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선물옵션 만기일은 무엇?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그냥 매수매도만 반복하고 계시진 않으시죠? 주식과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을 익히는 것만해도 정말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식시장에 변동을 초래하는 요인들중에 대외적인 시장의 변동상황 이외에 정해진 절차나 법규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경우도 많은데요..

선물과 옵션이 바로 그것입니다. 주식의 파생상품중에서 선물과 옵션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선물은 자신이 보유한 자산의 7배 정도의 레버리지를 사용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상품이며, 

옵션은 특정상품에 대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조금 어렵죠? 중요한것은 이게 아니긴하지만 가볍게 터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만기일이 뭔가요?옵션만기일이 뭔가요?

 

선물=묶음상품 매매

옵션=권리(계약)매매

선물? 우리가 HTS등을 이용해서 사고파는 것은 현물(주식)입니다. 선물은 특정기업이라기 보다는 묶음상품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할듯합니다. 

예를 들면 KOSPI 200(삼성전자 등 우량주 묶음)과 같은 상품을 선물이라고 부릅니다 ... 아마 종목검색하시다보면 많이 보셨을 텐데요.. 그것들이 모두 선물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또하나 우리가 일반 기업의 주식을 미수를 하게되면 최대3배까지 가능하지만 선물은 7배까지 미수를 할 수 있게됩니다. 

100만원 넣어서 10%올랐을때 수익이 70%까지 된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반대의 경우, -70%의 손실로 그대로 깡통을 차게됩니다. 무서운 거래지요..

선물의 무서운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지고 정말무서운 것은 선물은 만기일이되면 강제청산이 일어난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인 주식은 그냥 저희가 존버(존XX하게 버틴다)라고 쭉 가지고 있으면서, 본전이라도 찾을수 있지만, 선물의 경우 만기일이 도래하면 강제매매가 일어납니다. 

지금 손실이 어마무시한데.. 좀 버티면 좋겠는데.. 가 없는 것이죠

 

옵션? 옵션은 말그대로 특정조건에 대해 계약으로 묶어두는 것(권리를 설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바로 콜옵션(매수)과 풋옵션(매도)입니다. 이거는 아래의 예를 보시면 좀 이해가 쉬우실 것 같으니 예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옵션 설명 예시자료옵션 설명 예시자료


A라는 회사의 주가는 현재 10,000원입니다. 회사의 주가가 9,000원까지 하락할 것을 예측하고 100개의 계약을 계약당 100원에 풋옵션 매수했다라고 가정해보시죠. 

정말로 옵션만기일에 9,000원의 주가가 되었다고 한다면?

그렇다면 옵션만기일 풋옵션에 따른 수익은 9만원입니다.

계산해보면 이렇습니다. 제가 가진 풋옵션은 만기일에 10,000원에 100개를 가질수있는 권리입니다. 

일종의 수수료는 10,000원(100개의계약 X 100원씩)이 들었습니다.

만기일에 주가는 9,000원이지만 저는 풋옵션을 행사해서 10,000원에 주식을 팔게되는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주당 1,000원의 수익이 나는 형태이지요, 

100개의 개약이였으니, 10만원의 수익이지만, 수수료로 1만원을 냈기때문에 결과적으로 9만원의 수익이 나게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풋옵션이 아닌 콜옵션을 걸어두었다면?

옵션만기일에 권리행사를 포기하면 그냥 10,000원의 비용만 포기하게되어 손실은 10,000원인 것이죠.. 

(바보가 아닌이상 9,000원이 된 주가를 권리행사해서 10,000원에 매수옵션을 행사하진 않겠죠? ^^;; ㅎㅎ)

다만 콜옵션의 장점이라고 하면 실제 주식을 산것이 아닌 계약이기때문에 수수료의 손실만 감내하면되는 것이지요.. 

만약에 주식으로 가지고 있었다면 -11%의 손실이 날것을 -1%로 선방할 수 있게되니까요


선물만기일(분기 1회)
(3, 6, 9, 12월 둘째주 목요일)

옵션만기일(매월 1회)
(매월 둘째주 목요일)

가볍게? 선물과 옵션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봤습니다. 일반적인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그냥 모르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일종의 미래예측 관점이기 때문에 괜히 어설프게 알아서 투자했다가 정말 쪽박을 차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이죠..

어쨌거나 선물과옵션 모두 만기일이 있기때문에 

해당 선물옵션만기일에는 대규모의 거래가 자의든 타의근 강제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해당일에는 엄청난 수급이 발생하면서 급등과 급락이 반복을 하게되는 것이지요. 보통 대규모의 거래를 많이하는 기관과 외인이 많이 활용하는데요.. 

그러만큼 만기일에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정산을 받기 위해서 매수/매도가 발생하는 것이지요.저희 같은 일반 개인투자자들은 미래를 예측해야하는 선물/옵션등을 활용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투자금이 여유가 있고 분석력이 함께 동반되는 기업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것이고요. 하지만 이런 변동을 알고 시장을 바라보며 주식투자하는 것과 모르고 투자하는 것과는 천지차이일 것이라고 생각이되네요


위에 말씀드린 선물옵션만기일에 대해서 꼭 기억해 두셨다가, 해당 일자에는 매수/매도를 자제하시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괜히 수급때문에 들어갔다가 물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요 ^^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입니다.
투자손실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선물만기일 #옵션만기일 #콜옵션풋옵션 #주식투자 #주식공부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