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15분봉 단타 주식매매 연구 - Case by Case(케바케)

반응형

주식투자, 특히 단타매매를 하려면 정말 수없이 많은 차트를 보고 감각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글은 일부 가정에 대해서 주식투자를 하는 기준점을 만들어 봤다면, 그런 작업을 하기 전에 다양한 차트를 보면서 유사한 상승하는 주식종목의 흐름들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수십 수백개의 차트를 보고 동일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들을 차트를 묶어놓고 공통점을 찾아보십시오. 예를 들면 시가총액이라던지, 유통주식수라던지, 혹은 이동평균들의 수렴도 라던지 등등 수많은 변수들을 대입해보고 2차적인 선별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제가 하려는 것은 아주 시작시점에 어떻게 접근을 해야할 것인지에 대한 노가다? 케바케?(Case by Case)입니다.

12월 6일(금) 10개의 주식종목, 12월 9일(월) 5개의 주식종목을 대상으로 유형을 선별해보고 반등하는 지점의 유사성을 찾아보는 것을 같이 눈으로 보면서 확인을 해보고자 합니다. 저 역시나 만들어나가는 과정이기때문에 2천개가 넘는 주식중목중에서 불과 15개만으로 패턴을 찾는것이 어불성설일 수는 있으나, 분명 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15분봉 7개 차트유형 뽀개기15분봉 7개 차트유형 뽀개기


15개의 주식종목을 케바케(Case by Case)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6일(금)에 차트 캡쳐를 해놓은 종목은 잼백스, 잼백스지오, 신스타임즈, 수젠텍, 일진홀딩스, 제일바이오, 엔케이물산, 필링크, 일진전기, 덕양산업입니다. 그리고 12월9일(월) 차트 캡쳐를 해놓은 종목은 세우글로벌, 잼백스지오, 남화토건, 압타바이오, 엔케이물산입니다. 잼백스지오와 엔케이물산은 2일 연속으로 거래가 폭발을 한 케이스이고 주가가 급등을 하였습니다. 

15개의 주식종목을 7개의 유형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① 장 시작하자마자 상한가를 연출하는 것, ② 급등은 하였으나 힘에 붓치는 모습을 보이면서 상한가에 도달, ③ 오전장에 조용하다가 오후장에 상한가에 도달, ④ 장시작하면서 급등하였으나 지속적인 하락세 연출, ⑤ 상승하고 해당 주가를 유지, ⑥ 야금야금 상승하는 흐름, ⑦ 갭상승 후 주가 유지 하는 흐름의 차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유형 대상종목
장 시작과 함께 상한가 직행

젬백스, 젬백스지오

급등 후 오전장에 상한가 도달 일진홀딩스, 수젠텍
오후장에 상한가 도달 신스타임즈, 제일바이오
장시작 후 급등했으나 고점찍고 급락세 연출 덕양산업, 일진전기, 세우글로벌
장시작 후 상승세, 오후 주가범위 유지 필링크, 남화토건
구준한 상승흐름 유지 엔케이물산, 압타바이오
갭상승후 해당 주가 유지

엔케이물산(12/9), 젬백스지오(12/9)


장 시작과 함께 상한가 직행하는 Case(잼백스, 잼백스지오)

젬백스 15분봉 차트젬백스 15분봉 차트젬백스지오 15분봉 차트젬백스지오 15분봉 차트

이런 종목은 사실 투자를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위의 잼백스와 잼백스지오 분봉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장이 시작됨과 동시에 20%가량 상승을 한 이후에 매수기회는 거의 주지 않고 상한가로 가버립니다.

그나마 잼백스 같은 경우에는 오전장에 최초 15분봉의 종가를 깨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유지하는 흐름으로 가다가 오후장에 상한가로 잠궈버린 케이스입니다. 

잼백스는 특이사항이고 호재기사가 떴기때문에 이런 경우가 가능하고 대부분의 종목들은 급락세를 연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단타로 들어가기 쉽지 않은 종목이라 제외를 시키는 것이 맞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순식간에 폭락이 발생하면 전혀 대응하지 못하는 상태를 맞이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행이라고 한다면, 이런 형태의 흐름을 보이고 급락을 하더라도 익일에 한번쯤의 탈출기회는 보통 주기때문에 종가 분할매수로 대응한다면 약간의 수익으로 익절 탈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급등 후 오전장에 상한가 도달 : 일진홀딩스, 수젠텍

일진홀딩스 15분봉 차트일진홀딩스 15분봉 차트수젠텍 15분봉 차트수젠텍 15분봉 차트

이런 종목은 사실 장 초반부터 급등을 하는 경우가 아니기때문에 발굴하기가 용이한 차트의 종목은 아닙니다. 수없이 연구를 해봤지만 장 중간에 급등을 하면서 상한가를 가는 것은 평소에 찾기가 어렵습니다.

설령 발견을 한다고 치더라도 단타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종목은 그냥 스킵을 하고 넘어가는 방법 밖에는 없어보입니다. 

대부분 장 중간에 급등이 나오는 경우는 사전에 세력님이던 어떤 님이던 모았던 물량을 터트리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갑작스럽게 나온 호재 뉴스에 반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패스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후장에 상한가 도달 : 신스타임즈, 제일바이오


신스타임즈 15분봉 차트신스타임즈 15분봉 차트제일바이오 15분봉 차트제일바이오 15분봉 차트

이런 종목이 단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주식차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종목중에서 비교해본다라고 하면 신스타임즈가 더욱 좋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왜 그러냐면 장 초반에 급등을 한 종목은 어떤 hts,mts화면이건 조회가 가능하고 이런 종목은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계속해서 트래킹을 하다가 눌림목 구간이 생길때 매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스타임즈는 11시반쯤 구간을 보면 하락하다가 밑꼬리를 길게 남기면서 상승흐름이 시작되는 부분이 매수포인트이며, 제일바이오는 60봉이평&시가부근이 강한 눌림목 구간으로 지지하는 것을 잘 확인한후에 매수가 들어간다면 빠르게 매매하여 5%이상 10%이상도 먹고 나올 수 있는 종목입니다. 


