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5.피봇(Pivot-저항,지지)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정말 수도 없이 공부를 하고 엄청나게 많은 통계적인 지표들을 보면서 혀를 내두를 정도가 많은데요.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정말 많은 Case by Case를 다 알아야 하고 기억해야 한다니.. 머리가 깨질 것 같습니다. 

얼마전 이웃 블로거 주식신화 님을 통해서 알게된 피봇이라는 지표는 사실 그렇게 잘 신경을 쓰지 않고 눈여겨보지도 않고, 알아볼 생각도 안하고 있었던 지표입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여기저기 알아보고 하면서 이렇게 중요하고 수많은 분들이 단타를 위해서 사용을 하고 있었다니..

피봇(Pivot)이라는 지표는 어찌보면 정말 단순한 값을 나타내는 숫자인데요. 피봇은 무엇을 나타내는 통계적 숫자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봇의 의미/산식-미래에셋대우HTS피봇의 의미/산식-미래에셋대우HTS피봇의 적용방법-미래에셋대우HTS피봇의 적용방법-미래에셋대우HTS

피봇(Pivot)
=전일 (고가+저가+종가)/3

정말 심플하지 않습니까? 피봇은 그냥 전일의 고가와 저가 종가를 합해서 3으로 나눈 중간값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값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어찌보면 전일에 거래량이 어찌변동하고 일중에 무슨 난리를 치더라도 단순하게 3개의 값을 기준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들어내는 지표입니다.

1차 저항과 지지는 피봇값에 2를 곱하고 1차 저항은 저가를 빼고, 1차 지지는 고가를 빼는 방법으로 만들어지고, 

2차 저항과 지지는 피봇값에 고가를 더하고 저가를 빼냐, 고가를 빼고 더하냐의 차이로 만들어지는 선입니다. 


가격의 등락폭이 클 수록 피봇의 지지선과 저항선 넓어져

사실 이것만 가지고는 무슨 의미가 있다라고 보기가 좀 어렵습니다. 그래서 좀더 쉽게 해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고가와 저가를 기준으로 종가가 높게 형성될 경우, 저항과 지지값 역시 높아집니다. 반대로 낮게 형성될 경우, 저항과 지지값 역시 낮게 형성이 되는 구조 입니다. 

종가 형성 위치에 따른 피봇값의 변화종가 형성 위치에 따른 피봇값의 변화

그렇다면 종가가 낮게 형성된 경우, 익일 기대할 수 있는 단타의 수익범위가 낮아지고, 높을 경우 더욱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차저항이 뚫렸다면 단타 기회 포착

추가로 피봇으로 형성되는 모든 값은 기준값을 중심으로 그 GAP을 곱하고 더하고 빼는 형식의 구조이다보니 피봇값만 보면 전날의 등락이 클 경우, 피봇 1,2차 저항 지지값은 더욱 넓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가격 등락폭이 작다면 지지와 저항의 GAP이 줄어들게 된다는 이야기로 해석이 됩니다. 

어쨌거나 다른 자료들도 찾아본 바에 의하면 피봇 기준값을 지지후에 상승추세로 움직일 경우, 그리고 당일의 시가와 전일의 고가, 피봇의 2차저항선이 바로 순차적인 저항선이 되며, 2차 저항선까지 뚫어버릴 경우 그분이 오셨다라고 보도 좋다라는 것이지요. 

이웃블로거인 주식신화님 가라사대 "작전 세력들은 피봇(Pivot)을 기준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삼고 단기적으로 주가를 급등시키기 위해서 매집하는 큰 움직임을 보이고, 이는 피봇(Pivot)에 나타난다" 라는 말씀과 함께 사례를 다양하게 소개해주셨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신화님 블로그에 관련글 보러 가기

 

매일 3%이상 주식수익내는 세력선 공략기법

안녕하세요 주식신화 입니다. 오늘 알아 볼 아주 좋은 주식기법 주식신화의 노하우 세력선 공략기법 즉, 매일 최소 3%이상의 단타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신화의 노하우 인데요. 주식신화가 개인투자자분들을 위해..

stockmyth.tistory.com


시노펙스 3분봉과 피봇차트 기준값 현황시노펙스 3분봉과 피봇차트 기준값 현황



실제로 제가 관련 포스팅을 보고 다음날 장 종료후에 어떤 종목들이 변화를 이루었는가에 대해서 찾아보았는데요. 그 대상종목은 바로 시노펙스입니다.

시노펙스는 장초반 9시30분경 피봇값 2차 저항선(2,875원)을 훌훌 돌파를 해버리고, 유유히 상한가시점까지 올라가버린 케이스입니다. (장 초반부터 한번 건드려줬죠)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이 수급의 큰 한방입니다. 수급분석을 보면서 매수세력의 힘이 강한지, 매도세력의 힘이 강한지를 지켜보고 매수세력이 강할경우 지켜보다가 2차 저항선을 돌파를 했다면 매수할 준비를 해야하는 것이지요. 

사실 저 같은 직장인 주식투자자에게 실시간 대응이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조건검색식을 연구하는 것이지요. 하나씩 다 지켜볼 수 없으니 그냥 클릭했을 때 해당 종목만 쭉 나왔으면 좋겠거든요. ㅎㅎ

(맺음말) 좀 더 공부해서 피봇과 관련된 조건검색식을 만들고 실시간 검색기를 켜놓고나서 바로 매수매도가 들어갈 수 있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3.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3.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

이번에 알아볼 주식투자 보조지표는 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입니다. 용어 이름도 참 어렵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지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top10안에 드는 지표이기 때문에 몇글..

jjisso.tistory.com

급등주 조건검색식 만들기-수익률 검증 화면 포함

 

급등주 조건검색식 만들기-수익률 검증 화면 포함

저희같은 개미투자자에게 주식투자는 어디까지나 확률싸움이라고 생각하고, 그렇기 때문에 이런저런 정보차원에서 기록관리하고 공부하고 투자성공확률을 70%, 80%, 90%, 99.9%까지 높이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

jjisso.tistory.com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