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휴마시스, SM Life Design, 남선알미늄, 티라유텍 사례

반응형

요즘 제 나름대로의 15분봉 단타 매매기법을 만들기 위해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전에 MP한강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투자연구를 한 것이외에 실전에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훈련을 해보았는데요.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MP한강

15분봉 매매기법 연구 - 4개 종목 Simul.15분봉 매매기법 연구 - 4개 종목 Simul.


11/9일 장이 시작하자마자 일단 거래량이 유입되는 종목들 중에 빠르게 서칭을 해서 관심을 가지고 볼 만한 종목을 선별하였습니다. 그 대상은 바로 휴마시스, SM Life Design, 남선알미늄, 티라유텍 입니다. 너무 많은 종목을 보게되면 제가 잘 기억도 못하고 모니터링도 쉽지 않기 때문에 3가지 종목의 주가 흐름만 지켜보았습니다. 

위 3가지 종목(휴마시스, SM Life Design, 남선알미늄, 티라유텍)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장 시작하자마자 초급등을하긴 했는데 20%이상은 아니였으며, 10분정도도 되지 않아서 거래량이 300만주 이상을 기록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티라유텍의 경우, 장시작하는 모습이 이전 MP한강과 흐름이 유사하여 같이 모니터링 해보기로 했습니다.


4개 주식종목 단타매매 모의훈련

일단 기본적으로 15분봉이 3개이상 생기는 시점까지(장시작후 9시45분까지)는 모니터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15분봉을 기준으로 중간점, 종가, 고점을 차례로 라인을 그려 놓았고, 머리속으로 단타매매를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첫번째로 휴마시스의 단타매매 시뮬레이션 상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휴마시스는 3번째 15분봉까지 볼 때 장 초반에 장대양봉을 형성하였으나, 윗꼬리를 빼면서 3번째는 음봉으로 거의 첫번째 봉의 중간값까지 내려왔습니다. 

따라서 해당 주식종목의 지지라인은 1,605원으로 보고 해당 라인이 무너지는 것을 확인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만약에 해당 라인이 무너지지 않고 잘 버텨준다면, 이전 고점을 돌파할 것이라는 가정을 세웠습니다. 

휴마시스 박스권 저항선 이탈

휴마시스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휴마시스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휴마시스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휴마시스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


하지만 휴마시스는 10시경(5번째 15분봉)에서 1,600원 이하로 하락을 기록하였고, 그 이상으로 올라오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기는 했으나,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일단 중간값을 지정하는 기준점은 나름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단타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주가범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단타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보니 다른 일등으로 인해서 모니터링하지 못해서, 1,600원에 매수 걸어놓고 못보게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손절도 못하고 이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오는데, 추가적인 가정도 하나 세워 보겠습니다. 만약에 1,600이하로 종가가 마무리가 되어도 시가 이상의 가격에서 종가를 형성한다면 분명히 탈출기회를 줄 것이라고 말이죠.

위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휴마시스를 보고 있다가 댓글 혹은 별도의 포스팅으로 기록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SM Life Design, 박스 상한 돌파 및 상한가 직행

SM Life Design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SM Life Design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SM Life Design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SM Life Design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


다음 SM Life Design입니다. 이 종목의 경우 3번째 15분봉이 첫번째 15분봉의 고점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강한 수급에 의한 추가적인 수급이 생길것으로 예측을 하였고, 지지가격을 첫번째 15분봉의 고점으로 잡고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해주듯이 4번째 15분봉이 음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첫 15분봉의 고가를 지지하며 종가를 마무리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SM Life Design은 11시 45분에 3번째 15분봉 중간값을 돌파하는 양봉을 형성하였습니다. 상승시그널이 발생한 것이지요. 이후에 주가는 수급이 몰리면서 그대로 상한가까지 직행을 하였습니다. 

만약 11시 45분(돌파하는 시점) 종가에 들어갔더라도 3,415원 상한가까지 바라볼때 12%가량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남선알미늄, 초급등 이후 지속상승으로 상한가

남선알미늄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남선알미늄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남선알미늄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남선알미늄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


다음은 남선알미늄의 15분봉 차트를 보고 단타매매를 시뮬레이션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일단 남선알미늄은 첫번째 수급유입 뿐만아니라 2번째 15분봉에서는 더욱 큰 양봉을 형성하였고, 심지어 3번째 15분봉에서 2번째 봉이 윗꼬리를 남겼던 부분을 커버해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강력한 수급은 일단 거의 상한가 직행도 가능하겠구나라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지지라인을 2번째 15분봉의 고점으로 잡고 이부근의 주가가 깨지느냐 아니냐를 모니터링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고, 남선알미늄은 대응할 시간도 없이 그대로 상한가까지 직행을 하면서 올라가버렸고, 11시에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에 약간의 등락이 발생하면서 상한가가 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그대로 상한가로 마무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4번째 15분봉의 저가 4,700원 수준에서 매수를 하였다 치더라도, 상한가 5,140부근에 매도 하는 것으로 가정을 해보면, 9.3%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티유라텍 박스권 상한선 돌파후 7%수익구간 

티라유텍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티라유텍 장 초반 15분봉 3개 발생현황티유라텍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티유라텍 15분봉 주가 흐름 및 대응라인


티라유텍2번째봉에서 수급이 유입되었고, 3번째 봉아서 2번째 봉의 윗꼬리를 모두 매꾸었습니다. 이런 흐름이라면 2번째 봉의 중간값을 깨지 않는 이상 분명 그 이상의 상승값을 기록할 것이라는 가정을 세우고 모니터링을 해보았습니다. 

MP한강의 사례에서 보면 급등을 했던 봉(티라유텍의 2번째 봉)의 중간값과 종가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하고 중간값 이하로만 깨지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수급 유입으로 장 막판에 4~5%정도는 수익을 내고 빠져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았습니다. 

역시나 11시15분경에 박스권 설정된(20,650~21,200)라인의 고점 21,200을 양봉으로 돌파하여주었고, 어김없이 22,800원까지 7.5%의 상승흐름을 보여주며 단타 구간을 형성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글로 써놓은 것이 조금 이해가 어려우신 분은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유튜브 구독도 환영 입니다. ^^)


일단 몇일 더 지켜보고 모니터링을 하면서 모의투자를 해본 후에 실제 투자를 들어가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몇가지의 가정만 확실하게 익히더라도 투자를 하면서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테니까요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