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증권사별 현재가 화면 비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할 때 저는 증권통이라는 별도의 어플/앱을 사용하고 있지만 보통 대부분 계좌를 운용하고 계시는 분들을 보면 해당 증권사의 전용 어플/앱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호가창(현재가)을 가장 많이 사용을 하시게 될 텐데요.

제가 설치되어 있는 앱을 기준으로 어떤 증권사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좋은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해보려고 하는 증권사는 미래에셋대우, DB(동부)금융투자, 삼성증권, 키움증권(영웅문S) 4가지 입니다. 사실 증권사 순위로만 따지면 개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키움증권이 1위이고, 2위가 미래에셋대우(M,Stock), 3위가 삼성증권, 4위가 기타 등등 증권입니다. (DB금융투자(동부증권)은 그냥 제가 설치되어 있다는 이유로 포함을 시켰습니다. ^^)

보통 주식투자를 전문으로 하시는 분들은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하시는데요. 제가 설명드리려고 하는 것은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직장인이고 하다보니 회사에서 HTS를 켜놓고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증권사별 현재가 화면 차이점은 무엇?

증권사별로 화면이 정말 미세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현재가창 화면은 개개인별로 취향이 있기 때문에 어떤 화면이 더욱 좋다라고 설명을 드리기가 어렵지만, 그냥 제 개인적인 주관에 힘입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드리는 순서는 키움증권(영웅문S) > 미래에셋대우(M.Stock) > 삼성증권 > DB금융투자(동부증권) 순으로 순위에 맞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 현재가창 정보는 조금 아쉬워..

키움증권은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증권사 답게, 영웅문이라는 게임과 같인 어플이름으로도 아주 잘 알려져있는 증권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런 것 치고는 현재가(호가창)의 정보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키움증권(영웅문S)

일단 아래에 보여드리는 이미지가 바로 키움증권(영웅문S)의 현재가 창인데요. 좌측은 10호가창 화면이며, 우측은 예상체결 화면입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10호가창 화면에서 시가/고가/저가/상한가/하한가의 기본적인 정보 이외에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전일거래량과 거래비용을 보여준다(우측 상단)라는 것입니다. 

제가 자주 참고하는 지표중에서 거래량이 전일을 넘어섰다라는 것은 어찌보면 굉장히 중요한 지표이고, 시장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한번씩 참고를 하고있는 내용인데요. 보통 차트화면에서 등락을 보고 판단하는데 키움증권에서는 현재가 화면에 표시를 해주고 있었습니다. 

좌) 영웅문S의 10호가 현재가 화면, 우) 영웅문S의 예상체결 화면

추가로 조금 유용하겠다라고 생각이 되는 것은 하단의 메뉴 바로 위에 현재 코스닥과 코스피의 주가지수 변동내역을 조그맣게 표시를 해준다는 점입니다. 주식시장의 변화는 지수의 변화가 주도하기 때문에 해당 지표를 보는게 필요할 때가 간혹 있기는 한데요. 나름 배려한 것 같은 모습이 보이네요.

그리고 예상체결화면은 사실 왜 존재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가 우측에 보면 10단호가/예상체결 2개중에 화면을 선택할 수 있는 회색 버튼이 있는데요. 굳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이 드는 화면이긴 합니다. 

사실 해당 정보들을 이미 10단호가창에서 모두 보여주고 있으면서(좌측 하단), 별도로 체결쪽을 볼 필요가 있었을까 싶습니다. ^^; 

 

미래에셋대우 : 현재가창에서 다양한 다른정보 볼 수 있어

미래에셋대우는 주식어플 이름이 M.Stock입니다. 제 메인 계좌가 속해있는 증권사이기도 합니다. 일단 가장 좋게보는 부분 먼저 설명을 드려보자면, 분봉과 일봉의 흐름을 볼 수 있다라는 것과, VI정보 그리고 평단을 볼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단타를 할 때 분봉의 흐름을 볼 수 있다라는 것은 굉장히 유용합니다. 단순히 호가창만을 보고 매수매도물량이 쌓여있는 것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들어가고자하는 매수가격이 금일 저중고 기준에서 어느흐름에 위치해 있는지를 보는 것이 고점에서 매수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다른 증권사의 화면에서도 설명을 드리껬지만 일단 첫 메인 상단에 분봉의 흐름이 있다라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일봉도 아주 넓은 흐름은 아니지만 2주정도의 일봉차트흐름을 볼 수 있게 구성이 되어져 있기 때문에 지금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내용이라고 보여집니다.

