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 단타 투자 방법 - 15분봉 활용

반응형

제가 몇달전부터 현금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서 15분봉을 연구하면서 다양한 종목들의 차트분석 방법과 사례를 소개를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물론 15분봉이라고 제가 표현을 했지만, 꼭 15분봉에서만 활용되는 차트분석방법이라기 보다는 일봉, 30분봉, 5분봉 3분봉에서도 적용이 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참고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MP한강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휴마시스, SM Life Design, 남선알미늄, 티라유텍 사례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파인테크닉스, 케이씨티, 국영지앤엠, 사조동아원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큐브엔터, 제넨바이오, 콤텍시스템, CMG제약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Case by Case(케바케)

저는 실제로 20/2/28일(금) 코로나 바이러스가 절정에 다다른 시점, 주가지수가 폭락을 하는 시점에 15분봉을 기준으로 단타매매를 진행하였고, 실제로 성공(수익 매매)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어떤 종목을 어떻게 선별을 하였고, 기준선을 왜 그렇게 잡았는지 지금부터 15분봉을 활용한 단타방법에 대해서 연구한 내용을 오픈도록 하겠습니다. 

※ 본 방법은 그냥 찌쏘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방법이며, 확률적인 내용이기때문에 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코미팜 하루 매매수익 4%

아래는 코미팜의 15분봉차트 주가 흐름입니다. 제가 기준으로 잡는 범위는 약 1시간정도 경과한 시점을 기준으로 기준 라인을 잡습니다. 

시가, 15분봉기준 종가의 고가, 가장 긴 양봉의 중간, 각 봉들의 종가시가 등을 기준으로 한 지지가격, 최고가(윗꼬리)의 5가지 조건으로 일단 기준을 만들어 놓습니다. 

코미팜 15분봉 주가 차트 흐름 - 2/28일(금), 실제 매매내역 공개

저는 코미팜의 주가 제가 지정해놓은 지지선을 버텨주는 것을 보고 오전에 매수가 들어갔고, 오후에 역시나 급등을 보여주어서 매도를 걸어둔 가격 20,850원에 체결이 되었습니다. 

매수를 20,250원의 조금 높은 가격에 들어가긴 했지만, 약 3%정도의 수익을 하루에 먹고 나오게 된 것이지요. 

그러면 어떻게 매도가격을 20,850원이라는 지점으로 설정을 했느냐? 이런 부분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실듯한데요. 

첫 15분봉의 가장 고가 윗꼬리 보이시죠? 제가 기준을 정한 지지선만 잘 버텨준다는 가정하에, 해당 가격까지는 한 번 더 찍어줄 것이라는 확률적인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국동, 케이엠, 화신테크, 피씨엘 차트 분석 방법

같은 날에 저는 국동과 케이엠, 화신테크, 피씨엘을 함께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물론 코미팜이 오후 늦게 체결이 되는 바람에 다른 종목에 투자가 들어가지는 못했지만 바로 갈아탈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었죠.

3~5개정도의 주식종목을 정해두고서 모니터링을 하면서 주가의 차트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좌) 국동 15분봉 주가 차트 흐름,     (우)케이엠 15분봉 주가 차트 흐름 - 2/28일(금)

일단 국동은 3가지 라인을 그려놓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중간가격대를 상향돌파하고 주가를 유지만 해준다면 매수가 들어갈 생각이였죠.

하지만 위에 보시는 것처럼 국동의 주가는 15분봉상에 마지막 표시를 해놓은 기준선을 하향돌파하면서 이탈해버렸습니다. 이런 종목은 제외를 시켜버리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케이엠은 지지선을 잘 받고 탄력을 주면서 위로 뚫어주었습니다. 오전에 급하게 진행된 상황이였고, 코미팜에 묶여있지 않았다면 아마 케이엠에 들어가서 2~3%정도를 먹고 나왔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좌) 피씨엘 15분봉 주가 차트 흐름,     (우) 화신테크 15분봉 주가 차트 흐름 - 2/28일(금)

피씨엘은 코미팜과 같은 차트의 흐름이였고 지지선(중간라인)을 잘버텨주었습니다. 이 역시나 매수를 했었다면 오후장에 수익을 보고 나왔을 차트의 흐름인 것이지요. 

화신테크는 국동과 마찬가지로 제가 그려놓은 마지막 지지선을 이탈해버렸습니다. 이런 종목은 다시 쳐다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점 셋팅만 잘한다면 투자성공확률 높아

어쨌거나 장시작하고 바로 초급등을 해버리는 주식종목들은 어쩔수가 없지만, 일단 장시작하고 1시간정도 경과를 하면 대충 주가에 대한 윤곽이 잡힙니다. 

거래량 상위종목이나 거래금액 상위종목들을 기준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수급이 돌고 있는 종목을 중심으로 기준선을 그려놓고 차트를 모니터링 하다가 내가 원하는 기준선에 맞아떨어진다면 과감하게 매수를 한다면 일단 수익을 챙겨나올 수 있는 분석방법을 터득은 한 것 같습니다. 

15분봉을 활용해서 기준점을 잡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확률싸움이고 감각싸움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성투하세요~ ^^

<유튜브 설명 영상 - 폭락장에서 15분봉을 활용한 주식 투자 방법>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