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시간외단일가 상승은 익일 급등? - 연구#1

반응형

이번에 제가 연구하려고 하는 주식투자방법은 바로 시간외단일가의 상승이 익일 주가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사실 시간외단일가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안쓰고 있었지만 단타를 하기 위해서는 알아둬야하는 사항으로 파악이 됩니다. 

전일 주가가 얼마나 장 막판에 거래가 되는지에 따라서 해당 종목의 관심을 보여주기도 하며, 대부분 기관이나 외국인이 그날의 수급을 보고 시간외거래를 통해 많은 불량을 주고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일 시간외상한가를 기록했다면 다음날 장 시작과 동시에 거래량이 급등을 하면서 주가 역시나 급등을 하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얼마만큼 올라아 해당 주가만큼 오르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에 전일 시간외단일가 거래에서 3%정도의 상승을 기록했다라고 했을 때 익일 주가 변동범위가 0%~3%가 된다라고 하면 시가에 매수를 하고 매도를 3%에 걸어두면 저는 굳이 복잡하게 매도를 얼마에 할 것인가를 고민할 필요없이 전일 시간외 종가수준에서 수익을 내고 안정적인 매매가 되도록 할 수가 있는 것이기때문입니다. 

아래는 제가 일단 12월12일저녁에 확인 가능한 8개의 주식종목을 담아보았습니다. 포비스티앤씨, 에이비엘바이오, 수산중공업, 삼현철강, 이글벳, 에이프로젠제약, 세미콘라이트, 삼본전자 입니다. 지금부터 각각의 종목을 보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시간외단일가 종목 분석 방법>

  • 전일 시간외단일가가 상승흐름이며, 몇프로 상승마감했는지 확인한다.
  • 일봉차트로 볼때 현재 주가의 위치를 파악한다.
  • 특이한 공시나 뉴스사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 (점검) 1~2일 이내 매매가 가능한 범위의 등락을 보이는지 검증한다.

위의 4가지 흐름으로 각각의 주식종목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고자 합니다. 간단하죠? 한마디로 시간외단일가가 상승했고, 다음날에 시가~전일시간외단일가 상승지점까지 움직여서 내가 수익내고 나올 수 있는 구간이 생기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보면 세미콘라이트도 있지만 시간외단일가 상한가로 초 급등을 하였고, 이럴때는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도 같이 관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비스티앤씨 : 시간외단일가 수준 등락 (투자연구 Simul. - 투자가능)

첫번째로 포비스티앤씨입니다. 포비스티앤씨의 12/12일 종가는 1,420원이였습니다. 그리고 시간외단일가 종가는 1,465원으로 약 3%정도의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뉴스기사를 보면 특별한 이슈사항은 크게 없어보입니다. 

현재 주가의 위치는 보시는 바와같이 최근 3개월중에 완전 바닥권에 놓여져있습니다. 급격한 하락세의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11월말에 강한 수급이 한번 있었지만 이훼 주가는 계속해서 빠지고 있는 상태였지요.

시간외단일가1시간외단일가2시간외단일가3
포비스티앤씨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포비스티앤씨는 1~2일 주가구간을 볼때 매수타이밍과 매도타이밍을 명확하게 제시를 해주었습니다. 최근 2일 기준의 분봉차트를 볼때 시가(1,420원을) 터치해주었으며, 2일 최고가역시 1,465원으로 매도타이밍도 제공해주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일단 처음 살펴본 주식종목부터 시간외단일가 매매에 대한 가정에 부합하는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대규모 수급은 아니지만 3%의 상승을 보여주었고, 수익을 위한 매수 매도구간이 형성된 것을 볼수가 있었습니다. 

시간외단일가4
매수매도 구간이 형성된 포비스티앤씨 12/13일, 12/16일 30분봉 차트

 

에이엘비바이오 : 시간외단일가 수준 등락 (투자연구 Simul. - 투자가능)

에이엘비바이오 역시 시간외단일가가 그렇게 많이 상승한 종목은 아닙니다. 1.2%의 상승을 하였고, 종가는 19,800원, 시간외단일가는 20,050원이였습니다. 

위의 포비스티앤씨와 다른점이라고 하면 주식차트 일봉상 주가의 흐름이 상승하는 흐름에 있었다는 것이며, 나쁘지 않은 주가구간에 놓여있었고, 탄력이 붙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져있다라는 것이였습니다. 

