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 2. 자본잠식 확인 필수

반응형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2. 자본잠식 확인 필수

​스윙투자, 단타매매를 할때는 크게 영향력이 없을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재무적인 지식을 가지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장 상장폐지를 당해도 무리가 아닌 종목들을 투자하게될테니까요..

재무는 사업 경영자 입장에서도 알아야 하는 지식이지만 .. ​​​주식투자자입장에서 몇가지는 꼭 알아야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공시는 투명한 기업운영을 하고있음을 알리는 동시에 결산실적 및 재무상태 등의 정보를 투자자, 주주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난번 1탄 - 재무risk 편에서 재무공부를 한 것에 이어서 2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1. 재무RISK 확인하기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1탄 - 재무RISK 확인하기

#수익성 #현금흐름 #재무제표 #가용현금 #경영관리 #재고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매입채무회전율 #운전자본 특정 기업에 분석 혹은 경영관리를 함에 있어 단순 매출액, 영업이익 정도만 가지고 본다면 제대로된..

jjisso.tistory.com

 



​​​​

자본잠식은 무엇?자본잠식은 무엇?


다만 재무회계의 모든 지식을 알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회계사를 따는데만해도 몇년이 걸리기는데 어찌 투자자가 다 알수있을까요

투자자인 저희 입장에서는 투자할때 리스크가 될만한 사항들 중심으로 제무제표를 보면서 체크만 할 수 있으면 괜찮을것같습니다.

자본잠식 네이버 지식백과 정의자본잠식 네이버 지식백과 정의


자본잠식을 조금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퇴직하고 퇴직금으로 5천만원이 생겨서 그걸로 창업을 하고,

그렇게 사업을 하다보니.. 팔고 투자할꺼 다 투자하고도 1000만원이 낲았습니다. 여기서 자본금은 5천만원이고 자본잉여금은 1000만원이 됩니다. 정말 순수익이죠..

골드퍼시픽 재무제표골드퍼시픽 재무제표


위의 그림은 얼마전 소개해드린 골드퍼시픽의 재무제표입니다. 자본금 46억에 잉여금 116억 결손금 5억원 입니다.

우리는 이를 해석할수 있어야하는데요.. 투자금은 46억이고 사업의 자본거래 다하고도 116억을 남겼고..(주가가 1000원이고 액면가가 100원일경우 900원에 대한것이 자본잉여금입니다.) 이번에 5억정도 까먹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전자공시 시스템에 들어가서 여러 회사를 조회해 보시면 정말많이 나올껀데요.. 모바일로도 다운받아서 쓸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을 조금은 작게 개인사업이라고 생각해보면, 제가 초기에 들인 사업자금이 자본금이고 이를 잘운용해서 남긴게 잉여금 입니다.

근데 다음해에 사업을 잘 못해서 ​​자본잉여금 다 까먹고, 제가 투자한 원금(자본금)까지 까먹는 상태가 자본잠식입니다.

​​투자한 원금(자본금)의 일부만 까먹은것이 부분잠식이고.. (자본금이) 완전히 다 없어진것이 완전자본잠식입니다.

자본잠식인 회사는 관리종목의 지정없이 바로 상폐도 될수있고, 대부분의 주식은 모멘텀으로 움직이지만 상폐는 한순간에 옵니다. 이런 주식은 투자할때 반드시 주의하셔야하다는것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장기투자건 단기투자건 재무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내가 하는 기업이 투자하기에 적합한 기업인지 판단을 해야하니까요. 특히나 자본잠식 같은 이슈는 언제 상폐가 될지 모르기때문에 꼭 확인해야하는 필수 정보입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