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5G가 뭔가요??

반응형


5G 5G 나오는데 도대체가 5G는 뭘 얘기하는걸까요? 우리는 그냥 실생활에서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쓰게된 1G, 2G, 3G, 4G, 그리고 이제는 5G시대가 개막한다고 합니다. 근데 살면서 혹시 변화를 느끼셨나요?^^

5G 스마트폰이 나오니 어쩌니 크게 뉴스에 나오고 있지만, 버닝썬 이슈에 묻혀서 잘 보이지도 않네요. ㅎㅎㅎㅎ

유사/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4차 산업혁명!! 현실화 되는가?

[돈되는지식/암호화폐로 돈벌기] -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억나시나요?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단순하게 바라보는 5G는 그냥 엄청나게 더 빠른 인터넷 정도로 밖에 해석이 안되는데요. 제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나온 보고서가 쉽게? 그래도 잘 정리가 되어있어서 좀더 축약해서 설명드리고자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하 이미지와 일부내용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 방송 연구개발 사업 연구결과, NIA"DNA플러스 2019]를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5G가 뭔가요?5G가 뭔가요?

 

주요 특징이라고 하면 ‘고속’, ‘대용량’, ‘고밀집’, ‘고에너지효율’, ‘낮은지연시간’, ‘고안정성’이 5G의 기술적인 특징이라고 합니다.

복잡한 기술용어들이 많은데요 그런 것은 다 제외하고 예제로 적합할지 모르겠지만 실생활에 나타날 변화들을 제 나름대로 예측해 보겠습니다.

제약없는 상상이상의 속도
10초에 1G

5G가 들어오면 겁나게 속도가 빨라지는 것 맞습니다. 하지만 과거세대와 달리 굳이 스마트폰 바꿀필요 없고 불편함도 없는데.. 이런수준이 아니라 아우토반이 달려도 끄떡없는 통신망이 구축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아마 강남역이나 사람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서 인터넷이 잘 안되고 느려지는 현상을 겪어보셨을텐데요 나중엔 이런것도 옛말로 바뀔듯합니다.

그렇게 되면 비싼 통신료를 내지 않아도 될 것이라 추측합니다.(통신사가 내릴리 만무하지만..ㅎㅎ)

이유는 현재는 어쨌든 정해진 통신망안에서 나눠써야하고 사용자들의 데이터에 제약을 걸어왔으나, 이제는 그렇지 않은 환경으로 변하며 누구나 언제든 마음껏 쓸 수 있는 데이터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죠

상식적으로 옛날에 1~2만원 내던 핸드폰 통신료가 지금 7만원가까이 내고있는데 너무하지 않나요? -_-;;

 

실생활의 모든 기기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실생활의 모든 기기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

 

실생활 모든 기기 하나의 망으로 연결

5G는 TV, 인터넷, 스마트폰 + 알파의 모든기기를 통합망안에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우리는 TV에 유무선 브로드밴드같은 것을 설치하고, 단말기가 설치되고, 인터넷신청 따로해야되고, 스마트폰은 별도의 또 통신비용을 내면서 쓰지만 이제는 그럴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지금 쓰고있는 것만 말씀드렸지만, 5G는 집안과 우리 실생활에 있는 모든 것에 통신만 가능하다면 모든 것들이 붙어서 실시간 통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것입니다.

이미 우리의 생활속에 음성인식기반의 기기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니, 아리 등 그리고 집안 곳곳이 인테넷환경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우리 삶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이렇게 모든환경의 데이터가 한곳에 집약되면 이는 어마어마한 정보를 양산하게 되고 이것이 곧 자산이 되고, 삶의 변화방식을 고민하는 한 축이 될 것입니다. 지금은 사람의 모든 행동양식을 모을수 없지만 이제는 내 움직임 하나하나에 맞춘 시스템이 갖추어질 것입니다.

5G 적용가능 산업별 사례 - 한국정보화진흥 보고서 中5G 적용가능 산업별 사례 - 한국정보화진흥 보고서 中

 

곧 자율주행자동차도 대중화되서 나올것이며, 드론도 여기저기 공중을 날아다닐 것입니다. 이미 이런 얘기는 기사나 뉴스에 많이 나왔죠..

