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를 투기처럼 하시는 분들을 위한 조언

반응형

저도 아직 전문가라고 보기 어려운수준이지만 나름대로 공부해서 투자성공확률이 80%이상은 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역시 개인투자자로써 아직도 그냥 무지하게 투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조언을 조금 드리고자 몇글자 적어봅니다.

주식은 투기가 아니다!! 투자다!!주식은 투기가 아니다!! 투자다!!



주식을 아직도 투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제 와이프나 주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을 투기이고 도박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전혀 공부를 안해본 사람들 이야기이고 주식을 공부하고, 경제와 시장의 흐름을 읽는 눈을 가진다면, 주식은 투기가 아니라 투자이며, 적금이나 예금보다 내 자산을 더욱 크게 불릴 수 있는 재테크의 수단입니다.

제가 예전에 정말 많이 했던 주식투자 방법이 지금 생각해보면 투기였고, 차라리 그돈으로 복권을 계속 샀다면 대박이 났을지도 모릅니다.

주식을 투기처럼 운용하면 폐가망신한다주식을 투기처럼 운용하면 폐가망신한다



혹시 내가 이렇게 투자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포스팅을 통해서 몇번 언급을 해드렸지만 꼭 생각해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피해야되는 주식투자 유형

1. 핫한 테마를 따라서 관련종목을 매수하거나, 좋아보이는 종목에 몰빵한다

2. 더 오를것같은데? 하면서 매수한다. 떨어지면, 물타면 탈출 할 수 있겠지? 생각한다

3. 그냥 가지고 있으면 본전은 찾겠지라고 생각한다.

4. 주식은 무조건 수익매도해야 고수다.(손절없는 매도)

5. 투자한종목이 조금 올랐다가 내려오면 다시 오르겠지하며 매도를 못한다.

6. 조금 오른종목이 더 오르겠지라는 생각으로 계속 보유한다.(결국 본전도 못찾는다)

7. 주변에 핫한 종목은 일단 지금 얼마건 빨리 매수하고 본다

 

위의 7가지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신다면, 정말로 지금 투기와 도박의 형태로 주식을 하고 계신 것입니다.

시장에 나와있는 책이나, 검색사이트의 강의나 설명자료들만 조금만 공부해봐도 주식투자는 그렇게 하면 절대 안됩니다.

주식은 엄청나게 많은 공부를 필요로 한다주식은 엄청나게 많은 공부를 필요로 한다



지금은 예전의 변동성과 달리 상한선 하한선이 30%의 변동을 가지고 움직이며, 더 많은 수급이 돌고 무서운 것은 사실입니다.

주식도 공부해야합니다. 은행에 펀드를 넣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은행이라는 전문가집단이 분석하고 판단해서 자금을 운용하기 때문에 맡기는 것이지요?

그런데 주식은 왜 공부안하고 그냥 숫자만 보고 투자하려고 하시나요? 사고 파는 매수매도에만 집착하는 순간 그게 도박이되는것입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성공한다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성공한다



제가 투자를 해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익절보다 손절이며, 정확하게 손절가격을 정하고 미련없이 정리하는 것입니다. 손절가격도 무턱대고 정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해서 정해야합니다.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앞으로 닥칠 위기(리스크)에 대해서 대응을 해야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주의해야하는게 바로 그런 것이지요.

우리가 일을하면서 사업전략을 계획하고 수립할때를 한번 생각해볼까요? 조금은 경영학적인 이야기이지만.. 모든 부분에 적용이 됩니다.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SWOT분석등을 통해서 기회요인 위협요인,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시장에 들어가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이 발생했을때 대응하는 전략을 마련합니다.

주식투자에도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주식투자에도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



그런데 더욱 소중한 내돈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데 리스크는 생각안하고 수익만 생각하는 투기를 하니 주변에서 주식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 질 수 밖에 없고, 주변에서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한 사람이 훨씬 많은겁니다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많은 공부를 합니다. 제 주변에도 국내 top5에 들어간다고 자부하는 친구가 있으나, 절대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냥 가벼운 정보들만 알려주고 공부하라고 하죠

항상 종목을 선정하고 매수하기 전에 매도(익절)구간 손절구간을 철저히 분석해서 정해야하며, 얼마의 비중을 가지고 들어가고 상황에 따라 얼마를 더 태우거나 뺄 것인지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체계적인 분석만이 손실을 최소화 할수 있다체계적인 분석만이 손실을 최소화 할수 있다



분산투자는 필수이고 10개의 종목이 들어갔다면, 몇개의 종목이 마이너스라도 전체적으로 수익이라면 이익나는것만 정리하는게 아니라 전체를 정리(손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 그러면 상대적으로 확률을 높일수록 있도록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것이고, 저 역시 조건검색식이나 다양한 경제동향 등을 분석해서 10개의 10개의 모두는 아니더라도 종목중에 7~9개가 성공할 수 있도록 확률을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소중한 내돈 단기 성과에 급급하지 마세요소중한 내돈 단기 성과에 급급하지 마세요


그냥 누가 알려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버리고 공부하십시오. 아니면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손실금을 생각해서 유료업체를 이용해 볼 것도 권해드립니다.

정말 내돈이 소중하고 아깝다면, 지금부터 바로 공부해서 확률을 높이세요. 주식투자를 투기로 하지 마십시오. 투자이며, 투자를 할 때는 반드시 공부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반드시요..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