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댓글쓰기
카카오톡공유
페이스북공유
네이버블로그공유
네이버밴드공유
카스공유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2 - 시장을 읽는 눈

by 주식투자, 암호화폐, 애드센스 등 돈 되는 재테크 블로그 [찌쏘]'s Magazine 2019. 7. 17.
반응형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2.시장을 읽는 눈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지난번 개미투자자가 왜 주식투자에 실패를 하는지.. 1편<조바심>을 포스팅하고, 제 이야기를 그냥 쓰는 것 같아서 스스로 반성도 많이 했는데요

이번에는 그 두번째 편으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 주식투자를 할 때 기초가 되는 시장의 흐름을 읽는 눈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조건검색식 만들기 편을 연재하면서 제가 설명드렸던 제 방식은 종목선정 이후에 산업과 시장현황을 보면서 트렌드를 연구한다라고 설명드렸었는데요. 

앞뒤가 바뀌었을뿐 투자를 하기전에 시장을 읽고 산업을 분석하고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동일합니다. 

물론 스캘핑같은 초단타나 당일 단타를 수행하시는 분들에게 중요도는 낮을 수는 있지만 저처럼 스윙이나 장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자! 그러면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읽는 눈을 가져야 한다.시장의 흐름을 읽는 눈을 가져야 한다.


전문투자자들은 최소 5년의 미래를 본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끼고 배운점이 바로 투자를 할때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이며, 펀드투자자들을 만나고 그들이 투자하는 방식을 보면서 느낀점입니다. 

펀드투자는 기본 5~8년을 전제로 투자가 들어갑니다. 엄청나게 긴 시간이죠. 블록체인 이슈로 한해가 뜨거웠던 것도 모자른데 무려 미래를 5년이상을 예측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펀드매니저들이 하고 있는 일이 그것이죠

워렌버핏 역시 기본 8년은 보유할 것을 생각하고, 해당 기업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미래 산업을 예측해서 성장가능성을 바라보고 투자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제가 너무 장기간을 이야기 해서 감이 잘 안오실 수 있지만 1~2개월만 보더라도 수도없이 시장상황이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처럼 뉴스 하나에 일희일비하는 나라에서는 더욱더 증시가 요동을 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거시적 관점의 미래를 예측한다기 보다는 단기의 사소한 트렌드 변화에 더욱 민감해야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시장의 트렌드 변화 분석은 필수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해야 실패를 줄이고 성공할 수 있다.


1개월에 3~4번 테마변동 생겨

제가 블로그를 운용하기 시작하면서 기록해 두었던 일종의 트렌드를 쭈~한번 나열해 볼까요?

제약/바이오 관련주 ▶ 대선 관련주 ▶ 대북(남북경혐) 관련주 ▶ 수소차 관련주 ▶ 방탄소년단 관련주 ▶ 대선 관련주 ▶ 전기차 관련주 ▶ 대북(남북경혐) 관련주 ▶ 제약/바이오 관련주 ▶ 대선 관련주 ▶ 제약/바이오 관련주 ▶ 대북(남북경협) 관련주 ▶ 반도체 관련주 ▶ 미세먼지 관련주 ▶ 전기차 관련주 ▶ 대북(남북경협) 관련주 ▶ 예타면제 관련주 ▶ 전기차 관련주 ▶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 제약/바이오 관련주 ▶ 5G관련주 ▶ 전기차/수소차 관련주 ▶ 5G 관련주....


다 적은 것은 아닐것 같은데 무려 7개월사이에 23번의 테마변동이 있었습니다. 한달에 3~4번꼴의 수급이동이 발생한 것이지요.

엄청나지 않나요? 제 블로그에 기록을 해두면서 시장정보나 관심종목 등에 나온것들을 순서대로 나름 나열해보니 저정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고있는 것만 저정도인데.. 그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테마들이 변동을 일으키고 섹타라고 불리는 주식종목 분류군 내에서도 수급변동이 일어납니다. 

따지고 보면 한달에 10번은 변화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이 열리는 월 20일을 기준으로 보면 2일에 한번꼴로 섹터의 이동이 일어나는 겪입니다. 

이런 정보에 대해서 우리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나름 경제기사나 산업동향을 보면서 촉을 세울수 있어야합니다. 그래야 고점에 물리지 않고 선매집을 들어갈 수가 있는 것이지요

트렌드는 변화하지만 다시 돌아온다트렌드는 변화하지만 다시 돌아온다


트렌드에도 흐름이 있다

제가 블로그를 통해서 훈련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기록을 블로그에 하고 정리하면서 시장을 읽는 눈을 키우고, 트렌드의 변화를 읽는 감(촉)을 키우려고 하는 것이지요

하나의 테마는 한번의 변동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몇바퀴는 사업이 성장기에 접어들때까지 계속 돌고 돌고 이슈를 만들어 냅니다. 

이는 국가건 회사건 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주식투자 역시나 이런 흐름에 잘만 편승한다면 큰 수익을 거둘수가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끝나지 않을 테마를 4차산업혁명과 결부지어서 계속해서 설명을 드리는 이유도 바로 이런것의 일환입니다.


개인투자자, 개미투자자 여러분 주식투자도 공부를 한다면 성공할수 있습니다. 다 같이 공부하시고 FIGHTING 하시죠~ ^^

이상으로 개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그 두번째편<시장을 읽는 눈>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by JJISSO(찌쏘))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1 - 조바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1 - 조바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1. 조바심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왜 개미들(개인들)이 주식투자에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 그리고 왜 실패한다라고 느끼는지..

jjisso.tistory.com

 

반응형

유튜브 구독 + 공유 하기

 

카카오톡공유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