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HTS(홈트레이딩시스템) 조건검색식 사용할때 주의사항

반응형

​주식을 열심히 잘해보려고 노력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마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의 조건검색식을 안써보신분은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 HTS는 유용한 조건검색식을 만들어 바로 알려주는 좋은 시스템이지만 잘쓰면 약 못쓰면 독이되는게 조건검색식이기도 합니다.

조건검색식은 다양한 주식차트와 관련된 지표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조건을 조합해서 해당 조건에 부합할시에 주식종목이 바로 뜰 수 있게끔 하는 화면입니다.

 

조건검색식으로 동일유형의 차트모양을 가진 주식종목을 손쉽게 발굴할 수 있어..

다양한 조건을 조합해서 확률높은 조건검색식을 만든다면, 이런거저런거 고민없이 주식투자를 할수있게 되는 것이지요. 너무나 많은 지표와 기간등을 한꺼번에 설정할수 있기때문에 그 조합은 이로 말할수 없이 많은데요..

찌쏘가 만든 HTS의 조건검색식 현황찌쏘가 만든 HTS의 조건검색식 현황

저역시나 위에 보시는 것처럼 수십수백가지의 조건검색식을 틈이날때마다 만들어서 몇달에 걸친 검증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몇년에 걸친 것도 있고요

(참고로 저는 직장인입니다. ㅎㅎ 시간이 많지 않아요.. 조건검색식에서 그냥 종목만 알려줬으면 좋겠어요 ㅎㅎ)

이렇게 검증작업을 거치는데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끈기도 필요하고, 인내심도 필요하죠. 해당 조건검색식에 주식종목이 발견되었을 경우에 성공적으로 해당 주식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급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건검색식을 제대로 만든다면 정말 높은 확률로 주식투자 성공할 수 있다

그럼 해당 조건식이 과거의 다른 종목들과 무슨차이가 있었는지 지표를 하나하나 보면서 비교분석을 해봐야합니다. (돈은 꽁으로 벌기 쉽지 않아요 ;; ㅎ)

그렇게 조건검색식을 하나하나 조금씩 다듬고, 또 다듬고 자주 뜨지는 않더라도 확실한 똘똘이만 떠서 그냥 사기만 하면 성공적으로 급등을 보여주는 조건검색식 패턴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찌쏘의 조건검색식 분석 및 검증 현황표찌쏘의 조건검색식 분석 및 검증 현황표

위와 같이 저는 이런 조건검색식을 하나하나 다 기록해서 몇일뒤에 얼만큼의 수익을 안겨주었고, 성공률이 얼마나되는지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보시면 몇개의 종목이 발견되었고, 한달내에 달성한 종목은 몇개이며, 진행중인 주식종목은 몇개이다.

그리고 달성한 종목들은 평균적으로 몇봉내에 달성했으며, 평균수익률은 얼마이다 등등등

(제가봐도 참 정성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ㅎㅎㅎㅎ)

 

머 어쨌거나 저처럼 HTS를 활용하는 많은 분들이라면 조건검색식은 사용해보셨을텐데요. 무조건 100%는 없기때문에 꼭 같이 확인해야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요~

<조건검색식 관련글 보러가기>

2019/01/12 -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급등주 조건검색식 만들기 - 차트분석 완료

2019/01/05 - [주식투자/관심종목] - 미래컴퍼니, 기가레인 - 바닥을 찍고 반등준비

2018/12/17 - [주식투자/수익률공개] - 거래량 분석을 통한 주식매매-수익률 Simul.

2019/02/12 - [주식투자/수익률공개] - 수익률 공개(12.15~1.11,1개월 경과 주식종목) 

 

조건검색식 주의사항조건검색식 주의사항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도 수없이 언급하지만, 단순하게 주식종목이 있기전에 해당 종목이 속한 산업이 있고, 해당 산업을 더욱 아우르는 종합경제가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더욱 크게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주게되는데요.

 

하지만 조건검색식은 만능이 아니다.
피할수 없는 더큰 증시변동요인 있어..

