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매매방법 4탄 - 폭락 증시를 피해라

반응형

요즘 코로나 이슈로 경제가 아작이 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지수도 무너지고 있고,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코스피 2,000, 코스닥 600도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시가 폭락을 하는 시기에는 정말 그 누구도 시장에 원활하게 대응을 할 수가 없습니다. 오르는 종목은 전체의 10%를 넘지 않고,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슈퍼개미나 세력일지라도 이런 증시에서 살아남기는 힘듭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바에 의하면 이들은 증시가 폭락하고 특정 기준선을 이탈하면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모두 현금화 해놓고 증시를 모니터링 하다가 진정국면에 들어가면 다시 매수세로 물량을 모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월 마지막 2주만에 주가지수 20% 빠져..

주가지수 2,000이 무너진 코스피, 주가지수 600 이탈을 바라보는 코스닥 : 양대 증시가 불과 2주만에 20% 하락했다

그런데 우리같은 개미투자자들은 "OMG!!!"를 외치고, 발을 동동 구릅니다. '내일은 오르겠지'하는 막연한 기대감과 함께 말이죠.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6 - 같은 차트 다른 생각

 

코스닥/코스피 지수 20봉 이평 이탈시 현금화 후 시장모니터링

위의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의 차트에서 보면 급락을 시도하는 구간들이 있습니다. 해당 구간들이 하루이틀만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죠. 

공통적인 것은 지수들이 폭락을 하는 것이 대부분 5봉이평선이 하락을 하면서 20봉 이평에 근접하는 구간이라는 것입니다. 

주가는 파동이 있다라고 이야기들 하죠. 일종의 주파수와 같아서 떨어질 때는 관성에 의해서 급하게 떨어지고 다시 오르는 시점이 되려면 굴곡을 한 번 거친 후에 탄력을 받는 구조가 끊임없이 반복이 됩니다.

폭락하는 주식시장에 장사없다. 튀어라!!!!!!

이런 시기를 피하고 주가지수가 상승하는 시기에만 투자해도 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못하는 이유가 매일 투자해야된다라는 강박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를 복리로 생각을 하는 것은 좋은데, 매일 투자해야 큰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 3개월 이상의 장기투자를 하는 분들은 지수가 하락하는 시점을 기다립니다. 

아니면 내가 투자한 종목이 저점을 찍고 반등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돈을 납입하고 매수를 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폭락 증시를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쉬어가는 것도 전략이다!!

증시의 흐름을 주도하는 몇가지 시장정보가 있는데, 이에 맞춰서 대응만 잘하더라도 조금은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성공적인 주식투자 방법 세부내용
주가지수(코스닥, 코스피) 흐름 체크 주가지수는 전체 증시를 좌우하는 지표입니다. 주가지수가 하락을 해서 20봉이평을 이탈하는 경우, 다시 올라탈때를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시가총액 상위 20개 종목 주가 체크 주가지수의 반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시가총액 상위 20위까지의 종목입니다. 이들은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인 최상위 포식자입니다. 이들이 무너진다면?
투자종목의 업종지수 체크 내가 투자하려는 주식종목만 보지말고 업종(산업)의 지수를 점검하십시오. 산업이 무너지는데 독고다이로 혼자 주가가 급등하기 어렵습니다.

위의 3가지 사항만 투자하기전에 살짝 봐주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3가지 지수가 모두 무너진 코로나 사태, 혹은 대북테마(정상회담 실패 등) 사태를 참고해보면 큰 이슈이기 때문에 전체 증시가 폭락을 하게됩니다. 

물론 급락한 주가지수가 다시 회복을 하는 것이 단기간에 끝나면 좋겠지만 몇달이 걸리는 장기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기다려야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개미투자자고 정말 확실한 노하우가 없는 이상 그냥 기다리는 것이 최고의 전략입니다. 소중한 투자금을 다 잃어버릴 수 있고, 깡통계좌가 보통 이런때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기술적인 반등구간을 활용해서 재주껏 탈출을 해서 나와야하는 것이지요.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한마디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메인테마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죽을 맛일지도 모릅니다. 혹은 카페에서 전..

jjisso.tistory.com

기술적 반등이란 무엇인가요?

 

기술적 반등이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하락장만 보게되다보니 더할 나위없이 큰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주식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기술적인 반등이 무엇인지..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