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차트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제 블로그에서 다루기 조금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지만, 알고계시면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될듯하여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포스팅을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치평가(EV)는 말그대로 해당회사의 가치가 어느정도인지 산출하는 기준입니다. 부동산도 그렇고 신규상장주식도 그렇고 우리가 M&A를 한다고 할때도 마찬가지로 적정가격에 사기 위해서 기업가치평가는 포함되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직접 실무를 하시는 분들은 이보다 훨씬더 복잡한 여러 가지 상황을 두고 계산을 해서 산출하지만 일단 저희같은 투자자는 정보의 제약도 있기 때문에 알수 있는 정보들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업가치 평가는 2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내재가치와 상대가치인데요. 내재가치는 말그대로 기업이 미래에 창출할것같은 기대하치까지 계산해서 기업가치를 산출하는 방법이고, 상대가치는 주변 동종업계와 재무적인 현수준을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흔하게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DCF(Discounted Cash Flow)모형인데요.. 우리는 실무하는 사람도 아니기 때문에 쉽게접할수 있는 정보로 확인해볼수 있는 상대가치평가법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상대가치평가법은 PER, PSR, PBR, EV/EVITDA (EV/EVITA, EV/EVIT 등도 있지만..) 4가지가 있습니다.

자 PSR, PBR, EV/EVITDA는 다음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고 PER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치평가 PER이란기업가치평가 PER이란

 

PER란 무엇인가?
PER = 주가 ÷ 주당순이익

PER(Price/Earing Ratio) : 특정주식의 주당시가를 주당이익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데요. PER이 낮으면 저평가되어있다고 얘기들 합니다.

얼마전 포스팅해드린 GV를 기준으로 한번 봐볼까요? 재무제표를 현재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는게 18.9월(3분기 누적실적)까지 인지라 해당 일을 기준으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GV!! 2개월만에 4배 주가 폭등!! 레알??

 

1. 주당순이익 구하기 : (당기순이익-우선주배당금) ÷ 유통주식수

일단 위의 산식이 주당순이익을 구하는 산식인데요 당기순이익을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들어가면 아주 손쉽게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분기보고서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전자공시 GV 당기순이익 확인전자공시 GV 당기순이익 확인

그리고 해당 분기보고서 창에서 재무제표를 들어가서 당기순이익을 확인해볼까요? GV의 ‘18년 3분기 누계 당기순이익은 약 80.7억원(8,068,917,902원)입니다.

자.. 이번엔 유통주식수를 알아볼 차례입니다. 유통주식수는 같은창에서 주식의 총수 등 이라는 화면을 클릭하면 아주 친절하게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우선주가 없어서 우선주 배당금을 별도로 뺄 필요는 없겠네요. 유통주식수는 약 2600만주(26,036,529주)입니다.

전자공시 GV 유통주식수 확인전자공시 GV 유통주식수 확인

 

자 다 확인했네요.. 이제 나누기만 하면됩니다. 그럼 주당 순이익은 얼마일까요? GV의 1주당 순이익은 약 309.91원/주가 됩니다. 1주당 310원정도의 당기순이익을 내고 있다는 얘기지요

GV 주당순이익 계산GV 주당순이익 계산

 

2. 주가 ÷ 주당순이익

그렇다면 이제 주가에서 주당순이익만 나눠주면 끝이네요. 주가는 이래저래 평균을 내고 복잡한게 있는데 간단하게 동일시점의 주가 1,685원(10월1일기준)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GV PER 계산GV PER 계산

 

“1,685원 ÷ 309.91 = 5.437배”가 나왔습니다. 참 쉽죠잉? 현재의 주가가 주당순이익의 5.4배정도된다는 얘기입니다.

이 내용은 제가 PER을 설명드리기 위해서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본것이고요. 말그대로 상대가치평가법은 다른회사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다른 회사도 이와같은 방법으로 계산을 하면 PER을 구할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GV가 다른 회사대비 PER이 높냐 낮냐를 봄으로써 해당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냐 아니냐를 파악할 수 있겠죠

실제로 계산된 per와 비교실제로 계산된 per와 비교

 

회사가 배당금을 많이 챙겨주려면 우선 이익을 많이내야 합니다. 다시 얘기해보면 동종업계에서 같은 가격의 주식이라면 순이익이 많이나는 주식을 선호하는게 맞겠죠? 

매출이 비슷한 1,000억원일 때 A사가 100억원 순이익, B회사 50억원순이익 이라면 당연히 A회사가 좋은회사니까요

반응형
, , , , , , #주식투자, #관심종목, #주식종목분석


Visitor : 2,094,963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