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 용어 #2] 대차 거래? 대차 잔고?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정말로 많은 용어를 접하게되는데요. 이번에 제가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바로 대차거래입니다. 

너무 용어들이 많아서 하나하나 다 기억하는 것도 벅차게 느껴지는데요. 투자를 할 때 한번쯤은 슬쩍 확인해두면 좋은 내용이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대차는 대차거래라는 용어라고도 사용되며, 금융기관에서 주식을 필요로하는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에게 대여를 해주고 이자를 갚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상환기간이 1년이라 빌린뒤에 1년안에만 주식으로 갚으면 되는 것인데요.

대차거래란 무엇?대차거래란 무엇?


보통은 주식을 빌려서 매수를 한다기보다 매도를 하고, 나중에 떨어지면 다시 매수를 해서 주식을 갚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차거래가 많이 발생한다면 해당주식은 이미 너무 올라서 하락할 것을 기대하고 대차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차거래가 많을 경우, 주가하락 신호

우리는 일반적으로 저점에서 사서 고점에서 팔기를 원하는데, 이를 역이용해서 고점에서 팔고 저점에서 사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과 외국인 투자자들의 전유물 같은 것이지요.

대차거래 조회화면HTS, MTS를 활용하면 대차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호가창이나 HTS, MTS를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을 하실수 있는데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대차잔고가 보여집니다. 대차잔고는 투자자들이 주식을 빌려간뒤에 갚지 않은 물량을 이야기 하는데요. 

지금 위의 이미지에 보시는 것처럼 엄청나게 많은 물량을 빌려가서 아직 갚지 않았다는 것은 고점에서 엄청나게 매수를 해놓은 상태에서 팔았고, 저점이 올때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석하시면 좋습니다. 

하나 예를 들어서 볼까요? 아래의 주식차트는 10월8일, 10월10일에 2일 연속으로 상한가를 기록한 에이프로젠제약의 일봉 주식차트입니다. 우리가 왜 대차거래물량을 보면 좋은지를 확인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에이프로젠제약 일봉차트 주가 흐름에이프로젠제약 일봉차트 주가 흐름


에이프로젠 제약은 2일 연속 상한가를 맞은 다음날 10월11일도 20%이상 폭등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같은날 대차거래에는 어떤 현상이 발생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차잔고는 약 10월10일에 310만주정도에서 640만주까지 상승하면서 330만주의 추가적인 대차거래가 발생했고, 11월15일에 약 130만주가 상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발생한 차액거래만 대충 계산해보더라도 약 20%가까이 하락을 했기때문에 대차거래로 인한 상환 수익이 3억원정도가 발생을 한 것입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에이프로젠제약 10/10~15일 대차거래현황에이프로젠제약 10/10~15일 대차거래현황에이프로젠제약 11/5일까지 대차거래현황에이프로젠제약 11/5일까지 대차거래현황


그런데 말입니다. 일시에 털지않고 아직 많은 물량을 더 가지고 있으며, 오히려 대차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고, 대차잔고에는 차곡차곡 다시 쌓여서 1,300만주정도가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이는 지금 에이프로젠제약이 위 일봉차트에서 보시면 일종의 주가조정구간, 눌림목현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지만 기업과 외국인투자자들은 더욱 하락을 예측한다라는 것이고, 조만간 다시 동전주로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라는 것이지요.


투자할때 다양한 지표들을 알아둔다는 것은 그만큼 실패의 확률을 낮출수 있는 것입니다. 대차거래는 확인도 간단하니 대차잔고가 많으면 위험하구나 정도로만 알아두셔도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주식 용어 #1] 기술적 반등이란 무엇인가요?

 

[주식 용어 #1] 기술적 반등이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하락장만 보게되다보니 더할 나위없이 큰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주식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기술적�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