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단타매매를 위한 조건검색식(주식종목검색기)

반응형

요즘 제가 단타를 하려고 하다보니 너무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선별하는 것이 힘들어서 시간을 좀 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었습니다. 

아마 제가 과거에 포스팅을 하면서 15분봉을 연구했던 것을 아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는데요. 이러한 연구기반으로 어느정도 검증과정을 거친 지표의 조합을 조건검색식으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구분 과거 포스팅
15분봉 연구 관련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MP한강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휴마시스, SM Life Design, 남선알미늄, 티라유텍 사례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파인테크닉스, 케이씨티, 국영지앤엠, 사조동아원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큐브엔터, 제넨바이오, 콤텍시스템, CMG제약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Case by Case(케바케)

일단 특정시간대에 필터링해서 주식종목이 발굴될 수 있도록 제 모든 전략과 검색식이 녹아있는 미래에셋대우에 적용을 시켜놓았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제가 스윙투자나 급등주를 선별하기 위한 방법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조건검색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보통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이유는 급등할 종목이 바로 선별이 되고, 10개에서 8~9개 종목이 급등을 할 것으로 확률을 높이는 것에 해당하는데요. 

이번에 제가 단타매매를 위해서 만든 조건검색식은 1차적인 선별을 하고, 차트를 보면서 제가 투자할 종목을 선별하기 위해서 조금은 타이트하지 않게 메인지표만 설정을 걸어두었습니다. 

조건검색식1
단타매매를 위한 조건검색식 2종류 생성

직장인임을 고려해서 제가 설정한 조건검색식은 2가지 입니다. 오전에 급등을 하고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는 종목오후장의 흐름을 보고 다음날(익일) 급등할 것 같은 종목을 선별하는 조건검색식입니다. 

구분 세부내용

오전장 종목선별
(당일 오후 매도 고려)

1. 오전 15분봉 3개를 기준으로 조건검색기 생성
2. 3가지 시간대 동일 조건 생성 (09:45~10:00, 10:00~10:15, 10:15~10:30)
3. 장초반 급등후 조정을 받는 주식종목 선별

오후장 종목선별
(익일 급등시 매도 고려)
1. 3시전 15분봉 3개를 기준으로 조건검색기 생성
2. 3가지 시간대 동일 조건 생성 (15:00~15:15, 15:15~15:30, 15:30~)
3. 익일 장초반에 급등 가능성이 높은 주식종목 선별

 

업무 등 변수를 고려해 3가지 시간대 조회조건 생성

조건검색식2

공통적으로 3가지 시간대에 동일한 조건이 검색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직장인이고 전업투자자가 아니기때문에 거의 몇번 주식창을 쳐다보지 않습니다. 

그냥 시간이 지나버리면 놓쳐버리게되면 증권사 MTS는 현재시간을 기준으로 조건검색식이 돌아가기 때문에 과거의 종목을 되돌려서 조회해볼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원하는 조건은 09시부터 09:45분까지의 15분봉 3개를 기준으로 조회를 해야하는데 제가 어찌저찌 회의하다가 10시쯤 조회를 한다라고 보면 조건검색기는 09:15분부터 10:00분까지의 15분봉 3개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기준이 변동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0시에 조회하더라도 09시부터 09:45분의 주가 변동을 기준으로 종목이 동일하게 선별될 수 있도록 조건검색기를 만든것이고, 15분이라는 시간은 금방 지나갈 수 있기때문에 최소 3개의 조건을 복사해서 만들어 둔 것이지요. 결과적으로 6개가 보이긴 하지만 만들어 놓은 조건검색식은 2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전 조건검색식
급등 후 눌림목 형성구간 포착용

일단 오전에 종목선별을 위해서 만든 조건검색식 먼저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건검색식은 제 노하우인지라 모두 오픈을 하지않고 구두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주가의 변동성이 가장 큰 시간대는 09:00~09:30으로 전날까지 어떤형태로건 매집이이루어지거나 테마가 형성되었거나, 혹은 장시간이 종료후 생기는 돌발성 뉴스 등으로 인해서 오전에 폭발적인 거래가 일어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속적으로 급등을 하는 종목들은 어쩔수가 없는 상황이지만 대부분의 종목은 소강상태로 접어들면서 주가가 눌림목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0시이후에는 주가가 빠지면서 거래가 잠잠해지기 시작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오후장이 시작되면서 꿈틀거리다가 14시를 기점으로 급등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을 선별하기 위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어 놓은 것이죠.

