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봉의 추세가 살아있는 종목을 매수하자

반응형

주봉 차트 공부 - 상승흐름 신호 파악하기주봉 차트 공부 - 상승흐름 신호 파악하기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뇌동매매를 많이 하게되고 손실 금액을 빠르게 매꾸려는 생각에 급등주에 투자를 했다가 물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주식투자를 하려면 안정적인 주식 종목에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 인데요. 말은 쉽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고 시작하자면 주봉을 통해서 매수를 시도하라는 것이며, 급등하고, 거래량이 폭발하는 그런 종목이 아니라,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는 종목을 발굴한다면 야금야금 수익을 챙겨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주봉 자체가 일봉보다 큰 흐름이란 것은 변함이 없고, 주봉을 움직일 정도면 일주일을 움직여야하고, 흐름을 만들려면 몇달을 거래가 폭발해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작?이 쉽지는 않습니다. 정말 특이한 사건이 있는 회사가 아니고서는 정상적인 흐름을 보이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요.

추세가 살아있는 주봉이란?
자연스러운 파도가 형성되는 주가흐름

몇가지 종목의 주봉을 보고 설명을 드리는 것이 빠를것 같은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자연스러운 추세를 형성하는 주봉이란 무엇일까요?

오르락 내리락 심하게 반복하지않고 그 흐름이 부르러운 것을 말하며 하락하는 추세의 각도가 완만해지면서 상승흐름으로 턴을 하고 있는 초기의 기업을 말합니다.

어떤 테마가 있던지 무관하게 아래의 휴메딕스와 스페코의 주가 흐름을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하락세를 멈추는 시점이 있고 우측 끝에 보이는 최근 주가 꼬리의 모양이 각도가 위로 향하면서 상승흐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바닥권을 형성하고 주가가 반등을 시도하는 시점에서 거래량(수급)까지 더해준다면, 못해도 1~2주 정도는 주봉의 흐름이 유지될 것이고 큰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매수 이후에 5%정도의 수익을 먹고 매도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휴메딕스, 스페코 또한 주봉이 하락세를 보여주다가 바닥을 다지고 상승흐름으로 가기전에 수급이 형성되고 있는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런종목은 추세가 살아있기 때문에 일단 큰 손실에서 벗어날수 있으며, 설령 떨어져도 매수지점은 회복하는 흐름을 한 번 정도는 주기 때문에 안전한 투자 매매가 가능한 것이지요.


주봉의 바닥다지기 후 상승흐름 시도 종목을 노려라

한번 2주정도 같이 지켜볼까요? 휴메딕스스페코가 대박의 수익률을 보여주지는 않을수도 있습니다. 바닥에서 거래량이 엄청나게 눌어난다고 해서 모든 종목이 급등을 한다면 다 대박이 났겠지요. 하지만 두 종목(휴메딕스, 스페코)이 1~2주내에 5%의 수익구간은 꼭 주지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휴메딕스 주봉 차트 흐름휴메딕스 주봉 차트 흐름스펙코 주봉 차트 흐름스펙코 주봉 차트 흐름


사실 주봉의 추세가 살아있고, 분할매수만 잘 한다면 더 큰 수익을 낼지도 모릅니다. 이런 종목은 계속해서 바닥을 다질수도 있지만 그게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는것이지요. 매매구간이 정확해지니까요. 주봉은 이런 큰 흐름을 보여준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일단 2가지 종목 모두 바닥을 찍고 1~2개월 사이에 수급변동이 있었고, 주봉이 상승흐름으로 전환되어 있습니다.


※ 위 글은 12월/2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아래의 글은 1/2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1개월 뒤에 검증해본 결과는

어디까지나 제가 하고 있는 주식투자기법은 가정을 만들고, 그것에 대해서 실제로 그렇게 움직이는지 검증을 하면서, 차트를 보는 눈을 키워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이죠.

그냥 남이 알려주는 주식종목만 매수매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유료 리딩방 같은 곳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노력없이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슈퍼개미라고 불리는 모든 이들은 수년간 주식을 공부하고 연구한 사람들입니다.

휴메딕스 일봉차트휴메딕스 일봉차트

일단 위에 보시는 주식차트는 휴메딕스 입니다. 아래에 주황색 표시선이 제가 12월2일 종가를 나타낸 것이며, 위에 표시한 주황색선은 가장 고가를 올라갔던 부근을 표시한 것입니다. 일단 2~3일만에 4%정도의 상승흐름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스페코의 일봉차트입니다. 휴메딕스와 동일한 기준으로 시작점과 최고점을 찍어보았습니다. 스페코는 무려 40%의 상승률을 만들어냈습니다. 

스페코 일봉차트 주가 흐름스페코 일봉차트 주가 흐름


제가 주식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기법들을 블로그를 하면서 수십개를 올렸는데, 분명 그중에 대부분은 성공률이 상당한 것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설명드리고 있는 주봉을 통한 추세선을 보고 살아있는 상승흐름에 몸을 편승하는 것은 다들 알면서도 잘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강조하면서 주식종목 선정할 때 참고하시라고 강조드리는 것입니다.

어쨌거나, 백날 설명을 해봐도 스스로 공부하는 노력이 없다면 그냥 스쳐지나가는 지식이나 메모에 불과 하겠지만 이렇게 가정을 만들고 기록관리를 한다면 분명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처럼 관심종목을 담아놓을 때 엑셀이나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셔서 기록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종목에 대한 기록관리는 선텍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내가 왜 이런 주식 종목을 선택을 했고, 왜 관심종목에 넣었으며, 얼마의 기간동안 추세를 모니터링 해보기로 했는지 적어두어야 가정이 맞는지 틀렸는지 검증이 되고, 틀렸다면 이런 종목은 투자(매수)하지 말아야하는 것이니까요.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주식투자 스터디를 위한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블로그 하단이미지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