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벤처캐피탈은 뭐하는 회사인가요?

반응형

​얼마전에 제가 SV인베스트먼트라는 회사에 대해서 소개해드린적이 있는데요.. 해당 회사가 바로 벤처캐피탈 입니다.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지? 왜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용어만 봐도 벤처회사에 투자하는 느낌이 나는 단어입니다. ^^

2019/01/16 - [주식투자/관심종목] - SV인베스트먼트, 투자하는 회사에 투자?


벤처캐피탈은 무엇?벤처캐피탈은 무엇?

#벤처캐피탈 #창투사 #신기사 #투자 #4차산업혁명 #펀드

85년부터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 따라 벤처캐피탈 회사가 설립되어서 벤처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될성 싶은 곳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구조의 회사인 셈이지요. 다만 온전히 자기돈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대기업이나 연기금 등의 자금을 모아 사모투자 형태로 대부분 진행이 됩니다. 다른사람 돈까지 모아서 투자처에 빌려주고 수익을 내는 것이지요. 카카오톡도 이런 형태의 벤처캐피탈의 영향을 받아 성장한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바와 같이 "될성 싶은"이 굉장히 무서운 것이지요. 게다가 일반 금융기관의 담보대출과 달리 가능성 하나보고 무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 형태이기때문에 투자한 기업과 생사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High Risk High Return인 투자입니다. 결국 미래 하나(?)를 보고 꾸준한 지원을 해줘서 살려놓는 느낌이 강합니다 .ㅎㅎ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같은 대박의 케이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서론이 조금 길었네요.. 좀 더 벤처캐피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처캐피탈

 

기술력/장래성은 보유하고 있으나, 경영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융자하기 어려운 벤처기업에 대해 주식취득 등의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 기업 또는 자본을 의미

 

  제가 위에 적어놓기는 했지만 벤처캐피탈은 사전적으로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털 - 벤처기업에 주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벤처캐피털 - 벤처기업에 주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

 

벤처캐피탈은 설립 근거법령 및 관할기관에 따라 신기술사업금융업자(이하 '신기사'),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이하 '창투사')로 구분됩니다. 분류만 나누어져있을 뿐 본질적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를 대신한다는 기능은 변함이 없습니다.

 

< 벤처 캐피탈의 종류 >

구분

 신기술사업금융업자('신기사')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 

근거법률

 여신전문금융업법

중소기업창업지원법 

관할기관

 금융위원회(금감원)

중소기업청 

등록요건 

 자본금 100억

(준법감시인 1인 이상)

자본금 50억

(투자전문인력 2인이상) 

투자대상

 자본금 200억 이상시 대출가능

상장사 투자 가능

사업개시 7년 이내 중소기업 출자

대출 불가, 상장사 투자 제한 

 

 그렇다면 왜 벤처캐피탈이라는게 태동을 했고 무슨 역할을 하고 있기에 벤처기업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위험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벤처캐피탈을 활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처캐피탈은 어쨌거나 저쨌거나 본인돈이건 타인의 돈이건 투자해서 굴리는 입장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기업을 살려놓아야 자사도 살고 투자자도 좋은 구조 입니다. 따라서 주로 아래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탈의 역할]

  1. 벤처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은행대출도 못받는 어려운 기업에 자금조달)

  2. 벤처기업에 대한 경영지원
    (다양한 경험 및 지식을 활용, 연구개발이외에 지식이 없는 기업의 성장지원)

  3. 벤처기업과 외부투자자의 정보 비대칭 해소
    (광범위한 진출 대상사업군의 정보/네트워크/역량 내재화로 다양한 분야 가능성 확보)

 

결과적으로 벤처캐피탈을 통해서 벤처기업은 자금과 경영지원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외부투자자는 벤처기업의 투자기회를 갖고 높은 수익을 얻게되는 구조 입니다. 결국 외부투자자는 대부분 지분획득에 의한 경영권 획득의 목적보다는 산업의 이해도를 높이고 높은 투자수익률을 확보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는 셈이지요. 이런 모험적인 특성때문에 많은 비용을 일시에 투자하지는 않습니다. 분산시켜 다양한 산업 혹은 기술에 투자가 들어가게되는 것이지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자료 투자 현황한국벤처캐피탈협회 자료 투자 현황

자료 :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서 제공한 위 그림에서 보면, 신기술 신제품 신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지속적인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7년말기준으로 1,266개사에 2조4천억원에 가까운 돈이 투자되었으며, 그 금액은 매년 5~10%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업종별로 보면 최근 4차산업혁명과 연계해서 가장 화두인 ICT(Informations & Commuications Technologies)서비스가 무서운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그만큼 앞으로의 시장을 대비하기 위한 수많은 투자자들의 선견지명이 녹아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여기서 신기한 점은 ICT제조 보다 ICT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019/01/31 - [돈되는지식/경제경영정보] - 4차 산업혁명!! 현실화 되는가?

위 포스팅에서 기고된 내용과 같이 4차산업에 IT와 관련된 기술은 하나의 프레임일뿐 그것을 어떤 아이디어로 녹여서 활용할 수 있느냐가 가장 큰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자료 - 신규 투자금액 추이한국벤처캐피탈협회 자료 - 신규 투자금액 추이

자료 :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보통 투자자는 투자하는 회사규모나 사업모델 검증정도에 따라 투자금액이 상이하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회사당 20~50억원 정도의 투자가 이루어지며, 10~30개 기업에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해지하며 운용하는게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기본 8년(펀드존속기간) 동안 투자가 이어지기 때문에 미래를 내다보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벤처캐피탈은 투자자와 벤처기업의 가교역할을 하면서 장기적 관점의 투자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 입니다. 투자자는 어떤 정보보다도 높은 수익을 위해 투자를 하게되며, 벤처기업은 장기적(8년)으로 필요한 자금이 마련되는 셈이지요.  현재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의 패러다임이 언제 바뀔지 모르지만 그에 대한 대비로 일종에 문어발식 네트워킹을 구축해 놓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또한 잘되면 대박이지만 못되면 쪽박이기 때문에 정말 크게 영향 안받을 만한 규모의 여유자금으로 운용하시는 것이 답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