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 성공률이 높은 시기는?(빅데이터분석)

반응형

주식은 정말 하면할 수록 어려운게 맞는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정말 제가 가진 빅데이터를 오픈해드린다는 마음으로 여러분들께 정보를 드리기 위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제가 이런저런 조건검색식을 수년전부터 만들고 그로 인해 발견된 모든 종목들을 기록해두었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그렇게 정보를 기록하고 모은지 어언 5년가까이 되어가네요.. ㅠㅠ 정말 노가다 힘드네요..

제가 항상 말씀드리지만 노력없는 결과물은 없습니다. 그냥 앉아서 콩만 주어먹으려고 하는것은 너무 못된 심보이죠. 그리고 그렇게 쉽게 하시고 싶으면 진짜 유료업체등을 이용해서 돈을 주고 받아보시는게 가장 마음이 편합니다.

일단 제가 주식을 하면서 느낀점은 주변에 아무리 정보를 주는 사람이 있더라도 정말 거기에 속해있는 내부자가 아니고서야 뜬구름 잡는 소문일 뿐이죠. 얼마전 회사사람중에 어떤 사람은 자기 사촌형이 사장으로 거기에 있어서 이런정보를 직접 전해듣고 투자했는데요 그런거나 100%이지 그냥 개인사이에서 도는 정보로 100% 투자성공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주식투자에 100% 확률은 없다주식투자에 100% 확률은 없다

정보가 없으면 무식하게라도 해야겠지요.. ㅎㅎ 그렇게 해서 저만의 로직을 만들자고 시작한게 저도 어언 5~6년이 넘었으니까요. 나름 성공률이 높은 시기를 알려드리는 것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단 제가 HTS를 통해서 급등주 조건검색식을 수백여가지 만들고 수개월 실험을 하고 확률이 낮다 싶으면 폐기하고 다시 만들고를 그렇게 하면서 나름 검증을 한 조건검색식만 가지고서 시계열별로 조금 차이가 있지 않을까하는 단순한 발상으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찌쏘가 14년부터 쌓아온 조건검색식 발굴종목 기록현황찌쏘가 14년부터 쌓아온 조건검색식 발굴종목 기록현황

위에 보시는 것처럼 패턴을 만들고 그로인해 발견된 종목들을 모두 기록해 두었습니다. 사실은 수천개의 주식종목이 발견이 되었으나, 해당 조건검색식이 무의미 하다 판단했던 것들은 모두 삭제하였기때문에 남아있는 표본은 700여개의 주식종목이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괜히 지웠나 싶네요)

Q : 요일별로 투자성공률이 다르지 않을까?

어쨌거나 남은 종목들을 가지고 시계열 분석을 한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은 요일별로 투자성공률이 다르지 않을까하는 호기심이 발동했습니다. 왜냐하면 일주일은 주봉이 형성되는 역할을 하기때문인데요. 보통은 주봉을 형성하려면 월요일 오전이 시가가 되고 금요일 종가가 주봉의 종가가 됩니다.

그 사이에 움직이는 것들이 고가와 저가를 형성하겠지요. 근데 조건검색식으로 발견되는 종목들은 주단위로 발견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한번 엑셀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월요일과 금요일에 발견된 종목이 상대적으로 수익날 확률이 높다월요일과 금요일에 발견된 종목이 상대적으로 수익날 확률이 높다

전체 종목이 발견된 날짜를 기준으로 한번 쏘팅을 해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제가 만들어 놓은 조건검색식이 검증에 검증을 거쳐서 투자 성공률이 꽤 높은 것들만 남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투자 성공률은 80%이상이 되네요 ^^;  하지만 요일별로 쪼개보면 조금의 편차는 있었습니다.

A : 월요일과 금요일에 투자해야 성공률이 높다

저도 처음해보는데 월요일과 금요일에 발견된 종목들이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네요.. 미묘한 차이긴 하지만 분명 화요일에 발견된 종목에 투자했을때 보다는 확실히 2~3%가량 성공률이 높았습니다. 저도 투자할 때 참고를 해서 앞으로 해봐야겠네요

실제로 조건검색식에서 조건에 맞는 종목이 발견되는 빈도수는 목요일이 많았습니다. 이를 통해서 제가 유추해볼수 있는 것은 개미꼬시기가 목요일에 많이 일어난다라고 볼 수도 있을 것같습니다. 다음주를 기대하게 만든다고 할까요?

통계로 보는 주식투자 적정시기~통계로 보는 주식투자 적정시기~

 

자! 다음은 좀더 범위를 확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정말 저만볼려고 했는데.. 이런정보 돈주고도 못구하는데.. 바로 일자별로는 어떻게되는지 보는 것입니다. 조금은 더 큰 흐름이죠

Q : 일자별로 투자성공률이 다르지 않을까?

일자도 나름의 의미를 갖기 않을까하는 정말 단순한 생각에서 돌려보았습니다. 일자가 모이면 월봉이 되고 매월 중순(14일)에는 옵션만기일이 있기때문인데요. 1일 시가가 월봉의 시가가되고 31일의 종가가 월봉의 종가가되는 것이고, 그 사이는 월봉의 저가와 고가를 형성하겠지요

월초와 월말에 투자가 상대적으로 투자성공률이 높다월초와 월말에 투자가 상대적으로 투자성공률이 높다

위는 앞서 제가 요일단위로 말씀드렸던 것을 일자별로 풀어놓아본 것이고 해당 일자별 달성률을 보여준 것입니다. 약 700여개의 주식종목을 가지고 한 것이기때문에 표본이 조금 적을 수도 있겠으나,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A : 월초와 월말에 투자해야 성공률이 높다.

참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요일별로 했을때와 마찬가지로 초반과 막판에 투자해야 상대적으로 투자 성공률이 높은것으로 나왔습니다. 제가 보기에 전월말~익월초까지 낮은 가격이 형성되었다가 월 중반쯤되서 팍오르고 다시 월막판에 하락하는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듯합니다.

월중순쯤이되면 옵션만기일로인해 수많은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확률적으로 상승마감이 많이되는것으로 보이며, 그 이후에는 줄어든 수급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을 많이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ㅎㅎ 그냥 평이할 줄알았는데 14일~19일에는 투자성공률이 70%가 안되네요 -_-;;

옵션만기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선물옵션 만기일은 무엇?

 

어쨌거나 저쨌거나 제가 14년부터 모아온 정보를 통해서 나름 투자성공률이 높은 시기를 뽑아보았습니다. 작년에 만든 조건검색식들까지해서 매일 10~20개의 종목들이 쏟아져나오고있는데요. 좀더 공부하고 노력해서 올해말에는 전체적인 확률이 90%가 넘도록 노력을 해봐야겠네요 ^^

동영상으로도 별도로 제작하였습니다. 구독구독~^^(메뉴를 클릭하시면 구독버튼있어요)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주식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
을 안내드립니다.

공지이미지주식투자 책임경고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즐겨찾기(클릭)에 추가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