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급등주 패턴 연구(주식 단타 매매기법) No.1 - 급등 후 조정기간을 노려라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는 모든 분들이라면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보기 위해 급등주를 찾는데 혈안이 많이 됩니다. 장기적 투자를 하는 분들은 우량주들을 활용해서 안정적으로 운용하지만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들은 그렇지 않죠.

하지만 고르는 종목마다 급등은 안하고 매번 꼬꾸라지기 마련이고 도대체 어떤 종목을 투자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단타 매매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차트를 분석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보가 없고 나름의 기술이 없다면 확률이라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야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단타 조건검색식을 오픈해드리기는 그렇고.. (제 수년간의 노하우기때문에.. ㅎㅎ) 차트공부를 하는 입장에서 몇가지 케이스를 통해 스터디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급등주 패턴을 알아보자-거래량조정패턴급등주 패턴을 알아보자-거래량조정패턴


주식종목이 천개가 넘어가는 상황에서 모든 종목을 다 볼 수는 없고, 저희는 선별해서 어떤 종목들이 주로 오르는지 차트모양을 눈에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중요시 하게 생각하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수급(거래량)인데요.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는 종목들의 차트를 눈여겨 보다보면 일정한 패턴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급등주의 패턴중에 하나가 바로 급등후 조정기간을 거친후에 2차적인 수급을 동반하면서 상승하는 케이스 입니다. 

1차적으로 갑자기 거래량이 들어올때를 저희가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내부의 정보건 시장의 어떤 이슈건 갑자기 터지기때문에 일단 스킵하고.. 이렇게 1차적으로 급등하는 것들을 관심종목에 다 담아두고 차트를 분석해놓은 후를 기다리는 것이지요

일단 아래는 HTS에 거래대금 상위 종목들을 주가급등순으로 정렬해 놓은 화면입니다. 북한이 미사일을 쏘고, 미중무역협상이 난항을 격는 이런 와중에서도 거래량이 돌면서 급등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ㅎㅎ

HTS의 거래량/거래대금 상위종목 현황HTS의 거래량/거래대금 상위종목 현황 - 미래에셋대우 화면


위에 나와있는 종목들도 너무 많은데요. 하나하나 차트를 보시면 정말 모양이 제각각인데.. 그중에서도 유사한 모양을 보이는 차트들이 있습니다. 바로바로 우성사료, 태림포장, 나무기술, 흥구석유 입니다. 혹시 한번 쭉 넘기면서 찾아보셨나요? 제가 왜 위 4가지 종목을 선별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4가지 주식종목 차트에 제가 동일하게 딱 2군데를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첫번째는 1차적으로 수급이 발생하는 시점(노란색 동그라미), 두번째는 가격조정기간에 특정 가격대(저항선,지지선)를 만나는 시점입니다. 

위 4가지 주식종목은 모두 10%이상 급등을 하였고, 위에 표시해놓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아주 유사한 차트의 흐름과 모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차 거래량급등후 지지선찍고 2차 급등

태림포장은 가격조정을 거친후 상한가까지 올랐다태림포장은 가격조정을 거친후 상한가까지 올랐다

위의 태림포장 주식차트 화면 먼저 보시죠. 태림포장은 2월초순경에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1차적으로 급등을 한번 하였습니다. 

당시에 갑자기 23%까지 상승을 하면서 수급이 몰리기 시작했지요. 차트 아래나와있는 지표가 거래량지표이니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이후에 약간 상승을 동반 하긴 하였으나,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주가가 조정되는 국면을 맞이했고, 5,300원까지 올라갔던 주가는 4,400원부근까지 하락을 했습니다. 

이때 주의깊게 봐야하는 것이 바로 지지선, 저항선 입니다. 

보통 추가적인 상승이후에 하락하다가 지지선에 근접하에 2차 상승을 노리고 급등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태림포장이 딱 그런 케이스 인것이지요. 4,400원은 이전에 12월 중순쯤 상승하다가 꺽여진 부근으로 12월 기준의 저항선이며, 2월초 돌파를 함으로써 4월기준의 지지선이 된 곳입니다.

