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하락한 주식종목 분석으로 손실을 줄이자 - 키위미디어그룹 case study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저도 공부를 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하면 할수록 항상 어려운게 주식인 것 같습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해도 자꾸 가설이 흔들리면 뭐하나 정답이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이 오기도 하죠.

그런데 제가 주식 공부를 할때 가장 실기를 하고 있었단게 있지는 않았나 고민하던중에 급 생각난게 있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하락하는 종목분석으로 손실을 줄이는 방법이 더 유리?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너무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을 바라보고, 나도 저런 종목을 매수했으면 하는 마음을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그런데 불현듯 반대로 주식종목을 바라보고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오르는 종목들이 왜 오르는지 보다 하락하는 종목들이 왜 떨어지는지를 알아서 피해를 줄여야 더욱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키위미디어그룹 홈페이지키위미디어그룹 홈페이지


그 사례로 키위미디어그룹을 살펴보고 싶은데요. 대표적인 동전주이고, 불과 1~2개월 사이에 천당과 지옥을 오고가게 만드는 주식종목이였기에 케이스스터디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케이스스터디 - 키위미디어그룹

키위미디어그룹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매니지먼트를 하는 회사입니다. 제가 노땅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소속사 연예인들 중에 아는 사람이 한명도 없네요.. 공원소녀?? -_-;;

키위미디어그룹 소속사 연예인키위미디어그룹 소속사 연예인


어쨌거나 키위미디어그룹의 일봉차트를 16년도부터 보면 2,400원이던 주가는 나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500원짜리도 모자라서 100원짜리주식이 되었죠.


동전주가 된 키위미디어그룹

저 당시에 사셨던분들은 지금 한강에 가셨을까요? 흠..어찌되었거나, 그러던 주가는 4월경 횡보를 하기시작합니다. 마치 바닥을 다지는 느낌으로 말이죠.

급속도로 폭락중인 키위미디어그룹 3년 일봉차트급속도로 폭락중인 키위미디어그룹 3년 일봉차트


만약에 우리가 4월경에 키위미디어그룹이라는 종목을 발견했다라고 봅시다. 그렇다면 그냥 6개월치의 차트흐름만 봤을때, 보시는것처럼 매물이 쌓여있고 지지선을 기반으로 반등을 하려는 것처럼 보일것입니다.

당시에 뉴스기사나 공시내용을보더라도 다시 대박이 날것같은 기사들이 쏟아집니다. 그리고 단일계좌 집중종목으로 그님이 오셨나하는 생각까지들지요.

지지구간 훼이크 키위미디어 그룹최근 6개월만 보면 나름 지지구간이 형성된듯 보인다.

긍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는 키위미디어그룹4월에 긍정적인 기사들과 함께 마치 오를듯한 분위기 조성된다.


그런데말입니다. 키위미디어그룹은 5월이되자마자 하한가를 맞고 매도할시간도 없이 하한가에서 잠궈버립니다.

그리고 쌩뚱맞은 상한가가 나오고 이 기회를 틈타서 외국인은 재빠르게 개미에게 물량을 넘기고 토낍니다.

털고나가는 기관과 외인개미들만 시원하게 털린다. 외인물량 다 받아주는 개인


그리고 키위미디어그룹은 6월 17일 종가 155원, 불과 3일뒤인 6월 20일 279원(+80%), 한달뒤인 7월 16일 종가 147원(-47%), 일주일뒤인 7월 24일 종가 191원(+30%), 하루뒤인 7월25일 160원(-17%) 를 기록합니다.
270원의 주가에 매수한 개미들은 불과 한달만에 반토막계좌가 되어버렸지요.

주가 롤러코스터의 진수 키위미디어그룹주가 롤러코스터의 진수 키위미디어그룹


대단하지 않나요? 이런 미친변동은 정말 찾아보기 드문 케이스인데요. 일반적인 차트만 공부를 했다면 아마 키위미디어그룹을 통해서 순식간에 계좌가 반토막이 나는 상황을 맞이했을 것입니다.

자! 또 그런데말입니다. 7월24일 쌩뚱맞은 상한가와 7월25일 폭락에 우리 개미님들만 또 물량 털기에 당하셨습니다.

기관과 외인의 탈출7월말에도 모두 털고나가는 물량을 개인이 흡수


이렇게 끊임없이 기관과 외인들의 물량을 개인이 다 받아먹다가는 키위미디어그룹은 대주주가 없는 개미투자자들의 회사로 변모하게 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ㅎ

이런거 보면 참 기관과 외인은 타이밍 기가막히게 개인에게 물량 털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대단!!


3가지 시사점

지금까지 주식종목을 분석 해보고 차트의 흐름을 보면서 더 큰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 정리 해보자면 일단 3가지로 압축할 수 있겠네요.

첫번째로, 대세의 큰흐름(1년치 이상 볼때)이 하락세인 종목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하락하는데 뭐든지 이유가 있기때문입니다.

두번째로, 급등하는 시점에 외국인이건 기관이건 대량으로 털고 있다면 그들도 탈출을 시도한다라고 볼 수 있을듯하네요. 이때 호구가 되지 맙시다.

세번째로, 동전주는 동전주라 불리는 이유가 다 있기에 왠만하면 이런 종목은 쳐다보지도 맙시다. 시장에서 동전주 평가를 받는 종목은 다 그이유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박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키위미디어그룹 주식차트의 흐름을 보면서 손실을 줄일수 있는 방법에 대해 CASE STUDY를 해보았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