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우량주식으로 장기투자 매매하는 방법

반응형

사실 저는 알고 계시겠지만 장기투자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입니다. 어딘가에 내돈을 굴릴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 묵혀둔다는게 제 성향상 맞지가 않아서요.

그런데 요즘 주변에서 주식으로 장기투자로 묶혀두려고 하는데 어떤 주식종목이 좋을지 물어보는 분들이 종종 있어서 관심을 살짝 가져보고 있는데요.

우량주식으로 장기투자 매매하는 방법

단타나 스윙매매와 달리 장기투자는 기업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기준에서 선별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무엇보다도 저는 장기투자를 할 꺼면 KOSPI에서 시가총액 상위에 있는 종목을 사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유는 안정적이기 때문이지요.

장기투자를 한다면 나는 무슨 종목을 고를까?장기투자를 한다면 나는 무슨 종목을 고를까?


워렌버핏은 평생을 보유한다고 하는데, 1년이건 5년이건 10년이건 내 자산이 안전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코스피(KOSPI)중에서도 우량한 주식을 매매하라고 하는 것이지요.


시가총액 상위기업 무조건 좋을까?

그런데 무턱대고 우량주에 수억씩 넣어놓으면 될까요? 아시겠지만 우량하면서 성장성을 갖춘 기업을 선택해야하는 것입니다. 

시가총액 상위에 있는 1~20위까지 주식종목중에 2010년도에 순위에 있다가 지금은 순위에도 없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10위까지의 종목들을 보겠습니다. 

순위 2007년 2010년 2014년 2020년
1 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전자
2 POSCO POSOCO 현대차 SK하이닉스
3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
4 한국전력 현대중공업 한국전력 삼성바이오로직스
5 국민은행 현대모비스 POSCO NAVER
6 신한지주 LG화학 NAVER LG화학
7 SK에너지 신한지주 현대모비스 현대차
8 SK텔레콤 삼성생명 신한지주 셀트리온
9 두산중공업 KB금융 기아차 삼성SDI
10 LG필립스LCD 한국전력 SK텔레콤 삼성물산

보시면 2007년에 10위내에 있었던 기업들중에 현재 시가총액 상위에 있는 종목은 삼성전자가 유일합니다. 나머지 종목들은 지금 순위밖으로 모두 밀려나있는 상태죠.

과거에 2위이던 POSCO(포스코)는 현재 기준으로 13위, 현대중공업(3위 → 현재 현대중공업지주 43위), 한국전력(4위 → 13위), 국민은행(5위 → 16위), 신한지주(6위 → 15위), SK에너지(7위 → 현 SK이노베이션 25위), SK텔레콤(8위 → 14위), 두산중공업(9위 → 156위), LG필립스(10위 → 현 LG디스플레이 46위)로 기업이 상대적으로 쇄퇴하고 있다라고 보여지내요.


미래 유망산업과 부합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과거에는 IMF도 있었고, 이래저래 중공업 등의 산업에 돈이 몰렸으며, 갤럭시S를 중심으로한 스마트폰이 태동했던 시기였고, 이후 점차 산업은 IT와 제약바이오로 전환되는 시기를 맞이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보듯이 장기투자를 하려면 산업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5년이건 10년이건 넣어둘때 주가가 오르는 기업에 투자를 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요. 

설령 오르지는 않더라도 떨어지지는 말아야하는데 말이죠. 기업의 안전성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성장가능한 산업군을 가지고 있는지도 무엇보다 중요한 장기투자의 척도가 될 것이기 때문에 우량주+성장주를 찾아서 선별을 해야합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산업과 주식종목은 무엇?

자! 그러면 앞으로는 어떤 산업에 몰릴까요? 무섭게 치고 올라가는 기업에 우리는 묻어두어야합니다. 밑에서부터 올라오고 있는 기업을 한 번 살펴볼까요?

현재 시가총액 1~48위권 내의 기업중에서 특이한 기업들에만 제가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자우 삼성바이오로직스 NAVER LG화학
현대차 셀트리온 삼성SDI 삼성물산 현대모비스 LG생활건강
POSCO SK텔레콤 신한지주 KB금융 기아차 한국전력
SK 카카오 삼성에스디에스 엔씨소프트 삼성생명 LG
SK이노베이션 KT&G 아모레퍼시픽 LG전자 삼성전기 하나금융지주
삼성화재 S-Oil 넷마블 한국조선해양 고려아연 KODEX200
우리금융지주 롯데케미칼 웅진코웨이 KT LG유플러스 아모래G
기업은행 한온시스템 강원랜드 LG디스플레이 현대글로비스 현대중공업지주

