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종합 정보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가끔 특이하게 생긴 종목명이 보입니다. 바로 코덱스(KODEX) 어쩌구저쩌구 하는 주식종목들인데요. 보통 코스닥 150, 코스닥 200을 기준으로 구성된 ETF 파생상품들이 있습니다. 

조금 쉽게 이야기하면 묶음상품을 돌려서 투자를 하는데 투자자들의 돈을 빌어서 자금을 모으고 움직이는 형태인 것으로 이를 레버리지 라고 이야기 합니다. 주식종목인지라 항상 100% 원금보장이 되지는 않는 점 주의하시고요. 

이번에 알아볼 ETF는 바로 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입니다. 지난번에는 제가 코덱스200선물인버스2X를 봤었는데요. 그것은 주가지수와 반대로 가는 것인 반면에, 인버스가 안붙어있는 것만으로도 동일하게 움직인다는 것은 알고 계시겠죠? ^^

https://jjisso.tistory.com/345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한마디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메인테마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죽을 맛일지도 모릅니다. 혹은 카페에서 전..

jjisso.tistory.com


사전에 스터디를 해봤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략적인 정보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덱스 코스닥150 레버리지코덱스 코스닥150 레버리지


다양한 코덱스(KODEX) ETF 종목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코스닥 150 레버리지는 주로 제약과 H/W, 유통, S/W 순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이 되어져있습니다. 

코스닥(KOSDAQ) 종목들인 만큼 주가의 변동성은 코스피보다는 상대적으로 크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구성 종목의 산업 비중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구성 종목의 산업 비중


역시나 그 구성종목 상위에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포진을 하고 있었네요. 얼마전 엄청난 주가 폭등을 가져왔던 에이치엘비, 헬릭스미스를 포함해서 제약바이오 종목에 조금 집중 투자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상위 10개의 종목중에 제약/바이오 관련주가 7개나 되네요. 150개중에 7개가 상위에 포진하면서 비중이 높다라는 것은 제약바이오 카테고리에서 해당 종목들에게 기대를 걸고 있다라는 이야기겠지요?


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상위 10개사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 상위 10개사


코스닥150 종목들이 어떤것들로 구성되어져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서 해당 정보를 엑셀로 보여드립니다. (참조 : http://marketdata.krx.co.kr)

쭈욱~스캐닝을 해서 본바에 의하면 신라젠도 보이고, 전반적으로 제약바이오 종목의 구성이 많이 들어간 것으로 보이며, 기반장비 반도체/자동차 등 H/W 업체쪽에 많은 종목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을 통해서 언급했던 종목들도 보여서 반갑네요 ^^;

코스닥 150의 정의코스닥 150의 정의 (출처 : http://marketdata.krx.co.kr))

코스닥150 구성종목 현황코스닥150 구성종목 현황 (출처 : http://marketdata.krx.co.kr)


코스닥150지수 +1%, 수익 +2%
코스닥150지수 -1%, 수익 -2%

대부분의 레버리지 종목들이 2X, 3X 이렇게 표시가 되어있는 것은 주가지수 변동에 대한 손익률 배수입니다. 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는 코스닥150 지수가 1% 변동할 때마다 X2배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구성된 종목들의 변동과 비중이 모두 상이하기때문에 1%가 꼭 2%수익이되는 것은 아니며, 0%이더라도 -(마이너스) 수익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코스닥150의 주가지수 변동현황입니다. 급락했지수가 앞서 말씀드린 제약바이오주에 힘입어서 지수가 상승중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150 지수변동 내역코스닥150 지수변동 내역


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가 다른 ETF들과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K코스피(KOSPI)가 아닌 코스닥(KOSDAQ)이라는 변동성이 큰 지수내에 상위에 포진된 종목들로 구성어 되어져 있다라는 점이며,

앞으로 눈여겨 볼것은 잠깐 최근 반짝한 바이오주들의 행보가 지금 너무 초급등을 한 상태에서 눌림목이나 주가 조정구간을 거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현재 ETF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주들이 주가 조정 영향으로 단기적으로는 큰 빛을 보지는 못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힐릭스미스, 신라젠, 에이치엘비와 같은 긍정적인 시장전망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들이 있기 때문에 일시적일수도 있겠다라는 주관적인 생각을 해보기는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주식종목을 어떤 것을 매수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
    • 안정적인 투자성향을 지닌 분들
    • 주가지수와 연계형 투자를 지향하시는 분들

코덱스(KODEX) 코스닥 150 레버리지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정보를 드리는 입장이기때문에 이정도만 알고계시면 좋을듯합니다. 

사실 종목하나하나 분석을 하려고 하다보면 머리가 깨지고 아프기때문에 가끔저도 이런거에 묻어두고 조금은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볼까도 생각해보게되네요 ^^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