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 주의사항, 매매시 확인하면 좋은 체크포인트

반응형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신경써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관심종목을 고르기전에 큰흐름을 한번 체크하는 것과 해당 관심종목을 고르고 매수가 들어가기전에 체크해두면 좋은 것들이 있는데요. 저도 정리할겸 투자자분들도 참고하시라고 같이 적어봅니다.

실제로 투자를 하면서 시장에서 나오는 정보들을 활용하거나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서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고, 전문투자자분들도 계실텐데. 제가 정답은 아니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은 아래와 같은 내역들을 확인하고 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보자

일단 나무가 아닌 숲을 먼저 보기 위해서 큰 흐름을 봐주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크게 2가지로 구분을 해봤는데요. 첫 번째는 종합주가지수, 두 번째는 대외환경변수입니다.

 

큰 흐름 chkeck-point #1
종합주가지수 하락흐름은 피하자

굳이 설명을 안드려도 잘 아시겠지만 첫번째는 종합주가지수입니다. 대부분의 종목의 흐름이 반영되서 나오는 것이 종합주가지수입니다. KOSPI200이라고 하면 KOSPI에 있는 200개의 주요종목들에 대한 종합지수인 셈이지요. KOSPI는 더 큰 개념이고요. 전반적인 종목들의 시황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해당 지수는 증시현황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의 차트흐름코스닥 지수의 차트흐름

 

종합주가지수가 하락추세에 있다면 어떤 종목을 선택하더라도 하락할 확률이 높아지고, 상승추세에 있다면 어떤 종목을 선택하더라도 상승할 확률이 높아진다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큰 흐름 chkeck-point #2
대외환경변수가 없는지 확인하자

두 번째는 대외환경변수입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자주 언급해 드렸던 미중무역협상, 북미정상회담 등등 국가 수석들이 움직이거나 우리나라 경제에 변화를 줄만한 큰 사건들을 말합니다.

정치적인 것들도 있지만 5G 론칭과 같은 것들도 주식시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대외변수중에 하나겠지요. (최근에 5G개통이후에 이런저런 문제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악영향 일까요? 반대로 생각하면 기지국들의 사업이 탄력받을 수도 있어서 호재일까요? ^^;;)

이런 것들은 검색사이트의 뉴스기사 제목들만 쭉 훑어봐도 쉽게 인지를 할 수 있으니, 아침에 한번 출근전에 보는 습관만 들이면 좋을듯합니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시장의 흐름관련 포스팅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찌쏘의 증시현황 브리핑('19.4월)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5G 관련주 - 대장주 그리고 수혜주는 무엇?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급증시브리핑 - 대북관련주 2차 폭락 - 매주금요일 이게 뭐니?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대북주 개폭락.. 어쩌나

 

 

큰 흐름 후에는 관심종목을 선별하자

어쨌거나 크게 해당 2가지는 커다란 증시흐름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지표이자 매일매일 확인해봐야하는 요건들 인 것 같습니다.

 

투자 전 chkeck-point #1
재무제표 안전성 확인이 먼저

자! 그럼 증시가 상승흐름이고, 대외적인환경변수들이 없다고 치면, 수없이 많은 관심종목들이 생길텐데요. 어떤 종목을 고르는게 좀더 안전할까요? 투자자들마다 보는 관점들이 있겠지만 저는 크게 3가지만 꼽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바로 재무제표의 확인입니다. 영업손실이 지속되는지, 자본잠식은 없는지.. 매출은 잘나오는지 등등입니다. 이는 상장폐지 조건하고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매수를 들어가기전에 한번쯤은 봐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소개해 드렸던 썸에이지를 저도 순간 체크하지 못한 부분이 바로 자본잠식입니다. 만약에 먼저 체크를 했더라면 이노무 회사가 곧 유상증자가 발생하겠구나 예측을 하고 피했어야 했는데요. 유상증자가 되고나서 들어가던가 했어야되는데... 어쨌거나 저는 성장투자 관점으로 홀딩입니다. ^^;

썸에이지는 작년에 자본잠식이 발생했다썸에이지는 작년에 자본잠식이 발생했다

 재무분석관련 포스팅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기업가치평가 Study 2탄 - EV/EBITDA Multiple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자본잠식 주식할때 기본인데.. 모르세요??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주식투자할때 조심해야 하는 종목 - Case Study1 - 브레인콘텐츠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장기투자자의 필수 학습정보 - 재무RISK 확인하기

투자 전 chkeck-point #2
상승흐름의 종목을 고르자

두 번째는 바로 주가의 흐름입니다 이것은 아마 차트를 통해서도 많은 분들이 확인을 하실텐데요. 변동폭이 큰 종목은 급등을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급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들어가는 타이밍 잡기도 쉽지않고, 물리면 큰 손실을 감수해야하는 상황이 오죠

주가의 흐름중에 또하나는 이왕이면 상승흐름에 있는 종목을 선택해서 편승하는 것이 낫습니다. 종합지수와도 같은 이야기이지만 그중에서도 상승흐름을 타는 종목은 주가지수가 빠지더라도 보합선에서 마무리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바닥에 눌림목매매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런분들은 정말 철저한 물량계산을 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개미는 바닥권에서 투자하기 쉽지 않습니다.)

[주식투자/관심종목] - 넥센 주가흐름 괜찮네..관심종목 등록!! ^^

넥센의 경우, 상승흐름에서 추천했었다넥센의 경우, 상승흐름에서 추천했었다

 

투자 전 chkeck-point #3
수급이 돌아야 매수매도가 용이하다

세 번째는 거래량입니다. 거래량분석을 메인으로 한 조건검색식들을 제가 예전에 보여드린 적이 있지만 거래량은 수급이고, 이런 수급은 바로 해당 주식종목을 바라보는 시장의 관심도입니다.

물론 떨어질때의 거래량과 오를 때의 거래량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다양한 차트분석 이전에 거래량이 없다면 급등을 기대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설령 올라갔다 하더라도 큰 힘을 받기가 힘듭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거래량이 적은 종목에 물리게 될 경우, 희망고문이 발생합니다. 떨어질 때 야금야금 떨어져서 괜찮겠지하면서 묻어두다가 야금야금 손실이 커지게 되는 것이죠


 

어쨌거나 저도 한번 정리를 한 만큼 관심종목을 포스팅할 때 위의 조건들을 잘 챙겨보면서 등록하고 매매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겠네요.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