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할때 조심해야 하는 종목 - Case Study1 - 브레인콘텐츠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너무 많은 종목들이 있습니다. 이래저래 따지면 약 3,000여개의 주식종목이 존재하는데요.. 차트분석으로만 모든 종목에 동일한 잣대를 들이데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소중한 내돈 들어가는데 당연하겠죠.

이런종목은 피하는게 좋겠다

투자를하면서 이런종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상책인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엔 차트를 통해 한번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연히 제눈에 들어온 주식종목은 "브레인콘텐츠"입니다.

해당종목은 일봉만 보면 최근 수급이 많이 들어오면서 변동성이 유독 커진 주식종목입니다. 제가 일봉차트에 지지/저항라인과 수급유입시점을 함께 표시해두었는데요..

투자주의 종목 사례-브레인콘텐츠투자주의 종목 사례-브레인콘텐츠

 

일봉만 보면 급등의 느낌?

브레인콘텐츠의 일봉만 보면 최근 수급이 들어오면서 급등할 것같은 느낌을 강하게 주고 있습니다.

주봉을 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1차 저항선을 돌파할 것과 같은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지요

차트 분석화면-브레인콘텐츠차트 분석화면-브레인콘텐츠

 

장기적 관점의 차트도 항상 눈여겨 봐야..

하지만 아래의 브레인콘텐츠의 월봉, 년봉을 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월봉으로보면 급락이후에 정말 재미없는 상황으로 전개가 되고있고,

차트 분석화면2-브레인콘텐츠차트 분석화면2-브레인콘텐츠

년봉을 보더라도 완전 상폐되기 일보직전같은 모양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 분석화면3-브레인콘텐츠차트 분석화면3-브레인콘텐츠

 

자! 그럼여기서 우리는 의문을 가지고 기업을 뒤져보기 시작해야합니다. HTS에 보면 기업정보를 잘 정리해서 보여주는 화면이 있는데요. 손쉽게 해당 회사의 재무제표에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디테일한 부분까지 챙겨서 보려면 전자공시에 들어가야하지만, 어느정도 볼줄 아는 눈을 가진 분이시라면, 숫자만 보더라도 어느정도 의미를 아실수 있을꺼에요

아래의 손익만 보면 한해가 안좋았을뿐 이익도 나고있었고, 꾸준했습니다. 그냥 18년도에 유독 이익이 많이 빠진거 말고는 크게 이상이 없죠.

손익구조-브레인콘텐츠손익구조-브레인콘텐츠

 

제가 지난번 포스팅에서 손익계산서 보다 현금흐름표가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현금흐름표를 보겠습니다.

재무제표-브레인콘텐츠재무제표-브레인콘텐츠

 

손익계산서 보다
현금흐름표가 중요

일단 18년 영업활동현금흐름 (+)로 돌아선것을 보면 먼가 긍정적인 신호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밑으로 내려서 보면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과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엄청난 변화가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9/01/25 - [돈되는지식/재무회계공부] - 장기투자자의 필수 학습정보 - 재무RISK 확인하기

 

뭐지? 자세한 내용은 +표시를 보면 좀더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회사는 사채를 써서 어떤 금융자산에 투자를 한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회사 규모에 비해서 엄청난 돈이죠.

재무제표2-브레인콘텐츠재무제표2-브레인콘텐츠

재무제표3-브레인콘텐츠재무제표3-브레인콘텐츠

 

결국 전자공시사이트에 들어가서 먼일인하하고 재무제표의 주석을 뒤져보기 시작했습니다. 이런이런 전환사채를 발행하였고, 전환권도 행사가 되었고 등등 회사에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했습니다.

공시정보-브레인콘텐츠공시정보-브레인콘텐츠

보통회사가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투자자금모집을 위한 것이며, 반대의 케이스로 운영자금 수혈을 위해서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운영자금 수혈을 위한 상황으로 보여..

제가 보기엔 후자의 케이스가 농후해보입니다. 현재 기업은 어려운 상태이고, 대규모 투자를 받을 여력이 없어서 전환사채를 통해서 자금수혈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요런 종목은 그냥 불안하니까 안들어가시는게 속편할 수도 있습니다. 설령 전자처럼 좋은 케이스라고 해도 해당 기업이 급속도로 성장해서 단기간에 먼가 팍 터지지는 않으니까요.. ^^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
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즐겨찾기(클릭)에 추가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