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4.이격도

반응형

오랜만에 주식차트 지표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려고 하는 주식투자 관련 지표는 바로 이격도 입니다. 지표와 관련된 4번째 포스팅이네요.

사실 이격도는 제가 그렇게 관심이 있게 보고있었던 지표는 아닙니다. 확실히 사람은 책을 읽어야 한다고 얼마전에 서점에서 주식투자 세력잡기와 관련된 내용중에 이격도라는 것이 실려 있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세력과 관련된 내용에 이격도를 참고하라는 글이 있다보니 귀가 솔깃해질수 밖에 없더라고요 ㅎㅎ 자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주식차트지표 이격도 이해하기주식차트지표 이격도 이해하기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수 많은 지표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어쨌거나 모든 지표는 과거와 현재를 나타낼뿐 미래를 나타내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과거에 해당 지표가 이랬었을때 주가가 올랐다는 형태의 통계적인 접근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지요.

이격도는 아래의 이미지에 설명이 나와 있는 것처럼 n일 종가이동평균 대비 현재의 종가가 나타내는 위치를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격도(20)이다라고 이야기 하면 20일 이평이 1,000원이고 현재의 가격이 1,100이라고 했을때 이격도의 값은 110이 되는 것이지요. 이동평균대비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느냐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격도에 대한 설명 및 정의이격도에 대한 설명 및 정의 - 미래에셋대우 HTS


그런데 이것이 왜 세력의 유입과 관련이 있을까요? 이는 단순하게 지표하나만 가지고 판단하기는 좀 어려운 것인데요. 얼마전에 제가 관심종목으로 소개시켜드린 성신양회가 이격도와 매집봉을 가지고 세력이 유입이 있지 않을까 라고 하면서 눌림목 매매에 대한 설명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성신양회 주가에 세력이 입성하셨나?

 

성신양회 주가에 세력이 입성하셨나?

오랜만에 특정종목의 주가와 차트에 대해서 브리핑을 해볼까하는데요. 그 대상 종목은 바로 성신양회입니다. 서점에서 주식관련 도서를 읽으면서 세력의 매수(입성)과 관련된 내용을 보고 왔는데너무도 내용과 부..

jjisso.tistory.com

 

이격도와 함께 설명을 드리면 이격도(20)에서 100에 형성이 되어져있다라는 이야기는 20봉 이평(20일간의 매수자 평균단가)로 봤을 때 현재의 주가 구간이 손실도 수익도 보지 않은 매집단가라는 이야기로 해석이 됩니다. 

그런데 만약 대규모 거래량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금일의 종가가 이격도 100이거나 그보다 낮은 위치, 혹으 그 부근이라는 이야기는 그분(?) 께서 등장을 했다라는 이야기로 해석을 한다는 것이지요. 

글보다 이미지가 좋겠쬬? 아래는 성신양회의 일봉차트와 각종 지표들입니다.(거래량, 이격도 등)

성신양회 일봉차트와 주식차트 지표들성신양회 일봉차트와 주식차트 지표들


제가 주황색으로 몇군데 표시를 해두었는데요. 성신양회는 거래량이 갑자기 약 100%가까이 상승을 하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약 6%선에서 마무리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격도(20)을 보시면 102.15로 20일이동평균 대비해서 약 2%정도밖에 오른상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격도는 이처럼 그동안 매집했을 때의 평균단가대비 현재의 위치를 보여주는 지표로 참고지표로는 사용을 할만 합니다. 


이격도(20) 90~100 + 매집봉이 형성
= 세력의 입성

책에서 본 내용으로 보면 이격도(20)이 90~100정도에 형성이 되고, 매집봉이 1~3봉사이에 발생을 했다라고 하면 이는 누군가가 대량으로 매집을 하면서 평균단가를 관리를 하고 있다라고 파악이되는 것이죠. 

위 이미지에서 하늘색 구간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성신양회는 저당시에 1300%가 넘는 거래량을 분출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3%정도 밖에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주가의 범위는 이격도의 90~100사이에 들어와 있는 상태였지요. 이를 매집이고 눌림목 매매라고 해석을 합니다. 


이격도는 다른 지표와 함께 해석해야 의미있어..

어쨌거나 이격도에 대해서 알아본 바에 의하면 이격도는 그냥 현재의 주가 위치만 나타내줄 뿐이며, 단순하게 이격도만 가지고 투자를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는 다른 지표와 연계해서 어떻게 주식차트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조금 보완을 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주식투자는 경험이고 차트를 보는 눈만 키운다고 해서 정답이 아닌건 아시쥬? ^^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주식투자를 할 때 정말 수없이 많은 지표들이 등장을 하는데요 이번 기획포스팅에서는 주로 많이 사용하게되는 지표들에 대해 하나씩 설명을 해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용어나 의미가 실제로 좀 복잡하..

jjisso.tistory.com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2.MACD(이동평균수렴발산)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2.MACD(이동평균수렴발산)

주식투자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보조지표에 대해서 연재 포스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너무 복잡한 내용보다는 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기 위해서 핵심적인 내용만 제가 보는 의미로 해석하여 적고 있는데..

jjisso.tistory.com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3.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

 

지표만 알아도 주식투자 성공한다 - 3.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

이번에 알아볼 주식투자 보조지표는 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입니다. 용어 이름도 참 어렵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지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top10안에 드는 지표이기 때문에 몇글..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