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 차트분석 W패턴 - 토박스코리아, 삼성출판사, 남영비비안, 서암기계공업

반응형

주식차트W패턴

주식공부를 하다보면 어떤 사람들은 뽀록이다 운이 좋았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차트가 형성되는 모습을 수년째 보고 있노라면 분명하게 흐름이란 것이 존재하고 패턴이란 것이 존재한다라고 보여집니다.

예전에도 많은 포스팅을 통해서 조건검색식도 말씀드리고 했는데요. 이번에는 몇몇 종목을 예시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차트에서 책에도 나오고 여기저기 얘기가 가장 많이 나오는 패턴은 N, W패턴입니다.

이런 패턴들이 사실 어떤 종목이던 오르락 내리락하다보면 다 생기는 차트모양이기때문에 언제 어떻게 투자를 해야할지 맥을 잡기가 쉽지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제가 최대한 유사한 종목을 통해서 한 번 살펴보고,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그리고 이렇게 급등하기 전의 모양을 보이는 관심종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의 기초#2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정리

 

주식투자의 기초#2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정리

과거부터 제가 수많은 포스팅을 작성을 하면서 부분부분 언급했던 사항을 한번에 조금 정리를 해보고자 기획포스팅을 작성을 하게되었습니다. 사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제가 조건검색식을 만드는 것도 차트의 다양..

jjisso.tistory.com

W패턴 - 토박스코리아, 삼성출판사, 남영비비안, 서암기계공업

위 3가지 종목 중에서 토박스코리아와 삼성출판사는 동일한 테마를 가지고 있는 주식종목입니다. 바로 한 창 유명했던 펭수 관련주이며, 아기상어 관련주로 유명세를 떨쳤죠. 어김없이 동일한 차트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꼭 이런 테마가 아니더라도 W패턴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식차트W패턴1
좌) 토박스코리아 일봉차트 W패턴,  우) 삼성출판사 일봉차트 W패턴

펭수(Pengsoo, 남극 펭 + 빼어날 수)는 EBS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캐릭터인데요. 아기상어를 능가하는 인기를 보여주면서 전국민을 열풍에 빠뜨렸고, 이와 관련된 주식종목(토박스코리아, 삼성출판사) 등은 급등을 했었죠.

하지만 보시난 바와 같이 지속적인 상승이 오기보다는 급락을 다시 연출하고 눌려주다가 급등하고 다시 눌리고 다시 급등하는 3연타를 반복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테마가 한번 형성되고 나면 2~3번의 급등세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올라버리는 경우에는 대책이 없지만 이와 같이 눌려주면서 가격 조정이 들어가고 어느정도 지지 구간을 형성하고 다시 이전 고점 부근까지 급등을 하는 케이스들이 많기 때문에 테마주/관련주 들은 어딘가에 기록해서 담아두었다가 한 번 차트의 흐름을 보시기 바랍니다. 

펭수 관련주와 다른 종목도 마찬가지로 W패턴을 보인다

주식차트W패턴2
좌) 남영비비안 일봉차트 W패턴,  우) 서암기계공업 일봉차트 W패턴

위 두개의 종목은 같은 테마에 엮였으니까, 조금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2개의 다른 종목(남영비비안, 서암기계공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영비비안은 과거 일본수출규제와 엮여있던 테마이고 서암기계공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남영비비안은 과거 유니클로 불매운동과 함께 급등세를 연출하였고, 2번이나 등락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조정구간이였는데, 최근 남영비비안은 10대1 액면분할을 시행한다는 소식과 함께 급등을 다시 연출했는데요. 어쨌거나 W패턴의 차트모양을 형성한 사례이고, 2차례의 주가급등은 3번째를 기대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서암기계공업은 조금 과거사례인데요 역시나 일본수출규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탄소섬유, 공작기계 등 다른 품목까지 수출을 규제할 가능성이 있다는 일본 보도가 나오면서 국내업체인 서암기계공업이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을 했습니다. 

