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댓글쓰기
카카오톡공유
페이스북공유
네이버블로그공유
네이버밴드공유
카스공유

지지선과 저항선!! 주식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한다

by 주식투자, 암호화폐, 애드센스 등 돈 되는 재테크 블로그 [찌쏘]'s Magazine 2019. 1. 23.
반응형

막연한 주식투자로..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일컬어 지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무시한체 그냥 감으로만 주식투자를 했던게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투자를 한지 10년이 넘은 시점이 되서야 과거를 반성하고.. 차트분석을 하고 조건검색식도 만들고.. 이런저런 테마주들도 분석하고... 블로그 운영을 하게되었죠..

주식투자를 처음시작하시는 분들... 혹은 제 과거와 같이 감에 의한 투자를 하셨던 분들은 ... 다른 것은 모르시더라도 지지선과 저항선에 대한 개념은 반드시 잡고... 투자를 하실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요

 

지지선과 저항선은

주식투자의 기준점을 제시해줌

 

지지선과 저항선은 투자를 함에 있어서 일종에 기준 좌표가 되어줍니다. 손절을 하는 기준주가가 될 수 있고.. 익절을 하는 기준주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용어가 다른 주식지표 용어와 달리 아주 쉽습니다.  지지선은 말그대로 주가를 부양시켜주는 마지노선이고요.. 저항선은 돌파하게되면 상승할 여력이 높은 구간을 의미합니다.

또한 지지선과 저항선은 월봉, 주봉, 일봉, 분봉에 모두 활용이 가능하므로.. HTS를 활용하신다면 반드시 선을 그어놓고 투자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아래는 제가 최근 보고 있는 종목을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분리해 투자한 종목입니다.

2019/01/22 - [주식투자/관심종목] - 우원개발! 남북경협수혜? 더 오를까?

 

 

지지선과 저항선

분봉, 일봉, 주봉, 월봉 모두 사용가능

 

글로만 보면 복잡할수 있지만 차트로보면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지지선과 저항선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9개의 지점을 표시해두었는데요.. 하나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지선과 저향선 지점(POINT)지지선과 저향선 지점(POINT)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주가가 하락하고 반등을 보이는 시점을 연결하면 지지선이 되는 것이고, 더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하락하는 지점을 연결하면 저항선이 되는 것입니다.

지지선 = 가격버팀목라인

& 손절라인

우리가 붉은색 화살표로 표시해 놓은 지점에서 해당 주식을 살까말까하고 고민하고 있다고 보죠.. 이때의 지지선은 1,4,7번이 됩니다. 모두 하락후 반등을 했던지점이며, 5번이후 뚫으려다 막힌 지점입니다. 이 지점은 5번일때는 1-4-7라인이 저항선이 였으나, 6번시점에서는 1-4-7라인은 지지선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해당 라인(지지선)은 손절라인이 됩니다. 이 구간을 이탈할경우 1차적으로 5번라인까지 하락가능성이 높으며, 5번라인마저 무너질 경우, 그 하락세는 더욱 심하게 내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저항선 = 뚫리기 쉽지않은 라인

& 익절라인

붉은색 화살표를 기준으로 저항선은 2-6-8번 라인입니다. 상승을 하려다 뚫지못하고 하락한 시점이 연결된 선인 것이지요 만약 이 구간을 돌파하게된다면 해당라인은 지지선으로 역할을 탈바꿈하게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1차적은 목표주가는 3-9번을 이른 선이되는 것입니다.

해당 가격선이 뚫릴 경우, 2차적인 저항선으로 가볍게 향해서 올라갈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 다시 우리가 매수한 시점까지 내려와 지지를 받거나 하락세를 타게될 것입니다.

 

물론 위와같이 변동이 생긴 주식을 투자할때 제가 보는 가장 베스트는 매물벽이 제 지지선과 맞물려있을 때 상승기류를 타는 것입니다. 그만큼 해당가격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후에 상승은 더욱 강한 기류를 만나기 때문이지요.. 위처럼 매물대가 위에 있을 경우, 해당 가격까지는 올라가겠지만... 장기보유자들이 털고 나가는 시점이 될 수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시한번 보면 위 차트의 붉은 화살표를 기점으로할때 제 매수가는 4,000원이고, 1차적인 수익목표는 6,000원 부근이고, 손절가격은 3800원정도가 되는 것이지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투자하실때 반드시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어서 주가관리를 하시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손실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유튜브 구독 + 공유 하기

 

카카오톡공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