제가 표시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은 위의 총 8개의 주식종목입니다. 특별히 선정한 이유는 4차산업혁명의 가장 큰 수혜주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4차산업에 주요 수혜산업은 제약바이오, 전기차수소차 등 재생에너지관련, IT산업 전반 중에서도 플랫폼 기업들이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약바이오 : 삼성바이오로직스 / 셀트리온
    • 배터리 : LG화학 / 삼성SDI
    • 콘텐츠/엔터/게임 : NAVR, 카카오 / 엔씨소프트 / 넷마블

일단 고령화시대이고 앞으로 코로나를 포함하여 온갖 질병에 시달리는 세상이 올 것입니다. 왠만한 치료제로는 효과도 없는 세상이 될 것이고, 

꼭 부정적인 내용만이 아니더라도 현재의 기술력으로 치료를 못하는 병들도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 셀트리온은 향후 장기투자로 적합한 주식종목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됩니다. 

셀트리온 주가 10년 흐름셀트리온 주가 10년 흐름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10년 흐름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10년 흐름


다음으로는 현재 전기차 배터리 수혜주로 각광을 받고 있는 LG화학 / 삼성SDI입니다. 전세계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두 기업은 꼭 전기차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제약바이오 관련주보다 제가 더욱 많이 기대를 하는 기업이라고 하면 바로 LG화학과 삼성SDI일 것입니다. 

제약바이오주는 신약개발에 엄청나게 많은 시간이 들어가기때문에 정말로 언제 빵터질지는 모르는 체로 R&D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가는데요.

전기자동차 배터리등 LG화학과 삼성SDI의 주가는 이미 급등을 시작했고, 해당 산업이 점차 가시화가 되어가고 있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매매를 제가 한다면 1~5년을 바라보고 전기차쪽으로, 5~10년을 바라보고 제약바이오주 우량주로 장기투자를 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LG화학 주가 10년 흐름 - 앞으로가 기대된다. 최고점 돌파할까?LG화학 주가 10년 흐름 - 앞으로가 기대된다. 최고점 돌파할까?


그리고 플렛폼 기업은 항상 저는 옳다라고 생각을 하며 유튜브와 같은 거대공룡은 아니지만 NAVER / 카카오 / 엔씨소프트 / 넷마블 IT기업입니다. 

앞으로의 시대는 모든 것들이 IT를 기반으로 시작되며, IT를 기반으로 끝나는 플랫폼 세상이 올 것입니다. 알파고는 그 미래를 미리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이며, 우리의 삶은 정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기업이 IT기업들이 이들이 주도하는 세상이 곧 열릴 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카카오 10년 주가 흐름 차트카카오 10년 주가 흐름 차트네이버 10년 주가 흐름 차트네이버 10년 주가 흐름 차트

카카오그룹 전략의 대단함과 주가

 

카카오그룹 전략의 대단함과 주가

전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져는 카카오톡(kakaotalk)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최초에 등장했을 때부터 메신져 화면에 '1'이 없어지는지 남아있는지 정말 단순한 사람의 심리하나로 대한민..

jjisso.tistory.com


4차산업 혁명관련된 책들을 보면 앞으로 게임주들도 미래가 밝은 종목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꼭 게임이라고 해서 우리가 즐기는 단순 게임만을 생각하면 안될 것이며, 최근 VR게임장을 가신분들이 계시겠지만, VR은 게임뿐만안이라 엄청나게 많은 산업분야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입니다.  

이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기업들이 게임기업들이며, 그런 기술을 가장 빨리 습득을 하게되는 기업들이 게임회사일 것입니다. 

넷마블 10년 주가 차트 흐름넷마블 10년 주가 차트 흐름엔씨소프트 10년 주가 차트 흐름엔씨소프트 10년 주가 차트 흐름

물론 넷마블은 다른 유형의 게임으로 주가가 많이 빠지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중에서도 3D VR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는 회사들이 성장할 것입니다. 


위의 8개 주식종목은 제가 생각하는 장기투자에 적합한 우량주식종목이라고 판단을 하는 것이지만, 어떤 회사가 어떤 사업으로 갑자기 튀어나오고 사라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안정적이고 사업성장성이 미래의 산업과 부합하는 기업만이 오랫동안 살아남고, 주가 또한 오를 것이라는게 제 예측입니다.

장기투자를 하시려고 하는 분들은 이런 것들을 잘 고려해서 투자를 하신다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네요. 매매를 하는 시점과 방법은 개인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뭐라고 말씀은 못드리지만 주식종목을 고르는 것은 항상 신중하셔야 합니다. 

과거에 제가 말씀드린 배당금도 함께 고려하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

배당주로 연금(연 이자)받자

 

배당주로 연금(연 이자)받자

배당주라고 알고 계신가요? 사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은 주가에만 관심이 있기때문에 배당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배당주를 연말에 잘 노린다면, 다음해 4월쯤 배당액을 받..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