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의 기초#2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정리

반응형

과거부터 제가 수많은 포스팅을 작성을 하면서 부분부분 언급했던 사항을 한번에 조금 정리를 해보고자 기획포스팅을 작성을 하게되었습니다. 

사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제가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것도 차트의 다양한 지표를 보는 것이고, 이를 통해 통계적인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것에 출발을 했는데요. 주식 차트를 잘 보는 것만으로도 유의미한 패턴을 찾을 수 있고 본인만의 투자방법을 찾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의 차트는 롤러코스터와 같습니다. 혹은 어떤 사람은 주파수와 같다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조금은 일반적인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 패턴을 기억하고 투자한다면 좀 더 나은 투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차트 보는 방법주식차트 보는 방법


기존에 제가 공부하면서 시리즈물로 주식차트연구 카테고리에 포스팅한 [주식투자 단타방법 1~7], [거래량분석 매매기법 1~3], [매매타이밍 1~2], [지표공부 1~5], [개미투자자 실패원인 1~3] 을 참고하신다면 조금이나마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합니다. 오를때는 사는 사람이 많아서, 내릴때는 파는 사람이 많아서 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상승(↑) 보합(-) 하락(↓) 보합(-) 다시 상승(↑) 보합(-) 또는 하락(↓) 보합(-)을 반복합니다. 

샘플로 모나미의 주가를 장기적으로 보면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는 방법이 월봉이냐 주봉이냐 일봉이냐 분봉이냐에 따라서 각각 가지는 의미와 시기만 다를뿐이지 대동소이하기때문에 큰 흐름만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단발성 주가 변동 구간모나미 일봉차트(~5월말) - 단발성 주가 변동 구간


1차 - 단발성 주가변동 구간 발생

위의 첫번째 이미지를 보시면 5월말까지의 일봉차트 흐름모습입니다. 일단 3월말과 같이 보통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대규모 수급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이는 일종의 매수신호 입니다. 특히나 하락하던 시점에서의 대규모 수급과 주가 변동은 2차적인 상승을 예고하죠 (파란색 화살표의 꼭지점, 매도지점)

그리고 어김없이 2차적인 폭등(4월중순)이후에는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다음 반등을 노려볼만한 곳이 우리가 흔희 이야기하는 지지선 부근입니다. 

우측 5월말 녹색 동그라미 지점을 보시면 이 지점이 바로 지지선 부근인데요. 지지선 부근에서 반등을 꾀한다면 이를 우리는 상승흐름이 될 것이라는 신호로 받아들입니다. (탐색지점)

이 지점에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저점이라는 생각으로 매수를 하게되는데 가장 흔하게 개미투자자가 실수를 하는 요인이 바로 저 지점입니다. 

하락후 보합 박스권모나미 일봉 차트(~6월) - 하락후 보합 박스권


2차 - 하락후 보합 박스권

위의 이미지는 5월말 이후의 차트 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주가의 하락세는 지속됩니다. 지지선을 이탈하고 하락할 경우, 언제까지 하락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게 가던 주가가 박스권(보합)수준의 주가를 유지하면서 약 1개월 가량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1개월 이상 특별한 변동이 없는 주가 구간은 눈여겨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구간을 매집구간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진짜 매집구간은 아닙니다. 거래량이 붙어있는 상황이 아니기때문이죠.

운이 좋으면 그분들께서 오셔서 함께 꿀맛을 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이도저도 아닌 상황에 방치되는 주식에 몸을 담는 것과 동일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수급 1차 2차 급등모나미 일봉 차트(~8월) - 대규모 수급 1차 2차 급등


3차 - 대규모 수급유입 1차 폭등 & 눌림목 후 2차 폭등

위 주식종목은 7월이후에 대규모의 수급이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2,500원대의 주식이 4,500원부근까지 거의 2배가량을 상승했다가 잠시 보합기간을 가진 후에 2차 급등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부분이 제가 보기에 중요한데요 일종의 눌림목 구간인데 이곳을 노려야 성공적인 투자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부분을 정말 잘 찾을 수 있다면 큰 수익을 볼 수 있는 구간인 것이지요. 

어떤 이슈에서 수급이 몰렸건 이런 대규모 수급이 몰리면서 초급등을 한후에 역시나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주가가 보합권을 유지하고 눌림목이 발생한 경우, 2차급등을 노릴 수 있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매수타이밍)

그렇게되면 보시는 것처럼 4,500원부근에서 9,000원부근까지 또다시 2배(200%)의 주가를 기록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가 끝입니다. 2,000원대에 사신분들은 무려 4배(400%)의 수익이 되는 것이지요.

이슈 소멸 주가 하락 구간모나미 일봉 차트(~10월) - 이슈 소멸 주가 하락 구간


4차 - 끝물 하락세의 연속

그렇게 모두들 수익을 거두고 돌아가는 순간은 이제 끝물과도 같습니다. 제 경험상 눌림목이 2차 3차까지 발생하는 경우는 정말 특이한 케이스이고, 코스닥에서는 거의 구경하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렇게 폭등한 주가는 야금야금 내려오게됩니다. 이런 야금야금 내려오는 주가는 정말 세력이건 누구건 호재도 없는 상황에 많이 발생을 합니다. (무관심 구간)

거래량도 없으면서 그냥 막연한 기대심리만 주면서 주가가 떨어지고, 매도 타이밍을 놓치면 주가만 쳐다보면서 안절부절하게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지요. 


결론은 주가가 상승을 할 때 최소 2스텝(2주가 상승)은 거친다는 것이고, 1스텝(1차포등)이 지나간 이후에 매수를 해서 1스텝(2차폭등)을 노리는 투자전략을 가져가신다면 나름 선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공부를 이것저것 해나가고 있었고, 그렇게 정리한 시간이 1년여 정도가 되다보니 한번 지금까지 스터디한 내용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기획하게되었습니다. 그동안 과거 글을 보시기에 시간이 없던 분들에 한번에 요약정리가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고, 저도 이참에 한번 정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