시간외단일가5시간외단일가6시간외단일가7
에이비엘바이오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일단 차트흐름만으로 보더라도 매물대 상한벽을 돌파하려는 움직임을 계속해서 시도를 해주고있었으며, 최근 수급이 형성되면서 강한 상승흐름을 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뉴스기사 또한 긍정적인 기사들이 많은 상황으로 특별한 악재가 보이지는 않는 주식종목으로 보여졌습니다. 분봉을 보면 에이비엘바이오는 명확한 매수매도 구간을 형성해주었고, 12/12일 시간외단일가 종가 20,050원을 가볍게 돌파하고 20,700원까지 4% 이상의 수익구간(19,800~20,700까지) 형성해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시간외단일가8
매수매도 구간이 형성된 에이비엘바이오 12/13일, 12/16일 30분봉 차트

 

수산중공업 : 시간외단일가 수준 등락 (투자연구 Simul. - 투자가능)

수산중공업은 제가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단타고 했었던 종목인데요. 해당 종목에 대한 시간외단일가 흐름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수산중공업은 12월12일에 19%이상 상승했고, 음봉으로 마무리되긴 했지만 3%정도의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시간외단일가가 4%이상 크게 형성이 되었습니다. 이후의 수급에 관심이 쏠리는 모양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중무역분쟁이 협의무드로 분위기가 전환되면서 이후에도 그렇게 흐름이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시간외단일가9시간외단일가10
수산중공업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수산중공업은 역시나 12/13일에도 강한 수급을 형성해주면서 주가가 변동이 되었고, 장 막판에는 하락세를 연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구간 역시 매수구간이라고 보여지고 8%이상의 상승흐름을 보여주었으며, 12일종가를 깨지않고 유지하였습니다. 

그리고 12/16일에는 장초반과 장 막판에 강한 수급이 형성되면서 1,900원의 주가도 깨버리는 무서운 수급을 보여주었고, 역시나 매수구간 매도구간을 형성해주면서 탄타치기 아주 좋은 주가 흐름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위의 일봉에서 보듯이 급등한 흐름세여서 투자가 섣불리 어려운 점도 있지만 시간외단일가의 관심도가 주가에도 강하게 반영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시간외단일가11
매수매도 구간이 형성된 수산중공업 12/13일, 12/16일 30분봉 차트

 

삼현철강 : 시간외단일가 상승했지만 수급 적을 경우 - 투자제외)

삼현철강은 그렇게 거래량이 많은 종목은 아니긴 합니다. 시간외단일가에 거래된 물량을 보더라도 2%가 상승하기는 했지만 단일호가에 천만원정도밖에 거래가 안되고 그렇게 관심도가 높지는 않은 종목이였죠.

하지만 시간외단일가가 상승으로 마감을 하였고, 차트의 흐름도 바닥권에서 장대양봉을 만들어주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전일 종가는 4,000원 이였고, 시간외단일가는 4,080원에서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시간외단일가12시간외단일가13시간외단일가14
삼현철강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역시나 수급이 형성되지 못해서였을까요? 2%를 상승하긴 했지만 아래의 30분봉차트에서도 보듯이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등락이 크게 형성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종목은 12일 종가인 4,000원에 매수는 가능하지만 수익을 먹고 나오기는 힘든종목으로 판명이 되었고, 단타를 치려고 한다면 시간외에서도 어느정도 수급이 형성되어줘야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시간외단일가15
매수매도 구간이 형성되지 못한 삼현철강 12/13일, 12/16일 30분봉 차트

 

이글벳 : 시간외단일가 수준 등락 (투자연구 Simul. - 투자가능)

이글벳 역시나 삼현철강 못지않게 수급이 그렇게 많은 종목은 아닙니다. 차트의 흐름이 나쁘지 않은 상황이였고, 200일선을 기준으로 눌림목을 형성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시간외단일가를 보더라도 1%정도 상승하는데 그쳤고, 거래량도 보면 대금이 그렇게 크지는 않은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종가 6,520원에서 시간외단일가 종가 6,610원으로 1.4%의 상승만을 기록하였습니다. 

시간외단일가16시간외단일가17시간외단일가18
이글벳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차트의 흐름이 좋고 그래도 삼현철강보다는 이글벳은 거래량이 조금은 형성되어진 상태에서 손시룩간까지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6,520원 이하로 매수기회를 주었고(6,470원까지 눌림), 고가를 기준으로 볼때 6,700원부근까지 해서 3%정도의 수익구간을 주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수급이 그렇게 많지 않았던 점은 아쉽지만 차트모양이 상승흐름이라면 단타매수기회를 충분히 준다는 것으로 차트흐름을 이해할 수가 있겠습니다. 

시간외단일가19
매수매도 구간이 형성되었지만 수급이 없는 이글벳 12/13일, 12/16일 30분봉 차트

 

에이프로젠제약 : 일봉상 급등한 경우 - 투자제외)

에이프로젠 제약은 시간외단일가에서 강한 수급을 형성하면서 4%의 상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일봉차트에서도 보이듯이 에이프로젠 제약은 이미 급등을 한 상황이였고, 주가가 상승한 흐름에서 음봉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물론 시간외단일가에서 4%이상의 상승이 나오긴 했지만 이런 흐름은 보통 막판 물량을 털고나가는 세력들의 흐름으로 보여지며, 순수한 개미들만 시간외단일가에서 매수가 들어가고 강하게 물릴수가 있는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시간외단일가20시간외단일가21시간외단일가22
에이프로젠제약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역시나 에이프로젠제약은 익일 갭상승을 하면서 주가가 전일보다 오른 주가에서 시작은 하였으나, 2일 연속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면서 1,450원까지 내려가는 흐름으로 주가가 마무리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주식종목은 단타로 삼지 말고, 피해야하는 종목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보여지며, 시간외단일가가 아무리 큰 폭으로 상승하더라도 일봉의 차트와 병행해서 봐야된다는 교훈을 주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시간외단일가23
장 초반 급등후 하락세의 에이프로젠제약 12/13일, 12/16일 30분봉 차트

 

세미콘라이트 : 시간외단일가 상한가는 흐름 잘잡아야

세미콘라이는 8개의 종목중에 유일하게 시간외단일가가 상한가(10%)로 마무리된 종목입니다. 그래서 가장 눈여겨보면서 주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모니터링을 하고 연구대상으로 삼았었는데요. 

