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매매방법 3탄-매도량이 많은 종목을 노려라

반응형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매매방법 3탄-매도량이 많은 종목을 노려라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주식은 정말 공부를 하면 할수록 끝이 없는 것같습니다.이런저런 케이스by케이스를 다 따져봐야하고 해당 회사의 공시나 주변상황도 살펴봐야하고, 큰 경제흐름도 봐야하고 말이죠

얼마나 공부를 더 해야 정말 고르는것마다 대박나는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스킬을 익힐수 있을지 ㅎㅎ.. 자! 거두절미하고 바로 매매방법중에 알아두면 좋은 스킬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 역시나 공부를 하면서 그나마 확률적으로 그랬다라는 상황들을 설명드리기때문에 정답은 아닐 수 있지만 확률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제목에서도 언급은 했지만 매도량이 많은 종목이 상대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기회가 충분히 제공됩니다. 

어떤 책에서 본 내용을 가지고 제가 몸소 몇가지 종목을 보고서 설명을 드린 것인데요. 일종의 심리싸움입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단타나 스캘핑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KNN의 11시 현재가 호가창KNN의 11시 현재가 호가창

위는 제가 KNN에 대한 현재가창을 11시에 캡쳐를 해둔 화면입니다. 

보시면 일단 매도물량은 48만주이며, 매수물량은 39만주입니다. 매도물량이 약 9만주정도가 더욱 많은 상황이죠

일반적으로는 우리는 매수자(매수물량)가 많아야 계속 사람들이 많이 사니까 오르겠지라고 생각을하는데 그 반대입니다


매수자 : 최대한 싸게 사야지
매도자 : 최대한 비싸게 팔아야지

그냥 내가 매수자나 매도자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고가에 주식종목을 매수하고 싶은 사람은 죽어도 없을 것입니다. 

매수자는 최대한 낮은 가격에 매수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호가창에서 매수자가 많고 매도자가 적다면, 매수자는 최대한 낮게 사기위해 매수가격을 내려가면서 단가를 맞춥니다.

그러면 매도물량이 야금야금 따라와서 붙죠. 오히려 매도자는 급할게 없습니다. 특히나 매도물량이 그래도 안따라붙는다는 것은 '나 버틸만해', '더가지고 있을꺼야'라는 반증이 되기도 합니다. 

자! 반대로 매도자가 많다면 최대한 비싼가격에 팔기 위해 매도호가를 야금야금 올립니다. 위의 KNN을 예로 들자면, 1,325원에 걸어두었던 물량을 1,330, 1,340 이런 식으로 팔기는 팔껀데 좀더 비싼 가격에 팔기위해 올리겠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주가는 야금야금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KNN의 12시 현재가 호가창KNN의 12시 현재가 호가창


위 차트는 KNN의 12시 호가창입니다. 11시의 1,325원 대비해서 제가 우측하단에 표시를 해두었는데 1,355원까지 올라갔습니다. 2.3%정도 상승한 수치입니다. 

그리고 왼쪽은 12시가 좀 넘은 상황인데요.. 보시면 매수대기수량이 훨씬 많죠? 40만주고, 매도 물량이 34만주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매수자가 리드를 하게되는 분위기로 전환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하락세로 전환된다라고 인식을 해도 무방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매수자는 최대한 싸게사야하니까요

KNN의 12시50분 현재가 호가창KNN의 12시50분 현재가 호가창


자 한번 보시죠 우측에 표시를 해두었지만, 1,305원까지 주가가 훅 빠지고 잠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거의 매수물량과 매도물량이 유사해질때까지 멈췄습니다. 여기서는 힘겨루기가 시작되는 구간인 것이죠.

매도물량이 더 많이 붙어서 '너희들 먹을꺼많아 어서사~'라고 꼬시느냐, 매수물량이 더 많이 붙어서 '어서 이리와서 팔아~'라고 꼬시느냐의 싸움이 됩니다. 


기억하자
매도수량이 많다면 오른다

주식시장은 이러한 심리싸움이 수도없이 반복되는 곳입니다. 제가 보기에 확률적으로 위의 방법이 얼추 맞아떨어집니다. 

저와 같은 직장인은 계속해서 호가창을 보고있지는 못하지만 잠깐 들어가보고 매도물량이 많다그러면 1~2%, 혹은 2~3%라도 상승을 하겠구나 라고 예측은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가 매수자가 더이상올리면 안되하고 물량을 막 붙이기 시작하는 순간 이제 매수자 리딩 주가가 되는 것이지요 ㅎㅎㅎ


물론 얼마의 차이가 나고 어느정도까지 오르고까지 물량계산을 하나하나 다해서 최적의 매도가를 찾는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저는 그정도 레벨은 아니지만 주식호가창을 좀 오래쳐다보고 있다보면 갠또? 감? 이 생기실꺼에요 ^^

본 방법은 다른 일이 있으신 직장인이나 그런분들보다 계속해서 집중하면서 스캘핑이나 단타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

(당일날 아침에 매도물량이 많은 종목을 하나 찾아서 한 2%정도에 매도를 걸어놓아 보세요 ㅎㅎ)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