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3. 드로잉차트검색 활용하기

반응형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3. 드로잉차트검색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지난번 포스팅부터해서 어찌보면 제가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기준점이 되는 노하우를 조금씩 연재를 하고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미래에셋대우의 HTS를 사용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고 있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키움증권 영웅문을 사용하실듯합니다. 


영웅문과 미래에셋대우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식의 조건표현은 조금 상이하기때문에 세부적인 것까지는 제가 설명을 드리긴 어렵지만 어떤 것들을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기본적인 HTS메뉴는 똑같으니까요


자! 그럼 지난번 <1편 - 급등주발견하고 패턴찾기>, <2편 - 외국인/기관 따라하기>에 이어서 <3편 - 드로잉차트검색 활용하기>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증권사 HTS를 들어가보면 드로잉차트검색[화면번호 : 0549]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생겨먹었찌요


미래에셋대우 HTS의 드로잉차트검색 화면미래에셋대우 HTS의 드로잉차트검색 화면


보시는 것과 같이 추세패턴을 마우스나 타블렛으로 어떠한 패턴을 그리게 되면 그에 부합하는 종목이 쭉 나오게되어져있습니다. 


위에 보시면 저는 패턴기간을 90봉으로 두었고, 추세패턴은 보시는 바와같이 밑에서부터 들썩 들썩하다가 약 30봉쯤 전부터 초급등을 하는 모양을 찾고싶어서 저렇게 그려놓았습니다. 


자~ 그랬더니 총 6개의 주식종목이 발견이 되었습니다. 바로 에이디시스템, 대림산업, 에이치엔티, 본느, 다산네트웍스, 종근당홀딩스 입니다. 제가 그려놓은 선과 가장 흐름이 비슷한 순서대로 (유사도가 높은 순) 종목이 나오게되어져있습니다.



드로잉차트검색으로 발견된 종목의 공통점을 찾자


자! 이제 저 6개의 종목이 약 30일전쯤에 조건검색식에서 발견될 수 있도록 만들면 되겠지요? ㅎㅎㅎ 다시 또 개노가다가 시작됩니다.

 

6개의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주식종목차트6개의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주식종목차트



위 6개의 이미지를 한번에 합쳐놓았습니다. 머가 좀 보이시나요? ㅎㅎㅎ 일단 발견된 주식종목 차트를 한번에 볼 수 있게 작업을 해놓은 것인데요


제가 여기서 찾은 공통점은 아래의 3개의 종목과 달리 상위에 있는 3개의 주식종목(다산네트웍스, 종근당홀딩스, 에스디시스템)은 급등을 하기전에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일종에 장기간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거의 주가변동이 없다가 어느순간 급등을 하기 시작한 종목이지요. (그렇게 안보이시면 할 수 없고요 ^^;)



특정종목을 기준으로 다른종목이 함께 출력될 수 있도록 검색식 등록


이제부터 조건검색식을 만들때 신경을 쓰셔야하는 부분이 바로 저거인데요.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바로 어떠한 조건을 걸더라도 위에 있는 3개의 종목은 발견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한다는 사실입니다. (동일한 모양을 찾았는데 조건에 따라서 어떤것은 보이고 안보인다면 조건검색식이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급등하는 시점이 아주 미묘하게 몇일정도 차이가 날 수 있기때문에 그런것도 감안은 하셔야합니다.


근데 이것저것 보다보면 복잡하니 특정한 종목을 잡고 해당 종목의 차트롤 보면서 1차적으로 조건을 걸고, 실행시켜가면서 추가로 나오기 원하는 2~3종목이 함께 잘 출력되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자! 일단 다산네트웍스를 중심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처음에 보이는 차트니까요.^^

 

다산네트웍스는 5/15일부터 초급등다산네트웍스는 5/15일부터 초급등


다산 네트웍스는 보시는 것처럼 5/15일경부터 초급등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매수하는 시간적인 부분까지 고려한다면, 조건검색식은 5/14일 이전에 발견이 되어야겠찌요? 


자! 그러면 이제부터 조건을 만들때 조회 기준일자는 5/14일 이전으로 해야합니다. 만약에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이라면 어떤 조건부터 걸어보실 건가요?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대형박스권을 설정하는 조건을 먼저 찾아야합니다. 그렇다면 대형박스권을 만들수 있는 조건이 있나요?  바로 생각나시는게 있나요? 


