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 - ① 코스모신소재 주가 차트 분석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는 모든 분들이 아마 공통적으로 한번쯤은 생각을 해봤을 내용을 기획포스팅을 진행하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한 목표주가에 바로바로 매도를 진행하고 수익을 내시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항상 팔면 오르고, 사면 떨어지고 하는 등의 반복된 경험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수없이 매매를 많이 해봤지만 아직 얼마까지 오를지에 대한 감을 잡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가 팔면 왜 오르는지, 혹은 내가 팔면 왜 상한가를 가는지 등 매매했던 종목을 기준으로 더 높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주식 차트를 연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 - ① 코스모신소재 사례 연구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 - ① 코스모신소재 사례 연구

첫번째로 선정한 종목은 바로 코스모신소재의 매매 사례입니다. 어렵게 어렵게 몇주를 보유하고 있다가 수익을 보고 매도를 했지만 이후에 지속적인 급등으로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이 되어버린 종목이 된 사례인데요.

주식 단타 매매 수익 - 코스모신소재, 한국화장품제조

 

주식 단타 매매 수익 - 코스모신소재, 한국화장품제조

정말 요즘 같은 주식시장이라면 정말 매매할 맛나는 환경이 조성되어졌다라고 말해도 과언은 아닐 것 같습니다. 매일 같이 눈에 들어오는 수많은 종목들 때문에 어떤 종목으로 단타를 칠까 고민하는 시간이 상당히..

jjisso.tistory.com

일단 코스모신소재는 50만원이라는 수익을 2주만에 안겨준 고마운 종목입니다. 12월말에 매수가 들어가서 1월중순에 매도가 들어간 종목이였습니다. 

하지만 아래 주식차트에서 보시는 것처럼 제가 매도를 한 가격보다 약 20%가까이 더욱 상승을 하였습니다. 거의 상한가와 가까운 주가 상승이죠. 마치 제가 매도 하기를 기다렸다는 듯이 매도 하자마자 오르는 안타까움을 경험한 사례입니다. ㅠㅠ 1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는데 말이죠.

매도 이후 20%의 추가 상승이 발생한 코스모신소재

사실 당시 포스팅에도 차트 흐름이 좋아서 더 오를 것 같다고 그냥 감으로만 적고 전량 매도를 결정하였었습니다. 뭐 팔고나서 무슨말을 못하겠냐마는...

코스모신소재 매수매도 이후 주가 차트 흐름

어쨌거나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운 상황이다보니 왜 이런 현상이 발생을 했을까 추정을 해보고 분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결론은 오를만한 차트의 흐름은 어떻게든 오른다라는 결론인데요.

코스모신소재는 주식차트분석의 FM, 교과서와 같은 차트모양을 보여주는 차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코스모신소재의 약 3개월의 주가차트흐름을 보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팔면 오르는 이유
- 매도시점의 주가가 전고점 돌파시 추가상승 여력 높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코스모신소재는 오르는 흐름의 차트이고, 계속해서 주가가 60봉이평을 기점으로 등락을 반복하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흐름이였고, 50일 최고가를 돌파하는 시점에 제가 매도를 하였고, 해당 지점을 지지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주가 상승흐름이 나왔다는 것입니다. 

매도 이후에 오르는 원인을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60봉이평이 지속적인 상승흐름이였다.
  • 주가가 60봉이평을 눌림목으로 삼아 등락을 반복하였다.(3번의 눌림목)
  • 주가의 종가가 50일 최고가를 돌파하였다(1월10일 지점, 찌쏘의 매도시점)

내가 팔면 오르는 주식 - ① 코스모신소재 전형적인 주가 상승차트였다.

위와 같은 주식차트를 잘 기억해둔다면, 다음에 유사한 차트를 만났을 때 좀더 빠르게 좀 더 일찍 대응해서 고수익을 만들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200일이평과 60일이평이 만나는 지점, 그리고 200일이평을 돌파하는 지점에서의 지지는 강력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낀 사례였으며, 코스모신소재의 매도 후 추가 상승의 차트를 보면서 사후 공부를 진행하였습니다. 

유사한 차트모양을 찾으신 분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저도 몇개 찾아보기는 했는데요. 혹시나 위와 같은 사례로 급등을 한다면 본 포스팅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매도 이후에 주가가 오르는 주식종목을 선정하여 사후 분석을 진행하면서 더 높은 수익 매도를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주식투자 스터디를 위한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블로그 하단이미지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