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큐브엔터, 제넨바이오, 콤텍시스템, CMG제약

반응형

요즘 15분봉 단타를 연구하고 있는데요. 많은 종목을 보면서 주식매매 시뮬레이션을 한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 보게될 4종목을 포함해서 9개의 종목을 매일 아침 모니터링을 해보면서 어느정도 감이 생기고 있는 것 같아서 뿌듯합니다. 

단타를 잘 하게된다면, 굳이 제가 지금 주로하고 있는 스윙매매처럼 장기간 소요가 되지 않더라도 야금야금 수익을 내고 나올 수가 있을테니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주식매매의 단기 스킬까지 익힐수 있다는 것도 기분이 좋은 일입니다. 사실 예전부터 공부를 해보고, 연구를 해보고 싶었는데 이제서야 해보게되네요. 

15분봉은 단타를 위해서 많은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일단 1분봉, 3분봉, 5분봉, 10분봉과 달리 어느정도 집약된 봉을 형성한다는 장점이 있고, 세밀한 봉의 경우, 워낙 등락이 심해서 심리적으로 강하지 않으면 투자를 결정하기가 쉽지가 않은데 15분봉은 나름 생각할 여유도 갖게해주고 단타로 주식매매를 할 때 유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보게될 종목은 큐브엔터, 제넨바이오, 콤텍시스템, CMG제약 입니다. 4개의 종목은 11/13일 오전 9시부터 9시 45분까지의 시황을 모니터링(15분봉이 3개가 완성되는 시간) 하였고, 장 종료시점에 실제로 연구했던 기준점에 맞게 주가가 흘러가는지 증명하는 작업을 거쳤습니다. 

15분봉 단타 주식매매기법 연구15분봉 단타 주식매매기법 연구


최초 3봉이 지나고 나서 제가 계속 해서 연구하고 있는 기준선은 장대 양봉이 있는 것을 기준으로 박스권, 손절가, 매수시그널 3가지를 가지고, 단타로 진입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계속해서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큐브엔터 손절라인 이탈 : 단타매매 대상에서 제외

일단 큐브엔터 먼저 보시죠. 큐브엔터의 일봉 차트(좌측)을 먼저 보시면, 7월부터 야금야금 오르더니 주가가 무려 3배까지 올라간 종목입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이런 것에 진작에 올라탔으면 좋았겠지만, 단타는 이렇게 수급이 형성된 종목에서 짧게 치고나오는 스킬이기 때문에 그냥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것은 급등을 했더라도 일봉이 상승흐름인지, 주봉이 상승흐름인지, 월봉이 상승흐름인지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자칫 잘못해서 단타를 하다가 물리게되어버려도 상승흐름에 있는 종목이라면, 탈출할 기회를 한번쯤은 꼭 주게되어있으니까요.

큐브엔터 주식 차트 - 일봉큐브엔터 주식 차트 - 일봉큐브엔터 주식 차트 - 15분봉큐브엔터 주식 차트 - 15분봉


물론 큐브엔터와 같이 이런 초급등은 예외일 수 있습니다. ㅎㅎ. 큐브엔터의 15분봉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매수시그널 주가구간은 5,400원입니다. 3개의 15분봉이 만든 종가의 고가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다음 박스구간은 4,930원~5,095원 구간입니다. 손절 구간은 4,930원이 되는 것이고요.

그런데 보시는 것과 같이 이어지는 15분봉의 흐름을 보면 11시 45분경에 15분봉의 종가가 손절라인을 이탈해 버렸습니다. 이런 종목은 단타로 들어가면 안되겠죠? 역시나 이후의 흐름을 보더라도 손절라인을 돌파하려고 애를 쓰긴 했지만 하락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그대로 미끄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넨바이오 : 3번째 15분봉 종가가 일봉 시가 이하로 단타 매매대상에서 제외

제넨바이오는 거래량이 터지길래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는데요. 2번째 봉까지는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3번째 봉에서 대량의 매도세를 견디지 못하고 그대로 일봉기준 시가 2,100원 밑으로 쓸려내려가서 그대로 단타종목에서 제외를 시켜버렸습니다. 

제넨바이오 주식 차트 - 15분봉제넨바이오 주식 차트 - 15분봉


혹여나 크게 빠졌으니까 다시 크게 수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겠지라는 생각을 버려야합니다. 단타는 스윙이나 장기매매에 비해서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으면 과감하게 버리고 빨리 다른 종목을 서칭해서 투자에 들어가야합니다.