역시나 다음날 주가는 20%이상 급등을 하면서 거래량급등, 주가급등 초대박 상승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시간외단일가24시간외단일가25시간외단일가26
세미콘라이트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아래의 차트만 두고 보았을때 이렇게 시간외단일가로 상한가를 형성한 주식종목은 다음날이나 다다음날 단타를 치기는 조금 상황이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초반부터 강한 갭상승을 형성하였고, 이후의 주가를 보면 20%정도 하락한 것을 보실수가 있을텐데요 12일 종가수준까지 내려온것이지요. 그래서 제 생각에 시간외단일가가 상한가까지 가는 종목이라고 한다면 시간외단일가로 매매해서 익일 5~10%정도의 갭상승 시점에 털어버리는 전략을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하네요

시간외단일가27
장 초반 급등후 지속적인 하락세로 12일 종가부근까지 내려오는 세미콘라이트

 

삼본전자 : 단타가능

삼본전자는 위에서 봤던 이글벳, 에이엘비바이오와 유사한 일봉차트의 흐름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상승반전을 꿈꾸는 차트이고, 11일의 양봉보다 더 큰 양봉이 나와주었고, 추세반전을 노리는 모양이 나와주었죠. 

그리고 실제 거래량대비해서 시간외에 많은 양이 거래된것을 볼 수가 있으며, 주가구간이 지지선을 받고 상승흐름으로 바뀌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시간외단일가에서는 2%의 상승을 보여주었구요.

시간외단일가28시간외단일가29시간외단일가30
삼본전자   좌) 시간외단일가 거래종가(12/12일)    중) 3개월 일봉차트흐름   우) 뉴스 및 공시사항

어쨌거나 삼본전자는 시간외단일가 이상의 주가를 13일에 마무리해주었고, 16일에 그이상의 주가구간을 형성한 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2,950원까지 시간외단일가 종가 대비 약 6%의 상승구간을 보여주었죠. 

여기서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시간외단일가를 넘어선 주가를 보여준다면 그 다음날 더 큰 상승폭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라는 가정을 해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12일 종가에서 시간외단일가 종가까지의 매매범위는 아니지만 어쨌거나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는 대목이였습니다. 

시간외단일가30
시간외단일가 이상의 상승흐름 후 추가상승하는 삼본전자 30본붕 흐름

어쨌거나 8개의 주식종목(포비스티앤씨, 에이비엘바이오, 수산중공업, 삼현철강, 이글벳, 에이프로젠제약, 세미콘라이트, 삼본전자)에 대해서 정리를 좀 해보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을 듯합니다. 

  12일 종가 시간외단일가 일봉 차트모양 단타가능성 사유
포비스티앤씨 1,420원 1,465원(+3.2%) 지속하락세 가능  
에이비엘바이오 19,800원 20,050원(+1.3%) 상승흐름 가능  
수산중공업 1,690원 1,760원(+4.1%) 급등 가능 재료 확인 필수
삼현철강 4,000원 4,080원(+2.0%) 반등시도 어려움 수급부족
이글벳 6,520원 6,610원(+1.4%) 반등시도 가능  
에이프로젠제약 1,460원 1,520원(+4.2%) 급등 어려움 털기 이슈
세미콘라이트 528원 580원(+9.9%) 지속하락세 가능 시간외단일가 매수 익일 장초반 매도
삼본전자 2,730원 2,785원(+2.1%) 반등시도 가능  

물론 8개의 종목에 대해서 시간외단일가 매매전략을 연구하는 것으로 끝은 아닙니다. 이후에도 시간이 날때마다 시간외단일가의 변동에 따라서 단타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연구결과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정도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 매매현황이 눈에 보인다면 해당 방법은 꾸준하게 사용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하나의 전략으로 활용해도 좋지 않을까 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주식은 확률입니다. 어떤 사람은 가치투자 어떤 사람은 다른 방법으로 자신만의 확률 높은 것을 개척해 나가는 것이지 주식시장은 어쨌거나 사람이 움직이는 것이고 심리싸움이기 때문에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되, 확률높은 방법을 취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장이 열리는 시간(09:00~15:20분)까지가 아닌 시간외종가매매 시간외단일가매매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투자방법이 아니기때문에 일단 섣불리 접근하는것이 어려우니 같이 트렌드를 읽는 눈을 키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찌쏘썸네일
찌쏘와 함께 주식 공부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