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1탄 -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반응형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1편 -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는 조건검색식을 중심으로한 주식투자를 하고있는데요. 아마도 제 블로그에 고정적으로 오신분들은 자주 언급했으니 아마 아실듯합니다.

 

저는 다른 HTS보다도 미래에셋대우의 조건검색식을 활용해서 투자종목을 발굴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건검색식을 어떻게 만들어서 사용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제가 만들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일단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주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들만으로 설명을 드리려고 하니, 나머지부분은 이것저것 적용하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궁금한건 언제든 물어봐주시고요~ 저도 전문가는 아니니 함께 공부하면서 하시죵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등록화면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등록화면

 

위의 화면은 미래에셋대우 HTS의 0544 종합종목검색 화면입니다.

 

 

종합종목검색 화면을 실행한다

 

해당 화면을 찾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에 표시해드린 것처럼 1. 검색기에서 0544를 치셔도 되고, 2. 메뉴에서 [주식 > 종목검색 > 종합종목검색] 클릭으로 찾아가셔도 동일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종합종목검색화면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종합종목검색화면

 

 

 

자!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급등하는 주식종목의 조건검색식을 만들려면 일단 급등을 해버린 종목들을 찾고, 그 종목의 과거 지표들이 어떻게 변동되었는지를 찾는게 조건검색식 만드는 핵심인데요

 

일단은 과거의 변동이 어찌되었는지를 보기전에 어떤 종목이 급등하였는지를 아는것이 중요하겠지요

 

 

찌쏘가 급등주 선별하는 3가지 방법

 

일단 제가 조건검색식을 만들때 급등종목을 발굴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찌쏘가 사용하는 급등조건검색식 만드는 1차 선별방법

 1. 조건검색식 주가증감폭을 통해 1차적이 급등종목을 선별한다.

 2. 거래량/거래대금 순위 [0173] 화면을 통해 급등종목을 선별한다.

 3. 주가등록율 순위 [0170] 화면을 통해 급등종목을 선별한다.

 

머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단 급등한 종목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하는데는 동일합니다.

 

저는 다른 것보다도 1번을 기준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건검색식 만드는 것을 공부하는 것이니까요)

 

기준봉대비 등락율로 일단 급등종목을 찾자기준봉대비 등락율로 일단 급등종목을 찾자

 

 

위 화면에 제가 일단 적용을 시켜놓았는데요.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자면...

 

가격/거래량 메뉴선택 > 기준봉 대비 등락율 범위(더블클릭) > 등록된 조건검색식 선택(우상단) > 등락율 범위 선택(20%~30%)

 

위에 보시는 조건검색식은 일단 실행시키는 오늘을 기준으로 볼때 1일전대비해서 20%~30% 급등한 종목이 무엇이 있는지 보여주는 화면입니다. (파란색 '일괄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2개의 종목이 들어왔네요. 바로 에이치엔티와 에스넷입니다. 에이치엔티는 상한가를 갔고, 에스넷은 21%까지 급등을 하였습니다.

 

자!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노가다의 시작이 됩니다.

 

에이치엔티의 일봉 주가차트를 먼저 한번 보시죠. 겁나게 우상향하고 있는 주식차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이치엔티 일봉차트에이치엔티 일봉차트

 

 

이런 종목을 찾기위해서 우리는 얼마나 수없이 노력을 해왔을까요? ㅎㅎㅎ 일단 5월초대비 1개월 사이에 2배가 되다니...

 

일단 제가 눈여겨본 부분이 바로 저거인데요 초록색으로 표시를 해둔 부분입니다. 어제대비 반등을 해서 상한가를 갔지만.. 물론 어제 발견되면 좋겠죠.. 그러나 이미 추세가 올라온상태인지라 의미있는 지표를 찾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는 Signal을 찾아라

 

그래서 최초 급등하기 시작한 시발점을 찾아서 그 당시의 지표를 하나씩 분석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일단 눈에 띄는 지표를 먼저 몇가지 찾습니다. 저때가 4/24일이고 그 주변으로 인해서 지표들이 일단 기본적인게 어떤 것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몇가지가 일단 보이는데요.. ① 60봉이평에 닿고 반등을 시작했고, ② 그 앞단의 추세가 계속 상승세였다는 것입니다.

 

자... 그럼 4/24일부터 반등하기 시작했으니 4/23일에 발견이 되서 매수가 들어가고 급등을 한다는 생각으로 알아보면 되겠지요

 

4/23일 기준으로 위 조건을 걸어놓고 한번 실행을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4/23일에 60봉대비종가등락율, 60봉이평 상승추세 실행화면4/23일에 60봉대비종가등락율, 60봉이평 상승추세 실행화면

 

워메 엄청나게 많은 종목이 보입니다. 자! 그러면 여기에 다른 유의미한 지표를 추가하는 작업을 하나씩 해야합니다.

 

 

추가조건을 넣어가며 발견 종목수를 줄이자

 

위 에이치엔티 일봉차트 화면에서 보면 60봉이평은 20봉정도 상승했는데 20봉이평은 4/23일 앞전을볼때 하락세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가격조정이 보입니다) 자 지표를 추가하겠습니다.

 

추가 조건을 넣고 실행을 하니 대상종목이 25개로 줄었다추가 조건을 넣고 실행을 하니 대상종목이 25개로 줄었다

 

 

보시면 일단 제가 붉은색으로 표시해둔것처럼 발견되는 종목수가 25개로 줄었습니다. 이제 좀 찾아볼만 하겠네요.

 

 

동일하게 상승한 종목의 공통점을 찾아라

 

이제는 위에 나와있는 모든 종목의 차트를 보면서 에이치엔티와 같이 상승한 종목을 찾고 그 종목과 어떤지표들이 유사했고, 그리고 상승하지 않은 종목이 있다면 무엇이 달랐는지 찾는 작업이 필요로 합니다.

 

지금 만들어 놓은 조건검색식을 기준으로 25개 중에 에이치엔티 포함해서 3개의 종목이 초초초 급등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 RFHIC, 대원 입니다. 차트한번 보고 가시죠

 

RFHIC 일봉차트 - 동일한 시점에 급등을 시작했다.RFHIC 일봉차트 - 동일한 시점에 급등을 시작했다.

 

대원 일봉차트 - 동일한 시점에 급등을 시작했다.대원 일봉차트 - 동일한 시점에 급등을 시작했다.

 

 

와우~ 먼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죠? 일단 3/25면 12%는 성공하는 것이네요... 지금까지 20개 넣어서 1개도 성공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신데 요 조건은 일단 12%의 확률은 있는 것입니다. ^^

 

 

동일하게 상승한 종목만 발견될 수 있게 지표를 계속 보완하라

 

근데 여기서 멈추면 안됩니다. 조건검색식은 수백수천수억가지의 조합이 만들어질수 있는 만큼 실행시켰을때 25개가 아니라 저기 위에 에이치엔티, RFHIC, 대원 딱 3개의 종목만 발견될 수 있도록 계속 보완해야합니다.

 

이런것들을 조건검색식에 다 놓이지 못한다면 발견된 종목들이 25개일때 2~3개밖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발견된 종목이 5개라도 4개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일종의 노하우 인지라 모든 것을 오픈하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만든 수십수백여가지의 조건검색식은 시행착오를 수년간 거치면서 다져진 것이라 나머지는 여러분의 노력에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에는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2편으로 어떠한 지표들이 유의미하게 작용하는지 한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공유 마구마구 부탁드려요~ ㅎㅎㅎㅎ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