콤텍시스템 : 장중 13% 단타구간 형성

콤텍시스템은 오늘 장이 시작하자마자 대량의 수급과 함께 장대양봉을 뽑아주면서 시작을 한 종목입니다. 몇달 동안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다가 바닥권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더니 11/13일 갑자기 수급이 터진 케이스인데요.

장시작하자마자 16%까지 올라주면서 아주 기다란 장대양봉을 뽑아주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15분봉에서 약간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주더니 3번째 15분봉도 7%가량 주가를 상승시키면서 길게 양봉을 뽑아주었습니다. 3번째 양봉까지 해서 무려 20%정도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콤텍시스템 주식 차트 - 일봉콤텍시스템 주식 차트 - 일봉콤텍시스템 주식 차트 - 15분봉콤텍시스템 주식 차트 - 15분봉


매수시그널은 3번째 양봉의 종가인 1,645원, 박스는 1봉의 종가, 2봉의 종가, 3봉의 시가 부근인 1,545원을 기준으로 2봉의 저가(1,525원)까지 4틱정도로 좁은 범위로 형성을 하였습니다. 저 가격대 구간을 벗어나지 않으려는 움직임이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지요.

일단 바로 4번째 15분봉에 가볍게 다시 양봉을 뽑아주면서 매수시그널 주가를 돌파를 해서 이런 종목은 단타해도 된다라는 신호를 받았습니다. 자~그러면 모니터링하면서 볼 지점은 바로 박스권까지 내려와서 매수기회를 주느냐 입니다. 

역시나죠 박스구간을 벗어나지 않고 밑꼬리를 빼면서 정확하게 박스구간을 벗어났습니다. 매수포인트죠. 이때 매수를 들어가서 최고가에 단타매매로 빠져나왔다면 13%의 수익을 하루에 챙겨서 나올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CMG제약 : 그대로 상한가 직행

마지막 CMG제약 입니다. CMG제약은 일봉 흐름이 아주 좋았습니다. 야금야금 우상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었던 종목이죠. 굳이 단타가 아니더라도 이런 종목은 안정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가져갈 확률이 높은데요.

어김없이 11월13일에 대량 수급을 터트리며, 천천히 가기 싫어~라고 말하듯이 쭈~욱 끌어올려서 상한가를 만들어 봤습니다. 자! 그러면 이런 종목은 어찌 대응해야할까요?

CMG제약 주식 차트 - 일봉CMG제약 주식 차트 - 일봉CMG제약 주식 차트 - 15분봉CMG제약 주식 차트 - 15분봉


콤텍시스템과 달리 단타를 위한 매수구간까지 내려와주지를 않았습니다. 매수시그널을 보낸후에 약간의 조정만 거친후 바로 상한가로 가버렸죠. 이건 정말 감인것 같습니다. 

제가 아침에 그어둔 3개의 라인 : 매수시그널 3,900원, 박스(3,665~3,730원), 손절라인 3,665원을 그어놨지만 무용지물이 되었죠. 4번째 봉에서 그대로 매수시그널 주가 구간을 돌파해버리더니 그대로 오전중에 상한가로 직행했습니다. 

기회라고 한다면 5번째 봉에서 잠시 밑꼬리를 뺄때뿐이였다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을듯한데요. 요 종목으로 모니터링을 해본 결과, 제가 만약에 CMG제약을 보고 있었다라고 가정하면 저는 4,000원이상에서 배팅을 쉽게 결정하지는 못했을 듯합니다. 


맺음말

어쨌거나 결과적으로 시뮬레이션이긴 하지만 매수시그널을 돌파한 2개의 종목(콤텍시스템, CMG제약)은 성공적으로 상승흐름을 탔다라는 것은 나름의 가정이 계속 맞아떨어져가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줘서 기분이 나쁘지는 않네요. 

단타 주식투자에 익숙해 지기위해서 계속해서 아침마다 몇개의 종목을 선정하고, 라인을 그려놓은 후에 머리속으로나 장이 마감한 후로나 연구를 해보고 가설을 확정짓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은 통계이고, 제가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것도 통계에 기반하듯이 분명 일련의 패턴은 존재할 것이라고 보여지네요. 

이상으로 15분봉에 대한 단타 연구 매매방법에 대해서 주식종목 4가지 큐브엔터, 제넨바이오, 콤텍시스템, CMG제약을 살펴보았습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