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기업가치평가 Study 2탄 - EV/EBITDA Multiple


기업가치평가와 관련해서 연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개인투자자들과 같이 단기수익을 노리면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큰 도움이 아닐수도 있지만 장기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염두해두고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대가치평가법은 PER, PSR, PBR, EV/EVITDA (EV/EVITA, EV/EVIT 등도 있지만..) 4가지가 있습니다. 

1탄에서는 일반적으로 쉽게 확인해볼 수 있는 기업가치평가 – 상대가치평가법 PE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PBR, PCR, PSR등 과같은 지표는 PER과 유사한 방식이기 때문에 건너 뛰고 EV/EBITDA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EV/EBITDA 파헤치기EV/EBITDA 파헤치기

 

실제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업가치평가방법이기도 하고요 EV/EBITDA는 기업의 인수합병의 기업가치평가에서도 DCF와 함께 두루두루 활용되는 내용이니 꼭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EV(Enterprise Value)는 기업가치를 의미합니다. 시가총액에서 순부채를 더하여서 산출하거나, 자기자본가치와 부채의 가치를 더해서 기업가치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조금 쉽게 설명하면.. 내 돈의 시가와 갚아야할 돈의 시가를 계산해서 실질적인 기업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잠시 여담이긴 하지만 실무에서 가장 많이 혼동하는 것이 바로 기업가치(EV, Enterprise Value)와 자본가치(Equity value)입니다. 같은 EV이긴 한데요. 기업가치가 부채가치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좀더 큰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기업가치에서 채권자가치를 빼면 실제 내돈의 가치가 나오는 것이지요. 여기서 내돈은 진짜 내돈이 아니고요 기업운영자의 투자금입니다. ㅎㅎ

EV/EBITDA는 영업활동으로부터 나오는 현금창출 능력을 산출해서 실제 기업의 평가지표로 삼는 방법인데요.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제가 100만원 투자한다고 치면 몇 년만에 투자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EV 계산식EV 계산식

 

 

EV=시가총액+순차입금(차입금-현금및현금성자산)

시가총액은 우리가 아주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그냥 해당 회사의 주가 x 주식수이며, 모든 주식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해당 주식종목의 시가총액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주식종합화면인데요. 우측에 보면 시가총액 보이시죠? 271조원입니다. 이거 자체가 바로 삼성전자의 기업가치인 것이지요.

삼성전자 시가총액삼성전자 시가총액

 

삼성전자 차입금 및 현금및현금성자산 - 전자공시삼성전자 차입금 및 현금및현금성자산 - 전자공시

 

위의 전자공시 재무상태표를 보시면 순차입금역시나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재무상태표에 친절하게 다 나와있습니다. ^^ 장기차입금은 없다보니 단기 차입금 10조3539억원에 현금및현금성자산 2조6079억원이네요  순차입금은 7.7조 정도되겠네요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전 영업이익

다음은 EBITDA인데요. EBITDA는 EBIT(이자와 법인세를 제하기 전 이익, 당기순이익+법인세비용+이자비용)에서 감가상각비를 더해주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자공시(fss.dart.or.kr)인데요. 감사보고서 상에서 ‘감가상각비’를 입력하셔서 더해주고 계산하면 끝입니다. 13조8398억원 정도 되네요. 판관비에서만 보시면 안됩니다. 실제 매출원가상에서도 감가상각비가 포함되어져있기 때문에 이와같이 현금흐름표상에 나타난 감가상각비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감가상각비는 살제로 지출되는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합산해서 기업이 창출할수 있는 현금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는 것이지요

삼성전자 법인세차감전순이익 - 전자공시삼성전자 법인세차감전순이익 - 전자공시

삼성전자 감가상각비 - 전자공시삼성전자 감가상각비 - 전자공시

 

이자비용은 얼마안되기도 하고 얼마복잡하니까.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44조3988억워 + 감가상각비 13조8398억원만 더해서 EV/EBITDA를 구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EV/EBITDA 계산삼성전자 EV/EBITDA 계산 (그림에 EBITDA = 58조원입니다. EV/EBITDA = 4.8배(수정))

 

cf. 삼성전자의 EV/EBITDA 대략 3.5배
= 삼성전자에 투자하면 내돈 3.5년내 회수가능

위에 장황하게 설명은 해놓았지만 EV/EBITDA는 HTS의 기업정보만 보더라도 정확하게 계산된 값으로 표시가 되고있습니다. ^^ 투자를 위해 제공되는 다양한 지표들이 어떤 의미에서 사용되는지 알고 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삼성전자의 HTS상 EV/EBITDA삼성전자의 HTS상 EV/EBITDA

대충계산했지만 HTS에 계산한것과 크게 차이는 없죠? 저는 현재시점의 시가총액과 대략적인 큰금액 비중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없었습니다. ^^


결론 : EV/EBITDA 낮을수록 원금회수기간 짧고, 투자시 향후 주가 상승여력이 높은 기업(저평가)

EV/EBITDA는 말그대로 현재 시총(기업가치)를 세전기준영업현금으로 볼 때 몇 년이 걸려야 해당 시총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100억짜리 시총에 현재 세전기준영업현금이 10억이라면, 10년이 지나면 해당 기업은 시총 100원을 돌파한다는 얘기지요

반대로 10억짜리 시가총액(주가X주식수)인데 세전기준영업현금흐름이 10억원이라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굉장히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겠죠?

지표는 지표일 분입니다.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고,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신분이라면 꼭 해당기업의 EV/EBITDA를 참고하셔서 저평가되었는지 고평가되었는지를 보고 그에 따른 재무제표도 함께 공부하신 후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기업가치평가 1탄 - PER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차트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제 블로그에서 다루기 조금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지만, 알고계시면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될듯하여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포스팅을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2,129,345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