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방탄소년단 어떻게 성공했나? 1탄

반응형

주말에 쉬면서 즐겨보는 잡지?인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을 보다가 방탄소년단 얘기가 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읽어봤습니다. 


아이돌을 멀리하고 사는 나이지만 그 성공스토리는 재미가 있어서요.. 내용이 너무 길기때문에 간략하게 작성하겠습니다. 그리고 2부작으로 작성해볼께요


1탄 방탄소년단의 성공요인과 2탄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기고할께요


방탄소년단의 성공요소방탄소년단의 성공요소


방탄소년단
미국 뉴욕 시티필드야구장 공연 매진


미국 뉴욕에 진풍경이 벌어지게됩니다.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10명정도 공연이 가능할정도로 대형스타디움.. 그리고 유명한 팝가수도 티켓판매에 자신이 없어 다른 가수와 조인을 할정도로 티켓판매가 2~3달에 걸치는데 반해...

방탄소년단은 20여분만에 4만7천석의 공여 티켓이 매진이되고, 선착순입장으로 앞자리에서 공연을 보기위해 몇일전부터 앞에서 텐트를 치고 노숙을 하는 모습은 진풍경을 연출하며 방탄소년단이 세계를 뒤흔드는 첫발을 내딧게 됩니다.


방탄소년단 시티필드야구장 공연 매진 기록방탄소년단 시티필드야구장 공연 매진 기록


어떻게 이런 성공이
가능했을까?


과거부터 SM, YG, JYP 등 국내 대형기획사들이 그렇게 시장을 두드렸음에도 불구하고, 단발성으로 그치고 말았던 미국시장을 어떻게 대형기획사도 아닌 빅히트엔터테인먼트(수장 방시혁)는 가능하게 했을까?


글로벌 전략은 생각하지도 못했다는 방시혁대표는 SM EXO의 중국 성공을 보면서 방탄은 동아시아에서만 성공해도 대박이라는 생각을 했었다고 합니다.


이런 저런 열악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주요 출발점으로 방시혁 대표의 인재경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K-POP의 성공을 이끈 방탄소년단K-POP의 성공을 이끈 방탄소년단


도덕성과 열정, 배려심을 갖춘 인재선발이 지금의 방탄소년단을 만들어..


방시혁 대표는 10년넘게 해당 업계에 있으면서, 반짝 뜰수는 있지만 오래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가장중시하는 것이 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였다고 합니다. 


그런 인성을 갖춘이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되, 과제를 주고 스스로 노력할 수 있도록 만들었던 것이지요.. 그런 과정이 지금의 칼군무를 하는 방탄소년단을 만들었다는 것이 성공의 주요 요지입니다. 



BTS의 예술혁명
진심으로 다가가..


철학자 이지영 교수의 저서 BTS 예술혁명에 따르며 그룹 빅뱅과 걸그룹 트와이스의 노래가서에 가장 많이 등장한느 가사는 ‘베이비’입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노래가사에 가장많이 등장하는 가사는 ‘나’입니다. 


또 다른 점은 사랑, 재미, 행복을 주제로 노래가 이루어지는 반면, 방탄소년단은 노력, 인생, 사회부조리를 비판하는 부정어 등이 다수 등장합니다.


이런 노래를 진심을 담아서 노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대중의 꿈과 선망인 방탄소년단이 현실에서 말하지 못한 것을 대신 충족시켜주며, 대변해주는 느낌은 더욱 큰 감정교감이 이루어지게되는 것이지요


BTS의 예술혁명BTS의 예술혁명


방탄세계관 중심의
스토리텔링


보통 앨범하나에 주제를 담아내는데 그치는 일반적인 가수들에 비해 방탄소년단은 여러앨범에 적용되는 거대한 스토리를 중심으로 만들어집니다.

방탄이라는 의미와 사회부조리의 비판과 대중의 소리를 대변하고 모든 앨범이 방탄세계관이라는 큰 틀에서 각 앨범에 의미를 담고있죠

어떤 브랜드라도 스토리텔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브랜드보다 나은 브랜드는 없고.. 스토리텔링이 되지 못한 브랜드는 소비자의 기억속에서도 지속되지 못하고 바로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http://naver.me/xzVENO4t



방탄소년단은 인성을 갖춘 인재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며 역량을 끌어올렸고, 진짜 마음을 담아 노래하며 대중을 대변했고, 방탄세계관이라는 큰틀안에서 정교한 서사시를 썼습니다.. 다른 성공요인도 있으나.. 브랜딩에서 중요한 모든 것이 갖추어져있기에 세계인에게 통하지 않았을까하네요​​​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