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6 - 같은 차트 다른 생각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저는 개인투자자이고 개미투자자로써 항상 제 잘못을 반성한다라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잘 못한다고 느끼는 점이 바로 실패하는 이유라고 생각하고, 또 다시 같은 생각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행동 패턴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개미투자자가 저와 같은 생각이라면 절대로 성공할 수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할 때 혹시 내가 그런생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는지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시리즈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1 - 조바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2 - 시장을 읽는 눈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3 - 포트폴리오 부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4 - 뇌동/충동매매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 5. 감당 안되는 투자금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6 - 같은 차트 다른 생각

이번에 정리해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약간 심리적인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 우리가 자주 듣는 이야기일 텐데요.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6 - 같은 차트 다른 생각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6 - 같은 차트 다른 생각

물잔에 남아있는 물을 보고, 어떤이는 "물잔에 물이 반 밖에 안남았네", 어떤이는 "물잔에 물이 반이나 남았네"라고 말한다.

같은 사물을 보고 어떤이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어떤이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심리적인 현상을 보면서 위와 같은 사례가 많이 나왔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같은 차트를 보는 사람에 따라서도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투자한 종목의 계좌를 대하는 습성을 잘 생각해보십시오. 아마 무릎을 탁 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거꾸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5% 수익률의 계좌, 다음날 10% 상승한다면?

우리의 계좌에 주식투자로 들어간 종목이 수익권에서 출발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정말 대단한 초고수일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은 투자를 하고 하루이틀이 지나면 마이너스에 들어와 있는 계좌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일단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매수가를 어떻게 정하느냐의 이야기가 아니기때문에 매수가를 높게 설정했다느니 그런 이야기는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소제목 타이틀로 적었지만 -5%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 계좌에서 다음날 10%가 상승해서 주식계좌가 수익권으로 바뀐다면 어려분은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는 아래와 같이 생각할 것입니다. 아주 무서운 생각인데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십시오.

"인고의 시간이 끝났구나", "수익권이다.", "달려달려~", "버틴 보람이 있구나", "얼마나 더 오를까?", "한 번 더 튀겠지?"


5%수익권이 된 것만 생각하는 개미
10%나 올랐는데..

앞서 장황하게 이야기를 풀어놓은 것은 바로 이부분에 대해 콕 꼬집어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있어서 입니다. 저 역시도 반성을 해야하는 부분이고요.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들은 자신의 계좌가 이제 막 5%의 수익권에 접어든 것만을 생각합니다. 장기간 마이너스였던 것을 생각안하고, +(플러스)가 된 것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지요.

근데 뒤짚어서 생각해보면 -5%에서 +5%가 된 것은 10%나 상승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식시장에서 10%가 오른다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알 것입니다. 

그럼 지금 내가 보유한 주식이 10%나 올랐다라는 것이고, 바닥에서 10%나 올라왔다라는 것은 하락세로 전환할 확률이 무엇보다 높다라는 것입니다. 


개미투자자들의 투자 차트 사례10%이상 급등으로 수익을 주는 구간에서 매도할 수 있었음에도 막연한 기대로 주가상승을 기다리는 개미투자자들의 최후


수익권에서 더 큰 수익을 바라는 막연한 기대

이번에도 적정 매도가를 말하려는 것이라기 보다는 주식투자의 무서움에 대해서 말하려고 하고 개미투자자들이 실패하는 투자심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주가는 등락을 반복합니다. 그래서 차트에서 이런 급등의 모습이 보이고, 우상향 흐름을 보이면 개미는 이렇게 기회를 줄 때 팔지를 못하고, 더 큰 수익을 기대를 합니다. 

그 동안 기다린 세월이 아까워서, 10% 급등했기 때문에 추가 급등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가 화를 부르고 또 다시 기다림의 세월을 만드는 것이지요. 


"돈을 벌자고 시작한 주식투자는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줄 때 과감하게 정리하고 뒤도 돌아보지 말아야합니다."

요즘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 시리즈도 작성을 하고 있지만 팔고 나서 오르는 것에 대한 아쉬움 보다는 저는 제가 매도가를 잘 못잡았구나라는 자책과 반성에서 스터디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5% 수익과 길고 긴 기다림을 다시 겪고나서 5%의 수익은 하늘과 땅차이며, 그 사이에 내가 놓치는 기회비용은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1 - 조바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2 - 시장을 읽는 눈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3 - 포트폴리오 부재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4 - 뇌동/충동매매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 5. 감당 안되는 투자금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