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2.MACD(이동평균수렴발산)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보조지표에 대해서 연재 포스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너무 복잡한 내용보다는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 핵심적인 내용만 제가 보는 의미로 해석하여 적고 있는데요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지표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에 이어서 2. MACD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3. Stochastic Slow도 기대해주세요~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주식투자 보조지표 MACD를 알아보자주식투자 보조지표 MACD를 알아보자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의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이동평균 수렴, 발산? 이동평균은 알겠는데 확장, 수렴? 먼 개똥같은 소리인지 하시는 분들도 계실꺼에요.

지표에 대한 설명은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크게 3가지 기준점을 두고서 판단을 하게되는데요 단기이동평균과 장기이동평균 그리고 신호선(Signal)입니다.

해당 지표가 등장하게된 배경은 이동평균선이 언젠가 수렴을 하게되어져있다라는 가정에서 출발을 합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상의 MACD설명자료미래에셋대우 HTS상의 MACD설명자료

 

예전에 설명드린 것과 같이 주가는 주파수와 같아서 등락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등락을 하는 주가는 하염없이 오르는 것만이 아니라 오르다가 내리기도 하고 내리다가 오르기도 하고를 반복하는 것이지요

복잡한 주가의 변동을 이동평균선으로 보기쉽게 나타낸 것이 MAC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2봉 이평이 26봉이평을 수렴하고 골든크로스(12봉이평이 26봉이평을 상향돌파)하거나 데드크로스(12봉이평이 26봉이평을 하향돌파)하는 것을 나타낸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 포스팅했던 관심종목 에이프로젠KIC를 기준으로 계속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에이프로젠KIC의 주식차트와 MACD 및 MACD Oscillator 지표현황입니다.

에이프로젠kic 의 macd지표 현황에이프로젠kic 의 macd지표 현황

 

[차트상에 ①번 설명] 12봉이평과 26봉이평의 GAP차이를 나타낸 지표가 MACD Oscillator 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파란색으로 보이는 부분은 12봉이평이 26봉이평보다 아래있다. 그 크기가 줄어들고 있다면 점점 12봉이평과 26봉이평이 만나가고 있다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MACD Oscillator가 0이라면 12봉 이평과 26봉 이평의 값이 같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죠?

[차트상에 ②, ③번 설명] Signal은 9로 지정이 되어져있는데요 9일 MACD지수의 이동평균이라고 표현되는데요 후행성지표로 보시면 됩니다 나중에 SIGNAL주가로 갈껀데 지금 MACD가 밑에 있냐 아니면 위에 있냐로 판단하면되는데요.

보통 MACD가 SIGNAL을 상향돌파[차트상에 ②번] 매수신호이고, 하향돌파[차트상에 ③번]하면 매도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항상 말씀드렸듯이 지표는 나와있는 결과물을 보여주는 일종의 트렌드 신호입니다. 이를 어떻게 타이밍을 잡고 조건검색식에 다양한 변수를 활용하느냐가 주식투자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Key가 되겠지요?

[차트상에 ④번 설명] 제가 마지막에 표시해둔 지점만 보더라도 소개해드린 시기가 4/22일인데 4/23일에 반등을 했습니다. 하지만 22일에 MACD만 가지고 투자를 했다면 매도신호였기 때문에 팔았어야 하는게 정상이겠죠? 

하지만 주가의 트렌드를 본다는 측면에서 큰 추세를 어떻게 만들어가느냐 이기 때문에 다양한 이동평균기간을 적용하여 추세를 보는 연구를 하시면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