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내부회계관리제도 뭔데 이 난리니?

반응형

과거에도 상장폐지가 되는 일은 많았지만,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따른 감사권한이 강화되면서 규모가 큰 삼성바이오로직스부터 케어젠까지 아주 바이오주들이 와르르 거래정지 상장폐지위기 등등 주식시장을 엄청 크게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내부회계관리제도가 뭐길래 이렇게 투자자들을 긴장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내부회계관리제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바뀌는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회계관리제도란 무엇인가?내부회계관리제도란 무엇인가?

 

내부회계관리제도?

신뢰성 있는 회계정보의 작성과 공시를 위해 회사가 갖추어야할 재무보고에 대한 내부통제

쉽게 얘기하면 상장사들은 공시를 통해서 기업의 회계정보를 투명하게 투자자에게 공개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절차이긴한데 실제 선임된 감사인이라 할지라도 의도된 회계분식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파악해서 적발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글로벌 12위의 경제대국이긴 하지만, 회계투명성은 꼴찌수준으로 그만큼 회계적인 리스크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국제투명성지수 ODCD국가 34개국 中 27위, 세계경제포럼 WEF 144개국 中 98위)

우울 ㅠㅠ우울 ㅠㅠ

 

그에 따라 '19년부터 자산규모 2조원 이상인 대형 상장사는 본격적로 시행되었으며, 해마다 5천억, 1천억원이상 그리고 2023년도부터는 모든 상장사가 내부회계관리제도에 의한 내부통제를 적용받게 됩니다.

내부회계관리제도 검토에서 감사로 전환

과거 미국은 '02년 SOX도입이후 COSO를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개정함으로써 회계에 대한 투명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는데요. 당시에 감사의견 비적정의견이 전체 기업에 15%에서 최근에는 5%정도가 발생할정도로 상당히 많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나 좀 뒤늦은 감은 있지만 '19년부터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따른 감사인의 권한을 검토에서 감사로 변경하였습니다. 한마디로 빡시게 좀더 디테일하게 들여다볼수 있게 권한을 막강하게 준것이지요

이럴수가이럴수가

 

검토와 감사의 차이점

검토 = 회사 자체점검 및 운영실태보고서 감사인 제출 & 감사인 검증

감사 = 운영실태보고서 이외 회사내 주된 활동의 내부통제절차 검증

이제는 좀더 상세한 기업의 절차상 이슈나 감독활동 등이 확대되고, 단순 검토로 괜찮아보이네요가 아니라 감사인의 적정의견을 받지 못하면 상장폐지까지 될 수 있는 막강한 파워가 부여되었습니다.

대표이사가 직점 이사회, 감사 및 주주에게 보고하여야하고, 감사위원회 감독활동 공시가 확대되고 대면회의도 늘어나고, 평가절차까지 마련되고 등등등

(이런 일로 인해 요즘 회계법인들이 아주 기세등등합니다.ㅎㅎ)

아놔~ 회계법인 짱나아놔~ 회계법인 짱나

 

회사는 내부회계관리제도가 법제화되서 어쨌든 시행이 되었기때문에 업무단위별 업무흐름도와 통제매뉴얼, 점검매뉴얼, 근거자료 등 만발의 준비를 해서 감사를 받지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었고,

요즘 회계감사의 수준을 보면 회계추정의 원칙도 거의 무시되는 수준인것같습니다.

* 회계추정의 원칙 : 합리적인 수준을 회사가 결정하여 회계처리

 


 

감사의견 비적정시

상장폐지로 직행

위와 관련해서 이제는 내부회계관리제도 강화에 따라 감사의견 비적정의견을 받게되고 그에 대한 대응이 부실할 경우, 그 즉시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오게됩니다.

투명하게 관리한다는 기업들이 많은 미국의 회사들도 아직도 5%내외의 비적정의견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회사의 회계전문성이 요구되고 있고, 까다로운 절차에 의해 회사에 모든 비용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져야하는 상황이지요.

우리나라는 어찌보면 이제시작입니다. 저도 주식차트만 보면서 흐름을 보고 괜찮겠다 싶으면 투자에 들어가고 했었는데요. 물론 재무제표에 모든 것이 나오지는 않지만 투자를 할때 조금은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시행초기와 같이 15%가 비적정받는다면, 상장사 중 300개정도가 상장폐지? -_-;

특히나 한해를 마무리 짓고 정기주주총회가 열리기는 시기인 3월에 투자는 왠만하면 피해야할 것같다는게 제 생각이네요. 3월은 전년도 결산실적에 따른 감사인님의 총평이 기다리는 날이기때문이지요.

케어젠을 얼마전에 주식차트만 보고 소개해드렸는데요.. 바로 다음날인가 거래정지가 되고 상장적격성심사까지 이어지고 상장폐지까지 받을수 있는 상황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솔직히 블로그 글을 지울 수도 있었으나, 블로그의 신뢰도를 위해서 글은 남겨두고 제일 서두에 공지형식으로 달았습니다. )

포스팅 관련글

[주식투자/관심종목] - 탈모인구 1천만 시대! 케어젠이 시장 장악하나?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 그리고 대응방향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 장기투자자의 필수 학습정보 - 재무RISK 확인하기 

 

어쨌거나 주식투자를 할때 우리가 알수 있는 정보의 제약이 많기 때문에 항상 투자하시는데 조심하시고요. 주식투자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책임입니다.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주식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
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블로그를 즐겨찾기(클릭)에 추가



반응형


Visitor : 2,046,259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