그리고 5월 상한가를 입성하시며, 초급등주 패턴을 어김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무기술은 약 2주의 조정기간을 거치고 상한가 부근까지 급등했다나무기술은 약 2주의 조정기간을 거치고 상한가 부근까지 급등했다


다음은 나무기술입니다. 나무기술은 조금 짧은 흐름이긴 한데 태림포장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기에 이어서 설명드립니다. 태림포장이 약 2~3개월의 가격 조정기간을 거쳤다면, 나무기술은 불과 1~2주의 조정기간밖에 없었던 것 말고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나무기술은 4/17일 경에 23%가량 급등을 하면서 수급을 끌어당기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 2,000원정도하던 주가는 3,000원까지 쭉 치고 올라가다가 빠지면서 가격조정 국면에 접어듭니다. 

이렇게 하락세로 접어들때 우리는 잘 봐야하는데요. 그럼 어디까지 내려오는게 지지선이냐를 판단해야합니다. 

나무기술의 경우, 최근 주가만 보면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저렇게 150봉을 봐도 없다면 200봉 250봉까지 늘려가면서 주가구간을 찾아봐야합니다. 

이전 가격대를 볼때 나무기술은 2,400~2,500원 구간이 지지구간인 것을 확인했고, 이후에 상승반전과 함께 역시나 상한가 부근 28%까지 찍어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1차 거래량급등후 저항선돌파후 2차 급등

위의 두종목이 1차 거래량 폭발이후에 지지선을 기반으로 급등을 하였다면, 다음의 두종목은 1차수급은 동일하나 저항선을 기점으로 반등한 케이스 입니다. 

우성사료는 1차급등후 하락하다 저항선을 돌파하고 급등했다우성사료는 1차급등후 하락하다 저항선을 돌파하고 급등했다

위는 우성사료의 일봉차트 입니다. 앞의 태림포장, 나무기술과 달리 우성사료는 1차적인 수급이 발생한 이후에 상승흐름이 아닌 하락흐름을 가져갑니다. 3,000원에서 2,700원부근까지 밀리면서 내려오기 시작하죠

그러다가 4월초부터 상승흐름을 타기시작하면서 야금야금 오릅니다. 여기서부터 주의깊게 봐야할점이 우성사료가 가진 저항선을 돌파하느냐 마느냐가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저항선은 이전에 수급이 발생했던 시점이며, 3월 중순경에도 오르지못하고 밀린 지점의 연결선(3,000원 부근) 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4월중순이 지나자 돌파를 하였고, 이후에 초급등을 하며 쭉쭉 치고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흥구석유 역시 1차 급등신호이후 하락세 이후에 저항선을 돌파하며 초급등흥구석유 역시 1차 급등신호이후 하락세 이후에 저항선을 돌파하며 초급등


위는 흥구석유 차트인데요. 우성사료를 설명드렸기 때문에 복잡하게 설명 안드리겠습니다. 차트 모양 똑같은 것입니다. 급등 이후에 하락세로 전환했다가 저항선 밑쪽을 멤돌고..상승흐름을 타면서 저항선을 돌파해버리는 모습이지요

조금은 감이 생기시나요? 한번 모의투자를 통해서 유사한 차트모양을 찾아보시고, 실제로 내가 본 주식종목이 그렇게 움직이는지 수없이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차트의 흐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제가 거래량/거래대금 상위의 종목들만 나열을 해서 그렇지 다른 종목들도 잘 뒤져보다보면 이런 패턴을 가진 종목이 많이 있습니다. 

가격이 조정되는 눌림목구간을 얼마나 거치느냐가 차이가 있을 뿐.. 2차적인 급등시기가 대부분이 존재를 하게됩니다. 

감으로 하지 마시고 차트분석을 통해서 주식투자할때 손실볼 확률을 줄이시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성투하세요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주식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
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