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지지선과 저항선 종류(4가지) 총정리


지지선과 저항선 종류 총정리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지지선과 저항선은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알고 계실꺼에요. 바로 가격을 지지해주거나 더이상 뚫지못하는 주가를 형성하는 구간을 말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지지선과 저항선은 바로 직선으로 주가의 선이 그어지는 해당 구간만으로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지선과 저항선은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지지선과 저항선이 만나는 지점이 생긴다면 그 힘은 더욱 강력해지겠죠. 


지지선이 만난다면 해당 주가구간은 안전한 버팀목이 될 것이고, 저항선에서 만난다면 해당 주가구간은 뚫고 올라기가 겁나 빡신 벽이 될 것입니다. 


  1. 주가중심의 지지선과 저항선
  2. 매물대의 지지선과 저항선
  3. 이동평균선의 지지선과 저항선
  4. 심리적인 지지선과 저항선


위 4가지의 지지선이 있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 많죠? 저도 관심종목을 발견하고 이 모든 지지선을 다 고려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보기도 하고, 저런 지지선과 저항선을 무시할 정도로 대규모의 수급이 발생하기도 하니까요


호가창이나 차트만으로 확인가능한 위 4가지 지지선과 저항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주가중심의 지지선과 저항선


가장 흔히 알려진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지 못하고 버벅대는 주가를 일직선으로 연결한 라인입니다. 


주가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라인은 저희가 주식종목을 고르고 투자를 할 때 매수가격대와 매도가격대의 어느정도 준거가격 역할을 합니다. 


해당 내용은 제가 과거 포스팅에서 별도로 설명을 드렸었기 때문에 가볍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지지선과 저항선!! 주식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한다

 

지지선과 저항선!! 주식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한다

막연한 주식투자로..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일컬어 지는 지지선과 저항선을 무시한체 그냥 감으로만 주식투자를 했던게 부끄러울 정도입니다. 투자를 한지 10년이 넘은 시점이 되서야 과거를 반성하고.. 차트분석을..

jjisso.tistory.com

 

지지선과 저항선 설명 차트지지선과 저항선 설명 차트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라인을 4군데 그어놓았는데요. 밑에서부터 보면 5라인, 1-4-7라인, 2-6-8라인, 3-9라인 입니다. 이렇게 주가의 변곡점이 생기는 구간이 비슷한 지점을 일직선으로 연결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매수구간과 매도구간의 기준점!!


HTS를 사용하시면 손쉽게 라인을 그어보실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매수나 매도를 할 때 해당 구간을 고려해서 투자가 들어가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 이겠지만 지지선 구간에서 매수를 하고 저항선 구간에서 매도를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2. 매물대의 지지선과 저항선


다음은 얼마전에 소개해드린 SCI평가정보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SCI평가정보는 초급등을 2주만에 보여주면서 55%를 달성한 종목인데요.. 왜 55% 선에서 끝나고 더 급등을 못하고 있을까요?


[주식투자/관심종목] - SCI평가정보 가상화폐 관련주?

 

SCI평가정보 가상화폐 관련주?

봄을 맞이해서 제주도에를 잠깐 다녀오느라고 관심종목을 못보고 있었는데요. 집에 돌아오자마자 짐정리하고 차트를 몇개 보고있는데 눈에 띄는 종목이 있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 대상 종목은 바로 SC..

jjisso.tistory.com

 

그 이유는 바로 매물에 있습니다. SCI평가정보의 주식차트를 주봉으로 나열했고, 급등하기 전시점을 한번 볼까요? 


SCI평가정보 주봉과 두터운 매물대의 모습SCI평가정보 주봉과 두터운 매물대의 모습


SCI평가정보는 2400원정도에서 고가기준으로 3700원정까지 초 급등을 하였지만 더이상 힘을 못받고 있습니다. 상한가도 가면서 난리를 쳤는데 왜 멈췄을까요? 


바로 저 위에 두터운 매물대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들고 있는 분들이 저 가격구간에서 상당량 보유하고 있기때문이지요.


상단에 설정된 매물대는 장기보유자의 주가구간으로 손실축소로 인한 탈출시도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주가가 오르려면 매수하려는 사람 못지 않게 팔려는 사람이 있어야됩니다. 그래야 해당 물량을 잡아먹으면서 올라가는데요 


저 위에 있는 분들은 지금 수준이 아마 똔똔일꺼에요. 누군가 매수물량을 더 쎄게 몰아쳐서 끌어올려주기를 바라면서 관망하고 있을꺼에요.


