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의 기초#1 - 주식투자 꼭 해야하는 것일까?

반응형

주식투자를 한지는 무려 10년이 넘었고, 본격적으로 공부하면서 시작한 것은 불과 2~3년입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기 이전에 손실은 어마무시할 정도이며, 정말로 주식투자를 제가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갖게된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그냥 예금이나 적금을 들어놓았으면, 그 모든 돈을 모아서 다른 행복한 일들을 많이 만들었을텐데.. 집을 사더라도 투자금이 있었을 것이고, 해외여행을 한번이라도 더 다녀왔을 것이며,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한번이라도 더 만들었을 것입니다. 

주식투자 꼭 해야할까?주식투자 꼭 해야할까?


주식투자 꼭 해야하는 것일까?

어떤 분들이 이야기하건 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저 역시나 주식투자를 꼭 해야한다고 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주식투자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50만원씩 적금을 든다라고 생각해봤을때 1년을 모으면 600만원입니다. 여기에 보통 요즘 개똥같은 은행이자 1~2%가 붙죠. 2%라고 해봅시다. 그럼 12만원이 모인것이고, 한달에 1만원 꼴입니다. (사실 세금때면 2%도 되지 않죠) 

결론- 공부만 제대로 되면 하는게 좋다결론- 공부만 제대로 되면 하는게 좋다


물가는 1년에 5~10%가까이 오르고, 집값도 한번 자고 일어나면 수천만원이 왔다리갔다리 하는 마당에 성에 차지가 않죠. 이렇게 모아서 언제 집사고 차사나 싶은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쌀때사서 비싸게 팔면된다고? 말이 쉽지..

그래서 수많은 사람들이 무턱대고 단기간에 벌겠다는 생각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제가 초기에 주식투자할때 뉴스기사에 막 좋다더라 하는 것들을 보고, '지금보다 조금 떨어지면 사야지'하는데 계속 오르면 조급한 마음에 매수를 눌러버리고, 

고가에 사서 저가에 파는 행위를 반복하게됩니다. 그나마 저가에 팔면 다행인데.. 회복하겠지하고 놔두다가 상장폐지를 당해본 것도 한두번이 아닙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10,000원에 사서 10,000원에 팔아도 수수료가 있기때문에 바로 손해입니다. 이래저래 대략 0.7%의 수수료와 세금이 붙는데 1%정도는 오른상태에서 팔아야 그나마 본전이라고 건질수 있다라는 이야기지요.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1 - 조바심

주식투자 공부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주식투자 공부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


끊임없는 공부를 해야하는 주식투자

제가 보는 주식투자는 경제이자 심리학입니다. 수많은 경제/정치적인 상황이 반영되어 모멘텀으로 작용하며, 수많은 투자자들의 심리싸움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 변동성이 심하다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하면서 말씀드렸듯이, 수많은 테마주들이 존재하며 이들에 몰리는 수급 변동성은 어마어마하고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을 꼬시면서 일확천금을 노리게끔 합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엄청 올라있는 종목이 더 오르기도 하며, 더 오를꺼라고 생각했던 종목이 폭락을 하기도 하고, 더이상 못버티겠다는 생각으로 매도를 하고나면 갑자기 다시 폭등을 하기도 하는 수많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뒤흔드는 곳이 바로 주식시장이며, 주식투자인 것입니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방법은 분명히 존재

제가 지금까지 10년을 누적해서 보면 분명 손해이지만 공부하면서 한 2~3년의 기간만 따지면 수익입니다. 이것이 말해주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 동안 감으로만 투자하면 위의 심리싸움에 휘둘리고 본래 투자했던 목적을 못보고 가격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주식투자 공부해서 성공방식 만들어야주식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고 개발해야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그런 사람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노하우에 시장을 보는 눈을 키워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분들이 아직도 많다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들중에 워렌버핏이 가장 잘 알려진 유명한 분이지만, 다른 알려지지 않은 제야의 고수들(책을 낸 사람들, 투자대회 우승자들 등) 나름대로 각자의 공식에 맞추어서 투자를 하고 있는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투기처럼 하시는 분들을 위한 조언

워렌 버핏이 투자하는 방법

이들이 그냥 만들어진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만큼 피땀흘려서 공부하고 노력을 했기때문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낸 것이지요. 주식투자는 투기가 아닙니다. 

요즘엔 모의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도 많이 만들어져있기때문에 수많은 공부를 통해 자신만의 투자공식을 만들어서 투자를 한다면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하지만 (공부가 전제된다면) 무엇보다 현금을 효율적으로 굴릴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재테크 수단이라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공부를 이것저것 해나가고 있었고, 그렇게 정리한 시간이 1년여 정도가 되다보니 한번 지금까지 스터디한 내용을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기획하게되었습니다. 그동안 과거 글을 보시기에 시간이 없던 분들에 한번에 요약정리가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고, 저도 이참에 한번 정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