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2탄 - 외국인/기관 따라하기

반응형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2. 외국인/기관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조건검색식을 계속 해서 연재를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외국인과 기관의 통향을 살펴보면서 어떤 패턴으로 주식을 사모으고 있는지 따라서 만들기를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사실 제가 가지고 있는 거의 모든 조건은 외국인과 기관의 패턴을 전혀 따라서 만들고 있지는 않습니다. 급등하는 종목의 차트와 거래량, 지표들에 집중되어서 보통 적게는 10에서 ~ 많게는 30, 40여개의 조건이 걸려져 있는데요.


많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적다고 좋은 것도 아닙니다. ^^; 허를 찌르는 어떠한 지표를 찾는게 중요하죠.. 그래서 이번엔 우리가 큰손(세력)이라고 부르는 투자자들을 따라서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저도 연구를 하면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외국인/기관은 어떤 종목을 살까?외국인/기관은 어떤 종목을 살까?




외국인/기관 수급 따라 사기


얼마전에 서점을 갔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생기면 꼭 서점에 가서 2~3시간 정도 보내는데요. 그곳에 가서 주식과 관련된 책을 열심히 앉아서 5권정도 스키밍으로 후루룩 넘겨본거 같습니다. 


그중에서 어떤 책에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연속성에 대해서 안내한 내용이 있어서 이를 모티브 삼아 저역시나 조건검색식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관이나 외국인이 단타로 들어오는 경우는 겅의 없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들어오거나 하는 경우가 많고,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찌만 외국인과 기관.. 특히 기관은 정보가 워낙빠르고 발이 넓기때문에 개인이 뉴스로 몰릴때 팔고들 나오시죠.. ㅎ


조건검색식을 활용한다면 이를 역이용해서 사모으기 시작하는 큰손(세력)의 흐름을 파악해야겠지요.


미래에셋대우는 투자자동향을 조건으로 등록할 수 있는 검색식을 제공한다.미래에셋대우는 투자자동향을 조건으로 등록할 수 있는 검색식을 제공한다.



하지만 파악할 수 있는 정보는 정말 제약적입니다. 미래애셋대우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식의 투자자매매동향은 위와 같은 내용이 전부입니다. 


'몇주를 매수했냐', '얼마동안 연속으로 샀냐?', '누적 수량이 얼마나되냐?', '누적 금액이 얼마나되냐' 등등 이정도의 지표입니다. 


흠... 이정도의 정보만 가지고서는 투자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왜냐 저런 형태의 검색식 조합으로는 너무 많은 종목들이 나올뿐더러, 거래량 변동이나 가격변동과 같은 일종의 큰 시그널을 주지를 못합니다. 


매수 동향은 시그널이 될 수 있지만,
종목을 선별하는 하나의 변수일 뿐...


기관의 연속 순매수 종목5일 연속 기관이 매수하고, 5일간 누적매수금액이 20억원 이상인 종목을 찾아보았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기관이 5일간 연속으로 순매수를 하고, 5일 누적 순매수금액이 20억원 이상인 종목만 선별을 했습니다. 


1개월 정도 후에 변화가 있는 것을 봐야하기때문에 5/15일 기준으로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41개의 종목이 나와있는 것중에 6월중순에 상승해있는 종목은 11개 밖에 되지가 않습니다. 25%의 확률밖에 안되네요... 나머지 30개는 폭락을 했습니다. ...-_-;;; 기관은 바보인가?.... 이렇게되면 조건검색식을 만들기가 힘든데;;;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니까 한 2달전으로해서 돌려보자.. 라고했더니 ... -_-;; 더 폭락... 기관이 ㅄ은 아닐텐데...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이 반드시 성공하는 투자는 아니다


차트상에 유사한 흐름이 있는것도 안니고 투자자의 패턴이 있는것도 아니고... 오로지 정보의 싸움으로 움직이는 기관과 투자자의 매수매도만 가지고는 조건검색식을 만들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일단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보고 있기때문에 기관투자자가 유입되는 현황을 한번 보고 차트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가지 종목을 볼텐데요. 일진디스플레이, 유니셈, 쏠리드 입니다. 


일진디스플레이 일봉차트와 기관외국인 투자현황일진디스플레이 일봉차트와 기관외국인 투자현황


일진디스플레이 일봉차트와 외국인/기관 매매현황입니다. 이미지에 보시는 것과 같이 4/19일경 부터 기관투자자의 본격적인 유입이 있었습니다. 


차트상으로만 보면 이미 폭등을 한 시점인데.. 이는 기관투자자의 유입으로 인한 거래량증가로 폭등이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나서 기관투자자는 무려 10일이 넘게 계속 순매수를 합니다. 5/8일까지 말이죠... -_-;; 저렇게 하면서 엄청난 수급이 형성되었죠.. 거의 5개월중 최고가입니다. -_-;; 기관 바보 아닌가요? 


우리는 저렇게 수급이 생기기 전에 매수할수 있도록 조건검색식을 만들어야하는데... 