아니면 어느정도 똔똔됐고, 오랫동안 맘고생했으니 던지는 매도물량들이 쏟아지면서 정리하려는 움직임때문에 가격이 오르지 못하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에 매물대가 바닥에 형성된 경우라면, 초초초급등할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위에 물량이 없기때문에 조금만 수급이 돌아도 바로 상한가로 가버리는 경우가 많죠



3. 이동평균선의 지지선과 저항선


모든 이동평균이 지지선과 저항선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매물대와 같이 어느정도 힘을 받을 수 있는 구간이어야 지지선과 저항선으로써 역할을 하게됩니다. 


보통은 60봉이평, 120봉이평, 240봉이평을 많이 보게됩니다. 각각을 3개월 평균단가, 6개월평균단가, 12개월평균단가라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합니다. 


주가가 이동평균 위에 있으면 지지선 역할, 아래에 있으면 저항선 역할을 한다


보통 이정도 평단으로 주식종목을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해당 구간에 인접했을 경우, 더큰 손실을 막기 위해 추격매수를 하거나 똔똔이라도 매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게됩니다. 


덱스터의 120봉 이평이 지지선 역할을 해주고 있다.덱스터의 120봉 이평이 지지선 역할을 해주고 있다.



자! 보통 수익을 내기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지 손실보기 위해 투자하는 사람업자나요. 왠만하면 해당구간에 매집이 일어나고 가격을 지지해 줍니다. 물론 현재의 주가가 이동평균 위에 있을 때 이야기지요


위는 덱스터입니다. 이것도 제가 아주 오래전에 소개를 시켜드렸던 종목중에 하나인데요. 120봉 이동평균선(6개월평균단가)을 돌파하고 나서는 해당 구간 밑으로 왠만하면 안내려오는게 보이시나요?


그리고 동그라미 쳐놓은 부분과 같이 지지선 역할까지 톡톡히 해주고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모든 종목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




4. 심리적인 지지선과 저항선


심리적 지지선과 저항선은 가장 골때리는 사항이긴 합니다. 위의 지지선과 저항선만 봐도 이런거 저런거 다 신경쓰려면 머리아픈데... 


심리적 저항선은 또 무슨 이야기 인가 할 것입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시중에 파는 많은 제품들이 뒤에가 900원으로 끝납니다. 9,900원 19,900원.. 무슨 이야기를 드리려는지 알겠죠? 


심리적으로 앞자리 숫자가 바뀌면 비싼가격으로 인식하는 심리를 이용해 20,000원과 19,900원을 구분 짓는 것입니다. 실제로 100원이 싸지만 심리적으로 1,000원이 싸다고 느끼는 것과 같은 마케팅기법이 녹아져 있습니다.


주가에도 심리효과 마케팅 기법이 있다.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가를 바라보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이지요. 혹시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신적 누구나 있을것입니다.


'5,000원에 매도걸어놔야지.. 3000원 밑으로 떨어지면 사야지..' 등등요



제가 얼마전에 매도한 미래생명자원 역시 이 논리에 의해서 매도가 들어간 종목인데요. 한번 차트랑 같이 보시죠



[주식투자/수익률공개] - 미래생명자원 매매수익 인증

 

미래생명자원 매매수익 인증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면서 제가 관심종목에 올리는 것은 제가 보고있는 수십개의 종목중에 극히 일부분만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번쯤 공부하면서 포스팅해봐도 좋겠다 싶은 종목들을 선별하는 것이지요..

jjisso.tistory.com

 

미래생명자원은 5,000원을 넘기지 못하고 계속 윗꼬리를 남기고 있다.미래생명자원은 5,000원을 넘기지 못하고 계속 윗꼬리를 남기고 있다.



미래생명자원은 4월30일쯤 매수가 들어가서 5/13일에 매도를 했습니다. 10%의 수익을 남기지 못한게 좀 아쉽긴 한데요


더 가지고 있으려다가 매도가 들어간 이유는 5,000원부근을 계속 건드리려고 하지만 윗꼬리를 남기면서 계속 무너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 머리속에 '5,000원에 팔아야지' 하는 생각이 들어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다가 떨어지니 또 던지고, 다음날 오르려다 대충 그정도 부근에서 매도세가 몰리고... 반복인 것이지요




참 재미 있지 않나요? 제가 말씀드린 지지선과 저항선 4가지 종류만 확실하게 신경쓰면서 투자하셔도 아마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어떤 것은 책자에도 나와있고 많이 보신 내용일수도 있지만 제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
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2,100,550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