장 시작후 급등, 고점 찍고 급락 : 덕양산업, 일진전기, 세우글로벌

덕양산업 15분봉 차트덕양산업 15분봉 차트일진전기 15분봉 차트일진전기 15분봉 차트세우글로벌 15분봉 차트세우글로벌 15분봉 차트

가장 조심해야하는 주식종목 차트입니다. 단타를 할 때 장 초반에 강한 급등 보통 15%이상의 급등세를 연출하다가 개미들을 열심히 끌어들이고, 털고나오는 사람들로 인해서 급락세를 가는 Case입니다.

가장 개미들의 꼬임이 심한 종목이기도 하죠. 그리고 이런 종목들이 사람들이 가장 손실을 많이 보는 주식종목 유형이기도 합니다. 공통적으로 보시면 손절라인으로 대응하면 좋은 곳은 볼린져밴드 상한벽이 깨지는 순간입니다. 

저 부분이 깨지는 순간 낙폭이 커지면서 급락세를 연출하기 때문에 그나마 손실을 줄이고자 한다면 저부분에서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5분봉 단타가 만능은 아니지만 확률적으로 장초반 급등 이후에 어느정도 점심먹고 12시쯤 대응을 고려할 만한 종목을 선별한다면, 이런 종목에 낚이지는 않을 듯하네요.


장시작 상승세 이후, 주가 유지 : 필링크, 남화토건

필링크 15분봉 차트필링크 15분봉 차트남화토건 15분봉 차트남화토건 15분봉 차트

이런 종목이 단타 매매를 할 때 제일 답답하지만, 그만큼 가장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주식종목 차트의 유형입니다. 2차 급등할 것을 예상하고 진입했으나 거래량이 줄면서 반응이 없어지는 경우죠.

위의 차트유형과 다른점, 구분이 가능한 차트모양을 본다면 장초반 첫 15분봉이 급등을 하는 것이 아니라 45분봉(3번째 15분봉)이 길게 장대양봉을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심리적 저항선(심리적 저항가격)에 부딧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000원짜리 주가라면 1,500원, 1만원짜리 주가라면 1만6천원, 1만7천원 등등이며, 보통 20%를 넘기는 지점과 연관이 많이 되어져있습니다. 

오전중에 20%를 넘기지 못한다면, 장 중후반이 지나도 20%를 넘기는 Case가 잘 없기 때문에 단타매매를 하실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꾸준한 상승흐름 유지 : 엔케이물산, 압타바이오

엔케이물산 15분봉 차트2엔케이물산 15분봉 차트2압타바이오 15분봉 차트압타바이오 15분봉 차트

단타를 할 때 가장 찾고 싶은 종목중에 하나가 바로 이런 종목입니다. 특히나 실시간 대응이 불가능한 직장인이라던지 하는 분들은 매수를 해놓고 마음 조이는 일이 없이 오후에 봤을 때 수익이 나와있는 모습이 가장 좋겠죠. 

위와 같은 15분봉 단타유형 차트는 선별하는게 어렵지만 확률적으로는 정말 높은 종목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단 찾기 힘든 이유는 장 초반이건 중간이건 어떠한 급등의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찾을 때는 10%이하의 상승률을 기록한 종목을 중심으로 찾고, 5봉, 20봉의 이격도가 급격하게 벌어지지 않은 종목을 찾으면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천천히 야금야금 상승흐름을 이어가는 종목들이죠.

15분봉이 정답은 아닙니다. 보통은 위와 같은 케이스의 주식종목은 단타 뿐만 아니라 스윙매매에도 이용해볼 수 있는 좋은 차트의 유형이고, 아주 바람직한 차트유형입니다. 급등 급락을 반복하는 주식종목처럼 대응하기 어려운 종목이 없기 때문이지요.


갭상승 후, 해당 주가 유지 : 엔케이물산, 젬백스지오

엔케이물산 15분봉 차트엔케이물산 15분봉 차트젬백스지오 15분봉 차트젬백스지오 15분봉 차트

위와 같은 갭상승을 한 이후에 해당 주가구간을 유지해주는 종목은 단번에 찾을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12시쯤에 투자종목을 물색을 한다라고 친다면, 주가 변동이 없는 종목은 바로 제외가 가능하죠.

그리고 이런 종목은 현재의 주가구간을 유지하려는 힘이 강하다라고 판단할 수 가 있고, 누구도 털고 나오는 주가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보유를 하고 있다면, 익일에도 급등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확률입니다. 단타를 할 때 15분봉을 활용하신다면, 1분봉 3분봉, 5분봉 등 급격하게 변하는 차트의 흐름보다 좀 더 심적인 안정을 가지고 투자를 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총 7가지의 15분봉 단타 유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Case by Case(케바케)로 따지면 수십가지의 유형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유형만 익숙해진다라고 하면 주식매매를 할 때 확실히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없이 설명을 드렸지만, 확실하게 내가 눈에 익히고 투자할 수 있는 유형의 차트가 있다면, 성공률은 몇 배가 올라갈 것입니다. 

어설프게 거래량이 폭등하는 차트를 생각없이 들어가지 마시고, 면밀히 분석해서 정확한 타점(매수시점)을 공략하여, 수익을 내고 나오는 성공적인 매매기법을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저도 주식을 공부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어떤 분에게는 도움이 꼭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