예제1) 제가 서울에 살고 농장을 강원도에서 운영한다고 하면, 집에서 제 스마트 폰으로 강원도에 있는 트랙터나 농약비행기를 집에서 게임하듯이 원격으로 조종하는 시대도 올것이라 봅니다. (이미 하고있나요? ㅎㅎ) 또하나 해당 지역의 모든 환경정보를 얻어서 스스로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비닐하우스도 나올 것 같네요..

더 나아가서 몇 번 송아지가 어디가 아파요 몸상태가 안좋아지고 있어요 등등 축산업에도 큰 변화의 바람이 일어나지 않을까 싶네요

5G는 IoT와 A.I.의 확산에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우리가 사물인터넷인 IoT(Internet of Things)와 인공지능(A.I.)을 얘기하면 아직 와닿거나 감이 오지는 않습니다.

예제2) 저는 마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모든 제품코너와 바닥에 인터넷(5G)로 연결되어있고 사람들의 행위 하나하나를 파악이 가능한 환경이 구축이 됩니다.

그럼 우리가 맞이하는 세상은 무인점포외에도 모든 행동패턴과 날씨, 요일 등을 계산해서 그날그날 자동으로 매대의 위치가 변하며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사람은 없고, 고객의 환경에 자기가 알아서 스스로 변하며 움직이는 세상(IoT + A.I.)가 오는 것이지요. 어찌보면 좀 무서운 얘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정도까지 변하는데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제3) 곳곳에 설치되어있는 CCTV를 통해 화면에 보이는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예측하고 나중에 범죄자를 확인하는 것이 아닌 사전 범죄자 발굴까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정말 상상일까요? ㅎㅎ)

예제4) 상상 사람들이 집을 나오지 않아도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집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구조가 될 수도있습니다. 아파트에 설치된 원격진료소에서 원격수술을 받고, 이런 환경이라면 마트도 안가도 되고 드론이 아파트 11층 집앞 베란다까지 날라다주고 집안에서 하고싶은 것을 다하는 시대가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데이터 수집창구 스마트폰 제일먼저 발전

어쨌거나 저쨌거나 가장 통신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통신사 중심의 스마트폰을 기점으로 5G가 본격화 될 것이고 이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어느순간 도태될 것입니다.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한 아이디어가 일단 19년 20년까지 흘러넘칠 것이고 쏟아져나오고 그중에 소비자의 Needs를 가장 잘 건드린 혁신이 성공할 테니까요

5G 향후 산업 영향도 - 한국정보화진흥 보고서 中5G 향후 산업 영향도 - 한국정보화진흥 보고서 中

 

수많은 데이터처리를 위한 반도체의 발전

스마트폰에 두 번째로 성장이 기대되는 것은 바로 반도체 분야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다양한 곳에서 쏟아져나올텐데 이를 빠르게 처리하지못하면 산업 연결성 측면에서 큰 문제이기 때문에 새로운 망(5G)를 기점으로 그에 기반하는 기술산업이 추가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데이터 생성유통의 폭발적 증가 - 한국정보화진흥 보고서 中데이터 생성유통의 폭발적 증가 - 한국정보화진흥 보고서 中

 

스스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IoT, AI의 발전

마지막으로 성장하게되는 이모든 기술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분야는 바로 IoT와 A.I.가 되겠지요. 5G로 시작되는 4차산업혁명이 그럼 어느정도 완성이 될 것 같네요.

4월 5일 세계최초로 상용화되는 5G의 미래모습에 한번 기대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술적인 이야기 보다는 조금은 실생활에 변화를 가져올만한 내용들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에 적응해서 좀 살만하니까 더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저희 부모님 세대를 보면 조금은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100세시대인데 스마트폰에서 아직도 전화와 메시지만 사용하시니까요 ㅎㅎㅎ

 

유사/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4차 산업혁명!! 현실화 되는가?

[돈되는지식/암호화폐로 돈벌기] -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억나시나요?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