조건검색기로 종목을 선별해 둔 다음 약 1시간~2시간가량 주가가 어떻게 변동되었는지 점심시간을 활용해서 잠깐 보고 매수가 들어가고, 약 3~5%정도의 수익을 낸다생각하고 매도를 걸어두는 방법을 사용하려고 한 것입니다. 

< 포인트엔지니어링 2/14일 조건검색기 활용 사례 >

예를 들면 2/13일자 기준으로 발견된 포스트엔지니어링이라는 주식종목의 사례를 통해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엔지니어링은 장초반 15분봉의 고가가 전일종가대비 10%이상 상승하면서 고가 3,170원까지 올라갔습니다. 

조건검색식3
포인트엔지니어링 장초반 발견후 눌림목 차트

하지만 주가는 조정을 받기 시작하고 빠지기는 했지만 첫 15분봉을 깨지는 않고 마지막 15분봉(09:30~09:45)분봉에 밑꼬리를 빼면서 일단 주가상승의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되면 일단 비슷한 조건에 걸려있는 모든 종목들이 조건검색식을 통해서 발견이 되게되는 것이고, 그중에서 포인트엔지니어링 같은 종목을 선정해서 과거 제가 15분봉을 기준으로 설명드렸던 방법과 같이 기준선을 그어둡니다. 

MTS에서 기준선을 그어두면 계속 저장되서 살아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라인을 계속해서 지지를 해주었는지 점심먹고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정가격대에 매수를 하는 것이지요. 

보시는 것처럼 일단 포인트엔지니어링은 3,000원을 지지하고 3,150원까지 오후에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5%가 올라간 것이지요. 이렇게 잠깐의 시간동안에 수익을 내고 나올 수 있는 단타종목 선별 검색기를 만든 것입니다. 

 

오후 조건검색식
익일 급등 가능성 높은 종목 선별

자! 그러면 오전에 종목을 골라서 매수를 하고 오후에 매도를 했다면 여기서 끝나는 것이라 다음날 급등을 할 것 같은 종목을 선별해서 계속해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그래서 오후장의 차트를 분석해보고 만들어 놓은 조건검색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제가 주식차트를 보면서 대부분 익일에 급등하는 종목은 장 막판 1시간의 차트의 변동이 유사했습니다. 양봉이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매수세가 붙어있었던 종목들이죠. 

이건 가설이긴 하지만 익일의 급등을 가져가기 위해서 마지막 매집이 이루어진다라는 생각밖에는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2시반부터 3시 또는 장종료시점까지 야금야금 주가가 올라가는 형태의 차트모양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그래서 이런부분을 고려해서 조건검색식을 만들어두었고, 그중에서 선별하는 작업은 제 스스로 해야하는 것이지요. 100%오른다는 확신을 갖게해주는 주식차트모양이 보이지는 않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이 익일 혹은 2~3일안에 급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 일진테크 2/13일 조건검색기 활용 사례 >

일진테크 2/13일 주가 15분봉 차트를 보면 하락세 또는 보합의 형태로 주가가 조용히 가다가 장막판에 계속해서 양봉이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흐름을 가져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2/14일에 무려 20%에 가까운 상승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조건검색식4
일지테크 전일 발견후 익일 급등하는 사례

이런 종목은 앞서 오전에 활용하는 조건검색식과 달리 2/14일 오전에 크게 변화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중에는 올라갈지 알수가 없을 확률이 높은데요.

그 전날의 15분봉을 통해서 확인을 하다보면 얼추 다음날 급등을 하는 종목들의 전일 오후장 패턴이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루에 3~5%씩만 먹고 다음날 3~5%먹고 시작한다면?

이렇게 계속 굴릴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두면 3~5%라고 했지만 하루에 6%~10%의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방법을 꾸준하게 연구를 해보고 있는 상황이긴한데요. 15분봉이나 30분봉이 일봉으로 따지면 주봉과 같은 역할을 분봉에서 하기때문에 어느정도 기준을 마련해준다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 또는 스윙투자도 함께 병행하면서 안정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단타역량도 함께 갖춘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을 것 같네요^^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주식투자 스터디를 위한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블로그 하단이미지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