박스권은 일정기간동안 주가가 특정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것을 말하죠? 조건검색식에도 이와 유사한 표현식이 있습니다. 



박스권 만드는 조건검색식
- <기간내 주가 변동폭 범위> 활용


미래에셋대우 HTS에서 박스권을 만드는 조건검색식미래에셋대우 HTS에서 박스권을 만드는 조건검색식



이거 정말 노하우인데 ㅎㅎ 알려드립니다. 저 조건검색식을 활용하면 박스권을 만들수 있습니다. 저걸로 박스권을 만들수 있다라는 것 자체를 알려드린 것만으로도 너무 많은것을 오픈했네요 ㅎㅎㅎㅎ


물론 종목마다 박스권이 형성되는 범위다 모두 다르기때문에 공통점을 찾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계속 저 3개의 차트를 보면서 도대체 공통점이 무엇일까라고 생각하고, 조건을 넣어보고 돌린다음에 정말로 그 종목이 발견이 되는지를 보고, 계속해서 선별해야합니다. 


그러니까 노하우고 이건 경험에 의한 것들입니다. 드로윙차트를 활용하면 이전편에서 설명드렸던 급등하는 종목보다는 동일한 패턴을 만들어 놓고 찾는것이라고 좀더 수월하게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급등한 종목들은 앞에 차트의 변화가 거의 대부분 상이한데... 드로윙패턴은 동일하니까요)


찌쏘가 만들어가고 있는 조건검색식 모습찌쏘가 만들어가고 있는 조건검색식 모습


저는 위에 보시는 것처럼 총 4가지정도의 조건을 등록을 하였고, 5/14일에 조회를 해봤더니 에스디시스템, 다산네트웍스, 종근당홀딩스(붉은색으로 표시된 종목) 이 모두 나왔습니다. ㅎㅎ



조건 계속해서 걸어서 범위를 축소하고, 원하는 종목을 찾아가는 과정 반복


자~ 이제 조금만 더하면 안정적인 조건검색식을 만들수가 있겠네요 (조건 내용은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어떤 기준으로 걸고 하는 것은 개인의 역략입니다. 이것은 노하우기때문에 돈주고도 팔지 않습니다. -_-;; 얼마전에 조건검색식 팔라는 쪽지를 좀 받아서리....)


위의 이미지 제일 아래에 보시면 279개의 종목이 해당 조건식으로 발견이 되었다는 이야기 인데요.. 꼭 3개의 종목만 남기기 위해서 애쓸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없어지기도 하는데...


위에 보시면 얻어걸리는 다른 주식종목 예를 들면 태경산업이나, 쏠리드 등도 5/14일 이후에 초급등하였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한번 볼까요? 


<얻어걸리는 종목들>

쏠리드 일봉차트쏠리드 일봉차트에스에이엠티 일봉차트에스에이엠티 일봉차트태경산업 일봉차트태경산업 일봉차트



다른 종목들의 차트흐름도 함께 보면서 조건검색식의 실효성 판단할 필요 있어..


일단 저렇게 다른 주식종목들의 차트흐름을 어느정도 걸러졌을때 함께 같이 봐주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조건으로 걸고있는 검색식들이 대부분의 오르는 종목에서 걸리는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200개가 넘어가는 종목들을 다보기는 힘들겠지만 멀티로 띄워놓고 몇가지만 보더라도 얼추 감이 오실꺼에요


미래에셋대우 조건검색식 만들기 진행중인 화면추가 조건검색식을 적용하여, 15개의 종목밖에 남지 않았다



그렇게 하나씩 조건검색식을 완성하신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만들어서 거의 완성되어 가는 모양의 형태입니다. 


15개정도 밖에 안남았네요 조금만 더하면 완성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저는 미래에셋대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본인이 주로 쓰시는 HTS가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주식은 확률싸움이니까요.. 


이상으로 드로윙차트를 활용해서 1차적으로 대상종목을 선별하고, 검색식을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스빈다. 감사합니다.


조건검색식을 1개 제대로 된거 완성하는데 1일이 꼬박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검증하다보면 '이게 아니였구나' 하면서 없어져버리기도 하죠. 이런 과정을 수없이 거쳐야 제대로된 조건검색식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