급등주 패턴 연구(주식 단타 매매기법) No.1 - 급등 후 조정기간을 노려라

 

급등주 패턴 연구(주식 단타 매매기법) No.1 - 급등 후 조정기간을 노려라

주식투자를 하는 모든 분들이라면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보기 위해 급등주를 찾는데 혈안이 많이 됩니다. 장기적 투자를 하는 분들은 우량주들을 활용해서 안정적으로 운용하지만 대부분의 주식투자자들은 그렇지..

jjisso.tistory.com

W패턴을 만들때 봉우리 형성시 대규모 수급(거래량) 형성

이후의 모양을 보시면 역시나 W패턴의 차트모양을 형성한것으로 보이고, 남영비비안이던 서암기계공업이던 그리고 펭수 관련주였던 삼성출판사나 토박스코리아건 제가 표시해놓은 주식차트 모양을 보시면 명확한 W패턴을 만들고 있으며 W중에서 앞의 2개 봉우리를 만들때 수급이 크게 발생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것은 이후에 주가조정을 거치고 나서 다시 한 번 수급이 들어올때 20%이상의 급등세를 연출하였다는 것이 키이며 팩트인 것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는 분들도 시간이 되시면 이런 주식차트 모양을 찾아두었다가 정말로 마지막 봉우리가 형성이 되는지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이런 종목의 이동평균선 60일선이나 120일선, 200일선을 지지기반으로 삼아서 눌림(주가조정)구간을 준뒤에 급등을 하는 것도 눈치를 채셨을 것입니다. 이런 형태의 차트로 투자를 한다면 확률도 높일 수 있고 큰 수익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란게 제 생각입니다. 

주식투자는 확률입니다. 이런저런 테마도 있고, 경제현황도 있고 다양한 정치적인 부분과 관련되어서 테마주로 엮이기도 하고 그런 것이 모멘텀이 만들어지긴 하지만 차트의 모양은 일련의 패턴을 가지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투자를 하신다면 그냥 무턱대고 매매하는 것보다는 조금더 효과적인 투자방법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종목-로고스바이오 급등할까?

자! 그러면 이와 연결해서 제가 발견한 관심종목도 하나 같이 지켜볼까요? 목요일이라 금요일에 상황보고 털던지 말던지 해야할 것 같은데 같이 공부한다고 생각하시고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로고스바이오 역시 어떤 테마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2번의 큰 봉우리를 형성하였고, 마지막 봉우리만 한 번 더 형성된다면 W패턴을 완성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져있습니다.

주식차트W패턴3
좌) 로고스바이오 일봉차트 W패넌 생성전,   우) 로고스바이오 10분봉 12월12일 차트 상승흐름

그리고 차트에서 보이듯이 200일선 이동평균선을 기점으로 지지를 한 것으로 보이며, 수급이 조금씩 유입이 되고 있는 모습이죠. 없던 거래량이 생겨져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12월12일 10분봉을 한 번 살펴보면 상승흐름이 나와주고 있는 모습이죠. 

이상으로 토박스코리아, 삼성출판사, 남영비비안, 서암기계공업, 로고스바이오의 5가지 주식종목을 통해 주식차트 W패턴을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저는 로고스바이오를 13,350원에 매수를 조금 들어가보았습니다. 오늘 급등할지 내일 급등할지 모르겠지만 해당 주식종목은 지켜볼 필요가 있고, 수급만 들어와 준다면 갑자기 초급등을 하면서 이전 고점 부근까지 올라가지 않을까합니다.

재무제표를 분석해서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 저처럼 주식차트를 분석해서 패턴을 연구하는 방법, 거래량을 동반한 주식종목을 통해 단타를 하는 방법, 눌림목(주가조정)구간을 노려서 매매하는 방법 등등 주식투자를 하는 방법은 너무나도 다양해서 뭐라 설명을 못드리겠지만 자신만의 노하우를 하나쯤 장착을 하셔야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한 것은 불변의 법칙이라고 생각됩니다. 성공적인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

주식차트W패턴4
찌쏘와 함께 주식 공부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