미래에셋대우 M.Stock 현재가 화면 내용

그리고 미래에셋대우 m.Stock만의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평균단가를 제공한다라는 것입니다. 위의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내용들 중에 52(저)와 시가 사이에 금일 매수매도 가격을 기준으로 평균단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어느가격대에서 내가 사면 그래도 오늘 매수한 사람들보다는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삼성증권 : 증권사 중 가장 많은 정보 제공

삼성증권은 일단 보기 좋고 깔끔한 앱화면으로 기회가 된다라고 하면 사용을 해보고 싶은 앱입니다. 설치하고 계좌만 만들어놓고 한 번도 사용을 안해보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ㅎ

어쨌거나 삼성증권 MTS는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증권사 어플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한 가격정보 이외에 지표가 될만한 정보(외국인 비중, PER, PBR, 시가총액 등) 종목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일단 우측 상단(매수가격) 화면을 보면 3가지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격정보, 예상체결 및 시간외정보, 종목정보를 보여주고 있고, 터치를 할 때마다 바꿔볼 수 있게 구성이 되어져있습니다. 그 외에 좌측 하단의 화면에서는 분봉 주가의 흐름과 체결내역을 함께 제공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현재가 창)

삼성증권 MTS 현재가창에서 제공하는 정보들

10호가 창(아래 이미지 중 가운데)을 보더라도 한번에 모든 정보를 다 보여줍니다. 5봉이평, 20봉이평까지 보여줌으로써 투자자들이 참고해서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해주고 있는 점이 매력적이였습니다. 보통 제공하는 정보가 시가/고가/저가/상한가/하한가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많은 정보입니다.

 

동부증권 : 뭔가 빈약해..

동부증권은 증권사들 중에서 그렇게 인기있는 증권사는 아니고, 어찌저지하다보니 저도 사용하게된 증권사인데요. 올해중에는 계좌를 없애버리고 삼성증권이나 키움증권으로 넘어가려고 생각중에 있습니다. 

일단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어플이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뭐라고 비교할 것은 없어보이기는 하는데, 키움증권(영웅문s)과 미래에셋대우(M.Stock)와 비교했을 때 좋은 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시가/고가/저가의 전일대비 상승률을 보여준다라는 점입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가격도 가격이지만 도대체 몇 %가 오르고 내려갔는지가 중요하게 작용을 하는데 키움증권과 미래엣세대우에서는 가격만 보여줄뿐 삼성증권이나 동부증권같이 시가 1.98%, 고가 2.14% 등의 정보를 보여주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감이 잘 안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동부증권(DB금융투자) 현재가 화면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VI가 발동되는 가격정보가 표시가 안되어 있다라는 점과 무언가 허술해보이는 화면구성일 것 같습니다. 그래도 분봉흐름과 일봉의 차트흐름을 보여주는 것은 아주 좋은 점이라고 생각되네요. 

 

맺음말 : 증권사 모바일(MTS) 현재가창 비교결과
삼성증권 현재창 최강,  미래에셋대우(M.Stock) 2위, 키움증권(영웅문S)/동부증권 상대적으로 빈약

일단 4개의 증권사만 비교를 해보기는 했지만 제가 보기에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MTS 현재가창 화면이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장 깔끔한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키움증권은 1위인 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조금 빈약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HTS를 사용해서 거래하는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에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들고, 동부증권가 마찬가지로 모바일(MTS)쪽을 보완해준다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네요. 

동부증권에 이용중인 계좌를 차츰 정리를 해서 삼성증권으로 넘겨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