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미래에셋대우 초고수의 선택 종목 연구 시작

반응형

미래에셋대우에서 제공하는 ‘초고수의 선택’이라는 메뉴를 혹시 알고 계신가요? 제가 얼마전에 미래에셋대우의 m,Stock이 변경되면서 너무 좋아졌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원래 저는 미래에셋대우 유져입니다.)

거기서 특별한 기능을 mclub회원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바로 전월 수익률 상위 1% 주식투자 초고수의 투자종목인데요.

미래에셋대우에서 상위1%의 투자종목을 공개한다미래에셋대우에서 상위1%의 투자종목을 공개한다



물론 그님들께서는 이미 매수매도를 한 결과물을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이긴 하지만 그 분들이 어떤 종목들을 어떻게 선택하게되었고, 언제 사고, 언제 팔아서 그렇게 수익을 내는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냥 미래에셋에서 제공하는 나름의 빅데이터를 볼수 있다 정도이겠지요. 하지만 이런 종목들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진짜 고수들이 왜 이종목을 선택했는지 다른 투자자분들도 감(?)을 좀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역시나 저같은 생각을 가지고 이미 분석을 하신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ㅎㅎ 인터넷 세상은 무섭네요.. 네이버 블로거 불리오님께서 나름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했는지 정말 체계적으로 분석을 하셨더라고요

상위1%는 왜 그 주식종목을 선택했나?상위1%는 왜 그 주식종목을 선택했나?



제가 포스팅을 기획한 이유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저는 제 나름대로의 차트분석기술을 활용해보고자 앞으로 나오는 종목들을 트래킹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조금은 장기적인 관점의 프로제트가 되지 않을까싶습니다. 제 나름대로 주식종목의 차트를 보고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것은 좀 자신 있다고 생각하는데.. (끈기와 인내가 필요한 작업인지라 요즘 시간이 없어서 잘 못만들고 있지만요..)

초고수의 선택 미래에셋대우초고수의 선택 미래에셋대우



저도 나름 빅데이터를 전문분야로 일해봤던 사람중에 하나로써 초고수들을 한번 연구해보기로 했습니다.초고수들이 언제 어떻게 사고파는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해당종목을 매수하는 시점과 매도하는 시점에는 어떤 차트상의 신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입니다.

일단은 유형을 2가지로 나누에서 보기로 결정을 하고 몇달간은 종목들을 기록해두고자 합니다. 첫번째 유형은 동일한 주간에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1주형 단타와 언제 매수가 일어났는지는 모르겠지만 매도가 대량으로 발생해서 수익을 낸 종목을 찾아서 과거 매수시점을 분석하는 것.. 이 2가지 유형으로 종목을 분류해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조회해본바에 의하면 1번 유형으로 한진칼과 에어부산을 주간으로 볼때 매수매도가 일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종목의 차트를 봤더니 일주일사이에 초초급등을 하였습니다.

한진칼의 초급등 일봉차트 한진칼의 초급등 일봉차트

에어부산 일봉차트에어부산 일봉차트



이런종목들과... 2번유형으로 저같은 직장인들을 위해서 조금은 기간을 두고 매수했다가 매도하는 종목을 보기로 했습니다. 바로 토비스 인데요.. 해당종목은 매수상위 10에 속해있지는 못했지만 매도상위로 초고수들이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제 생각엔 그 전주에 매수가 대량으로 일어났을텐데요)

토비스의 초급등 일봉차트토비스의 초급등 일봉차트



말그대로 차트는 가정에 가정을 만들고 다양한 지표들의 흐름을 동시에 봐주면서 확률적으로 유사도가 높은 것을 찾아내는 것이기때문에 100% 정확하지는 않을수도 있으나, 80%만 초고수들이 선택하는 종목과 유사한 패턴들이 발굴된다면 제 나름대로는 성공이라고 정의하고 싶네요

일단 이런 2가지 유형의 종목들을 대상으로 차트분석을 추진해서 저역시 이와같은 종목이 발굴될수 있도록 조건검색식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결과 기대해주세요~ coming soon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