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15분봉 단타(상한가) 주식투자 방법 연구 - ak홀딩스, 세진중공업, 지누스, 포인트엔지니어링

반응형

과거에 15분봉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코로나 여파로 주식시장이 폭락을 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단타로 주식투자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과거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주식시장이 안정적이라고 한다면 스윙투자를 하였지만, 이렇게 무너지는 장에서는 조건검색식도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고, 스윙투자도 의미가 없게되어버리기 때문이죠.

이번에 제가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과거 15분봉 연구의 일환으로 폭락장 이후에 기술적 반등이 나오는 시점에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에 대해서 15분봉 차트와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어떻게 주식투자를 하면 좋을지 방법을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15붕봉 상한가 종목 발견하는 방법

 

15분봉 단타(상한가) 주식투자 방법 연구
- ak홀딩스, 세진중공업, 지누스, 포인트엔지니어링

일단 단타를 하루짜리 들어갈때 상한가를 간다고 하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그런데 장 초반에 급등을 해서 상한가로 주가가 멈춰버린다면 매수 타이밍도 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장초반에 시작해서 야금야금 올라가는 종목의 차트를 연구함으로써 대응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최근에 폭락장을 겪으면서 더욱 매매의 중요성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더욱 단타의 중요성을 알게되었고, 스윙투자나 장기적인 투자보다 더욱 매력적 일 수 있다는 생각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스윙이나 장기투자에 비해서 훨씬 리스크가 크기는 하지만 말이죠.

 

최초 15분봉 3봉 저가 하향 돌파후 바로 회복하는 유형
< AK홀딩스>, <세진중공업>

제가 기존에 연구했던 15분봉 단타의 조건은 최초 15분봉 3~4개를 지켜보고 투자를 진입할때 저점을 돌파해서 하락할 경우 버려버리는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AK홀딩스와 세진중공업을 보면서 느낀 것은 장중에 다시 저점을 회복해서 빠르게 안착을 해준다면 수급이 들어옴과 동시에 상한가를 갈수도 있다라는 것이였습니다. 

 

좌) ak홀딩스 15분봉 차트,  우) 세진중공업 15분봉 차트

물론 유사한 차트를 더욱 많이 살펴보고 기준을 만들어야하겠지만, 위 두개의 주식종목은 초반 강한 수급을 형성하면서 가격이 오를것같이 해놓고 10시가 되기 이전에 (15분봉을 기준으로 4개의 봉이 형성되는 시점) 주가를 급하게 떨어트리면서 시가 혹은 저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떨어뜨렸습니다. 

그런데 이후에 강하게 원래의 주가를 회복하면서 지속적인 상승흐름으로 주가가 장 막판에 상한가까지 올라간 케이스입니다. 

AK홀딩스와 세진중공업의 11시까지 15분봉차트의 흐름을 눈에 익혀두고 기억해두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V자 형태의 차트모양을 그리면서 빠르게 주가가 회복하고 고점을 돌파해버리는 모습 말이죠. 

 

 

장시작 장대양봉 그리고 저점지지
<지누스>, <포인트엔지니어링>

지누스와 포인트엔지니어링 역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장막판까지 꾸준하게 상승을 했지요. 하지만 위에 설명드린 AK홀딩스와 세진중공업의 15분봉 차트와는 조금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특징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최초 15분봉 3봉을 기준으로 봤을 때 2,3봉 중에서 저점을 이후의 종가가 깨지 않고 버텨주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였습니다. 

 

좌) 지누스 15분봉 차트, 우) 포인트엔지니어링 15분봉 차트

지누스의 경우 4번째 봉에서 강한 음봉을 나타내기는 했지만 빠르게 매수세가 붙으면서 밑꼬리를 길게 뽑고 3번째 15분봉의 저가를 깨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후 5번째 15분봉에서 빠진듯했지만 해당 저가 밑으로 내려가지는 않았죠.

포인트엔지니어링의 15분봉 차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2,3봉의 저가지점 밑으로 야금야금 내려가는 듯했지만 11시까지 내려가지 않고 버티다가 수급이 붙기 시작하면서 상한가까지 밀어올렸죠.

두 종목 모두 어쨌거나 특정 주가구간을 지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었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맺음말

15분봉을 기준으로 투자시점을 잡는다는 것이 너무도 많은 유형이 있기 때문에 가장 확률이 높은 10가지정도의 케이스들만 만들어두고 주식투자를 하루하루 대응한다면 폭락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이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일단 AK홀딩스와 세진중공업의 15분봉 차트에서 단타 방법은 강한 음봉이후에 강한 회복이 차트를 볼때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지누스와 포인트엔지니어링은 특정 저가 구간을 깨지않고 계속 밀어올리는 차트의 모양이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유사한 차트가 보인다면 일단 몇종목을 더 연구를 해 본 이후에 15분봉 투자방식을 확립하고 단타투자를 위한 조건검색식을 좀 다양하게 만들어봐야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때문에 전세계 주식시장이 안좋은 마당에 투자에 집중하기 보다는 연구에 좀 더 집중을 해봐야겠네요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