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배당금 높은 주식 투자로 연금(연 이자)받자

반응형

배당주라고 알고 계신가요? 사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은 주가에만 관심이 있기때문에 배당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배당주를 연말에 잘 노린다면, 다음해 4월쯤 배당액을 받아서 연금을 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가 있습니다. 

주식은 주가에 의해 변동이 생기지만 배당금은 주당 얼마라고 정해져있고, 보통 정기주주총회(매년 2~3월)에서 확정이 됩니다. 

예를들어서 주당 3,000원에 배당을 하는 주식을 내가 1,000주를 가지고 있다라고 한다면 이런저런 세금이 있기는 하겠지만 4월에 300만원이라는 목돈이 들어오게 되는 것이지요.

자! 그렇다면 이렇게 배당금이 높은 주식종목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주로 재테크해서 연금 받자배당주로 재테크해서 연금 받자



배당주(7개 종목)
SK텔레콤, 천일고속, 한국쉘석유, KT&G, 현대중공업지주, 삼성화재우, SK이노베이션우

배당주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보통 연간 1번정도 배당을 하지만 상반기 하반기 등 2번 나누어서 배당을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각 회사의 18년도 배당금 현황은 SK텔레콤 10,000원/주(배당율 3.7%), 천일고속 15,300원/주(16.96%), 한국쉘석유 17,000(5.09%), 현대중공업지주 18,500원/주(5.06%), KT&G 4,000원/주(4.07%), 삼성화재우 10,005(5.41%), SK이노베이션우 8,050원/주(5.9%) 입니다.

이런 종목들 이외에도 정말 많은 주식종목들이 배당을 하고 있고 나름 괜찮은 종목들이 즐비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주당 금액이 큰 종목들을 한번 뽑아보았습니다. 


자! 그러면 이런 종목들이 있다라고 해서 무작정 투자를 진행하면 아니되옵니다. 어쨌거나 주식종목을 사는 것이기때문에 함께 고려해야될 사항들이 있는데요. 

그냥 제가 생각하는 주의사항 고려사항을 함께 보도록하겠습니다. 4가지 정도로 뽑아보았는데요. 아래의 사항들을 고려하셔서 성공적인 배당주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고려사항① : 배당율에 현혹되지 말자

잘 보셔야할게 배당율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이는 배당액을 주가로 나눈 비율인데 비율이 꼭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낮더라도 절대금액이 높아서 괜찮은 투자를 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이유는 A 회사는 주가가 20만원인데 2,000원/주 배당한다고 하면 배당율은 1%입니다. 하지만 B 회사는 1만원인데 배당금이 1,000원/주라고 한다면 배당율은 10%인 것이지요. 

조금 극단적으로 표현을 해놓기는 했지만 B회사가 배당율은 높지만 A회사의 주당 배당금이 크기때문에 훨씬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이지요.


고려사항② : 주가변동현황을 확인하자

배당금을 받으려고 주식을 샀다고 하더라도 해당 주식이 크게 변동이 없어야 원금을 유지하면서 이자를 받는 효과가 생기는데..

주식을 매수해 놓고 배당금 100만원 받았는데 주식손실금이 100만원이면 이건 투자를 하나마나한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이지요. 

그렇기때문에 주가변동현황을 체크해 보시고, 등락폭이 크게 움직이는 주식이라면 고려를 해보셔야합니다. 


고려사항③ : 안정적인 배당금 지급회사에 투자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이 확정이 됩니다. 그래서 회사의 기업 경영실적이나 상황들을 보고 배당금이 변동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선투자를 진행해야하는 만큼 배당금이 변동이 많은 기업인지 아닌지는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올해 2,000원/주로 배당했으니까 내년에도 2,000원/주는 기본빵으로 배당해주겠지 라고 생각했다가 갑자기 500원/주로 배당한다는 결과가 나오면 허탈함은 클 것이기때문이지요.

S-오일 같은 경우, 몇천원씩 배당하다가 갑자기 '18년도에 동전배당으로 변동되기도 했기 때문에 배당의 안정성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배당금을 얼마씩 줬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고 투자종목을 결정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고려사항④ : 거래량이 많은 주식종목 투자

이번 고려사항은 꼭 배당주에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고 주식종목 모두에 해당하는 사항인데요. 어쨌거나 저쨌거나 주식종목을 매수를 해야하는 것이고 배당금을 받기까지 최소 6개월 가량을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올해 연말에 주주명부를 폐쇄하고 정기주총 3월까지 간다고 하면 이것만해도 4개월이고 배당금이 4월에 나오니까요.

그리고 더 미리 투자를 해놓고 묵혀두었다면 더 오랜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배당금을 받고 나중에 팔고 나와야하는데 거래가 없는 상황이고, 주가가 빠져있는 상황이면 정말 난감합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주가가 안정적이고 배당금 총액자체가 많은 종목을 매수하되, 나중에 빠져나가기 수월한 종목을 투자하신다면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기업이 안정적이라면 매년 조금씩 해당 회사의 주식을 사모으면서 매년 연금수령하듯이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 방법이 될 것 같네요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