이런 증시는 거의 피할수없는 대재앙 또는 대호제를 만들어줍니다. 아무리 정교한 패턴이라고 하더라도 한방에 무너트리기도 하죠.. 얼마전 북미 2차 정상회담과 같이 말이죠..

그날 대부분의 종목이 파란불을 부여주면서 와르르 무너졌습니다. 웃긴 사실은 대북주도 아닌것들까지 와르르 무너지는 것이지요.. 이게 우리나라 증시의 현주소 입니다.

 

이런 상황이 저희같은 조건검색식 유저에게는 치명타를 안겨줍니다.

조건검색식은 안정적인 증시일때 효과가 높습니다. 특정기간의 주식차트에 대해 주가나 지표 흐름을 조건으로 정해놓고 동일한 차트의 흐름을 보이는 종목이 나오게되는데요

하루의 주가지수가 무너지는 순간 이러한 패턴은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웰크론 일봉차트로 보는 조건검색식 영향웰크론 일봉차트로 보는 조건검색식 영향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위는 웰크론의 일봉 주식차트인데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이후 폭락을 했다가 연휴부터 아주 미세먼지가 급증을 하고, 전국을 뒤덮으면서 폭등을 한 케이스 입니다.

자! 우리가 웰크론같은 종목을 찾기위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었다고 가정해보면, 동일 조건검색식으로 향후에 발견되는 종목도 어느순간 급락을 했다가 폭등을 해야하는 조건에 부합해서 나오게 될 것입니다.

혹은 반대로 안정적인 주가흐름상에서 한번튀고 2차상승을하는 주식종목이 발견되도록 조건검색식을 만들었고, 이것에 대한 확률이 100%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인디에프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1월 중순경에 첫번째 동그라미 부근에서 매수를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하지만 인디에프는 2차북미정상회담 결렬소식과 함께 개폭락을 하였습니다. 아직도 폭락중이고, 끝이 안보입니다.

인디에프 일봉 - 증시와 대외변수로 폭락하는 모습인디에프 일봉 - 증시와 대외변수로 폭락하는 모습

그렇다면 100%짜리인줄 알고 믿었던 조건검색식이 잘못된 걸까요? 아니면 이런 상황이 잠잠해지면 언젠가는 다시 오르게되는 걸까요?

둘다 정답은 아닙니다. 조건검색식이 잘못된 것도 아니고, 마냥 기다리는 것도 답은 아닙니다. ㅎㅎ

제가 무슨말씀을 드리는지 대충은 이해를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조건검색식은 만능같지만 만능이 아닙니다. 조건검색식보다 너무나 큰 흐름을 좌지우지하는 변수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건검색식으로 100%짜리가 나오더라도 반드시 해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것들인데요. 주식투자 하실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식으로 종목발견후 꼭 해야할 것들(주의사항)>

  1. 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을 본다
    - 뉴스만 몇번 훑어봐도 됩니다. 이상한 뉴스나 악재성 뉴스가 없다면 패스
  2. 우리나라 경제의 영향을 미치는 대외변수를 본다
    - 네이버/다음 등 경제나 속보뉴스를 쭉보십시오.. 그리고 사전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합니다.
    - 예를들면, 남북경협(북미회담, 남북회담 등), 미중무역분쟁, 금리인상인하, 대선후보지지 등
    - 심심할때 자주 보십시오. 흐름을 읽는 눈을 가져야합니다.
  3. (기타) 해당종목관련 뉴스기사를 본다.
    -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가끔가다가 공시나 부정적인 뉴스들이 언급될 때가 있습니다.

저역시나 쉽게 지키기 힘든 사항들입니다. 출퇴근하면서 이동하는 시간이 있기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해서 가볍게 확인하는 정도지요.

하지만 이런것만 좀더 확인하더라도 갑자기 급락할꺼같은 상황을 모면할 수는 있습니다. 주식에 100%는 없습니다. 그리고 조건검색식도 100%는 있을수 없습니다.

저도 경험상 느낀바를 기록하고 있기때문에.. 100%는 아닐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
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