쏠리드 일봉차트와 기관외국인 투자현황쏠리드 일봉차트와 기관외국인 투자현황



2번째 사례입니다. 쏠리드의 차트죠.. 어찌보면 이게 바로 제가 우원하는 차트의 모형이죠.. 기관의 수급이 유입(4/29일)됨과 동시에 쭈~~~~~~욱 급등해주는 차트가 만들어지는것... 


물론 위의 일진디스플레이와 같이 완전 고가이긴합니다. 하지만 이런 물량의 수급이라면.. 그리고 이런 흐름이라면 기관의 수급 정보가 믿을만 하겠구나 하겠죠..



유니셈 일봉차트와 기관외국인 투자현황유니셈 일봉차트와 기관외국인 투자현황



위는 유니셈의 주식차트와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동향입니다. -_-;; 일진 디스플레이와 유사하죠? 기관은 왜 초고가에 살까요... -_-;; 이해가 안됩니다. 


도저히 기관 매매동향으로는 의미있는 정보를 찾기가 힘들어 보입니다. 



외국인보다 기관이 좀더 나은듯...


동일한 조건으로 외국인의 매매를 통한 종목도 조금 발굴을 해보았습니다. 5일간 순매수가 이루어지고, 누적매수금액이 20억원 이상인 종목만 골라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외국인 누적 5일 순매수 및 20억원이상 순매수 대상 종목외국인 누적 5일 순매수 및 20억원이상 순매수 대상 종목


5/15일에 총 26개의 종목이 발견이 되었는데.. 약 1개월 경과시점에 상승해있는 종목은 5개.. 20%인거니? -_-;; 위에서 보듯이 일단 확률적으로 기관이 투자들어가는 종목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국내의 이런저런 지인을 통해서 얻게되는 정보보다는 늦겠지요.. 영어로 소통해야되서 그러나.. 어쨌거나 우리나라는 저녁에 술자리던 친구던 비밀이 없는 나라이기때문에... 그냥 바로 직빵인 케이스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투자가 기관이 들어온다고 해서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조건검색식은 확률을 높이는게 최우선이기때문에 저는 기관투자가 들어오는 것 중심으로 조건을 만들어 나가도록하겠습니다. 


일단 위에서 설명을 한번 했듯이... 25%면 너무 낮습니다. 일단 초반에 걸러지는걸로 50%이상은 되어줘야 다른 조건들을 넣으면서 확률을 80%이상으로 끌어올릴수가 있는데요... 



Tip. 투신이 투자하는 종목을 유심히봐라


도이치모터스 일봉 및 투자자별 매매동향도이치모터스 일봉 및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관중에서도 투신을 조금 주의깊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는 도이치모터스의 일봉과 투자자별 매매동향입니다. 제가 우측에 연두색으로 표현해 두었는데요. 바로 초급등하기 직전의 투신 매매통향입니다.


투신은 투자신탁입니다. 흔히들 펀드매니저라 부르고, 고객의 투자금을 굴려서 수익을 내야하는 운명에 쳐해져있는 사람들입니다. 


물론 모든 투자자들이 수익을 내고자 하는 목적으로 들어오긴하겠지만.. 사모펀드나 연기금 등보다 더욱 수익에 목말라있다고나 할까요? 남의 돈이기때문에 반드시 수익을 내야하고, 수익금돌려주고도 수익이 남아야 월급받을 수 있는 존재입니다. 


골프존 일봉 및 투자자별 매매동향골프존 일봉 및 투자자별 매매동향



하나만 보면 식상하니 한종목 더 보도록 하겠씁니다. 보시면 5/13일까지(연두색) 투신이 들어온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주일이 넘도록 순매수를 하면서 가격을 끌어올렸습니다. 


한마디로 초급등을 했지요... 하지만 그 이후에 초급등세를 이어가면서 무려 30%가까이 더 끌어올려졌습니다. 


이런 흐름을 알수 있는 조건검색식이 따로 있습니다 . 보시는 것처럼 미래에셋대우 HTS는 기관투자자 중 투신을 별도로 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는 기관투자자 중 투신을 별도로 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수 있다.미래에셋대우 HTS는 기관투자자 중 투신을 별도로 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수 있다.



투자신탁이 크게 매수하거나 연속으로 매수를 한다면 해당 차트를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조건검색식은 개인의 노하우이기때문에 모든것을 설명을 못드리는 점 양해바랍니다. 다만 TIP과 함께 미래에셋대우 HTS를 통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방법, 그리고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주식투자에 100%는 없습니다. 다만 확률을 높여서 99.9%가 되게할 수는 있을거라는 생각으로 경우의수를 만들어서 최적의 조건검색식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식을 1개 제대로 된거 완성하는데 1일 혹은 1주일이 꼬박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검증하다보면 '이게 아니였구나' 하면서 없어져버리기도 하죠. 이런 과정을 수없이 거쳐야 제대로된 조건검색식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0 - 시작편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0 - 시작편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0 - 시작편 제가 조건검색을 연구하기 시작한 이유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때도 말씀드렸지만.. 크게 보면 5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습니다. 1. 정보없는 개미투자자 일단 우리같..

jjisso.tistory.com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1.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1.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1편 -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는 조건검색식을 중심으로한 주식투자를 하고있는데요. 아마도 제 블로그에 고정적으로 오신분들은 자주 언급했으니..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