가변동폭과 추이를 동시에 보여줘..

볼린져 밴드는 2가지 값으로 구성이 됩니다. 이동평균 기간과 표준편차입니다. 이동평균기간은 너무 쉽죠. 말그대로 차트상에 나와있는 봉수를 기준으로 설정된 이동평균 주가구간입니다. 표준편차는 주가의 변동폭을 기준으로 형성된 값입니다.

볼밴img2
표준편차 -2.0~+2.0사이에 주가의 95%가 형성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위와 같이 정규분포를 그려놓았습니다. 주가의 변동과 표준편차 2사이에 95%의 주가가 형성되어진다는 그림인데요. +2.0%는 볼린져밴드에서 상한선이고 –2.0%는 볼린져밴드의 하한선입니다. 우리는 이 사이를 공략해야겠죠? 하한선 근처에서 매수, 상한선 근처에서 매도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볼밴img3

위의 차트는 얼마전에 관심종목으로 소개해드린 에이프로젠KIC 일봉차트이빈다. 해당차트에 제가 볼린저밴드를 같이 표기해두었습니다. 지금 설정되어있는 값은 20, 2입니다. 이동평균 20봉과 표준편차 2를 나타낸 모양이지요.

왼쪽을 보면 주가의 변동폭이 클 경우에는 볼린저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오른쪽 화살표를 보면, 주가의 변동폭이 적을때는 그 폭이 좁아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흐름을 보는 것은 이동평균을 기점으로 파악해야합니다.

볼밴img4
볼린저밴드 설정하는 HTS화면(미래에셋대우)

20봉이평 U자 변곡지점 매수 & 볼린저밴드 상단부근 매도

중간에 20봉 이평이 상승구간으로 전환되는 시점을 노려야하는데요. U자 변곡구간인 것이지요, 이러나저러나 주식투자는 상승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위에 U자로 바뀌는 지점이라고 써놓았지만, 오르는척하다가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완전한 상승흐름을 수많은 차트를 보면서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볼린저밴드는 추세흐름과 주가의 변동크기를 같이 볼 수 있는 지표로써, 대부분의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단과 하단사이에 형성되므로, 일종의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을수 있는 지표다 라고 보시면 좋을듯하네요,

어쨌거나 관심종목으로 추천드린 에이프로젠KIC 매수하셨다면, 2일만에 13% 수익 축하드립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