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 페이지 RPM, 페이지 CTR, 노출 위치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블로거들은 본연의 순수한 목적의 운영도 있지만, 대부분이 부수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 광고를 유치하기 위해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티스토리/워드프레스는 애드센스를 활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최초의 의도와 달리 많은 수입을 얻는 것에 힘들어 하게되고, 본연의 목적보다 광고수익이 적다는 이유로 블로그 운영을 중단하는 경우가 90%이상이 될 것입니다. (유령 블로그가 대부분이다.)

특히나 네이버와 달리 티스토리 블로거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에 의지하게 되는데요. 한달에 $100(약10만원)벌면 많이 벌어들이는 축에 속하다보니 시간투자대비 효과성(ROI)이 낮아 포기를 하게되죠.

일단 애드센스 수익은 단순 몇달 운영했다고 나오지 않습니다. 최소 한달에 6만뷰(하루에 2,000views)정도는 되어야 조금은 용돈이라도 벌어갈 수준이 될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 한국이니까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 한국이니까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저 역시나 티스토리 블로거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개설되어져있는 블로그의 갯수만 따진다면 약 1,600만개입니다. 수많은 블..

jjisso.tistory.com

제가 과거에 포스팅했던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포스팅도 참고를 하시고 수익을 분석하는 방법과 함께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CPC(클릭단가)만을 이야기 하는데요. 정말 중요한 것은 단가도 단가지만 페이지 RPM(수익비율)과 페이지 CTR(클릭비율)입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RPM, 페이지 CTR은 무엇?

애드센스 앱을 활용하다보면 보이는 지표인 페이지 RPM과 페이지 CTR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CTR(Click Through Rate의 약자)는 쉽게 말해서 클릭 비율입니다. 1000view에서 10click가 발생을 하면 1%인 것이지요. 

애드센스 광고단가 얼마에요?

 

애드센스 광고단가 얼마에요?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승인을 받는 것과 관련된 포스팅은 무수히 많은데.. 어떻게 블로그에 최적화해서 등록을 하고, 내가 등록하는 포스팅과 연관되어서 화..

jjisso.tistory.com

대부분의 사람들은 페이지 CTR이 몇 프로가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 1~2%사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지표만 보더라도 대충 수익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가 하루에 100view라고 한다면 한달에 3,000view이고, 1%이면 30번의 클릭이 한달에 발생한다는 이야기이므로 우리나라에서의 평균단가 200원~400원정도 곱하면 한달 애드센스 수익(6,000원~8,000원)이 대략 나오는 것이지요.

정말 작죠? 하루에 1,000view를 만드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노력을 들여도 위의 계산대로라면 한달에 6만원~8만원의 수입이 되는 것입니다. 

 

페이지 RPM을 높여야 고수익을 얻는다!!

다음은 페이지 RPM(Revenue per Mil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페이지당 수익을 말합니다. 보통 1,000view당 수익으로 생각을 하면 쉽습니다.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페이지 CTR도 중요하지만 페이지 RPM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위 2개의 지표는 여러가지 상관관계가 있는데요. 

일단 페이지 RPM에 대해서 보통의 수준을 말씀드리자면 대부분 $2.0~$3.0이 나올 것입니다. 1000view당 2천원을 벌어들인다는 이야기이지요. 

이미지

페이지 CTR과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한 방법

자! 그럼 페이지 CTR과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단순하게 생각해봐도 클릭을 높이려면 광고를 많이 배치해야할 텐데 많이 배치하면 입찰경쟁이 낮아져서 광고단가가 떨어져서 RPM이 떨어지고 복합적입니다. 

일단 광고가 본문의 양에 비해서 너무 과도하게 많으면 클릭을 떠나서 사용자에게 외면을 받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컨텐츠의 질이 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무조건 광고를 많이 넣는다고 해서 클릭하는 횟수가 많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클릭이 발생하는 위치는 보통 정해져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향상을 위해 도움되는 글
애드센스 수익(단가) 향상을 위한 블로그 최적화 방법(연구)
구글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높이는 방법 - 광고 고수익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 클릭단가(CPC) 높이는 방법 - 사용자채널 설정

구글애드센스CTR1
https://adpiler.com/blog/infographic-most-popular-ad-sizes-2017/

제 경험에 의한 것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아래의 내용은 참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300x250, 336x280 광고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광고의 갯수는 3개~4개(플러그인 상하 포함)가 적당한 듯
  3.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고수익 나는 포스팅 구조 Copy

 

1. 300x250, 336x280 광고를 활용하라!

일단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글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반응형 광고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는 pc와 모바일에 동시에 최적화가 되어진 광고유형 모델입니다. 

물론 편리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클릭이 발생하는 광고의 크기는 300x250, 336x280에서 많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반응형이더라도 그 크기가 모바일에서 위의 2가지 사이즈로 변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고정형으로 위 2개의 광고를 적절히 배치해서 상단에 넣는다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이긴 하지만 광고주들이 반응형보다 고정형 광고(300x250, 336x280)으로 광고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입찰경쟁이 높아서 그럴 것이라 추정됩니다. 

 

2. 광고의 갯수는 3개~4개 활용

저는 일치하는 광고도 제외시켰고, 플러그인 상하2개를 포함해서 본문 2개로 광고의 갯수를 줄였습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광고클릭은 상단에서 많이 발생을 하고,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글을 쓸때 이미지도 3~5개정도 넣을것인데, 거기에 광고까지 보여진다면 너무 많은 이미지로 블로그 글의 복잡성을 높이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글의 양에 따라서 3개를 할지 4개를 할지 결정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본문에 자동으로 넣는 방법
티스토리 본문에 자동으로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1. 이미지 뒤에 붙이기
티스토리 본문에 자동으로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 2. 원하는 위치에 붙이기

위의 3~4개의 전제조건은 글이 2,000자 가량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1,000자도 안되는 상황에서 4개의 광고는 너무 많이 중간중간 배치가 되게되며, 안좋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고수익 포스팅의 구조 Copy

아마 가장 단순 무식한 방법이 아닐까하는데요. 이는 정답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가장 수익이 높게 나는 포스팅의 구조를 똑같이 쓴다고 하더라도 그 글이 전혀 노출이 안될 수도 있으니까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자

포스팅을 쓸때 저는 자동으로 광고가 본문 중간에 나오게 셋팅을 해놓았기 때문에 사실 어디에 광고가 들어가는지 모릅니다. 

문단의 갯수에 따라서 1/3지점 2/3지점에 자동으로 들어가도록 해놓았끼 때문인데요. 그런데 애널리틱스를 보면 방문자 수가 물론 많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수익을 가져다주는 글이 따로있습니다

그런 글들을 활용해서 유사한 구조로 포스팅을 진행한다면 혹시나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운영하는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단순 무식한 생각이였습니다. 

 

맺음말

어쨌거나 블로그의 본연의 목적은 유익한 정보의 제공입니다. 저 역시나 이런 글을 쓰면서도 사람의 욕심이 끝이 없다라는 것을 항상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에 포럼글에서 투자하는 시간 대비 애드센스가 가져다주는 수익이 너무 적어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블로그가 만들기는 쉬워도 활성화하고 유지하기가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내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1,600만개의 블로그와 수십억개의 포스팅과 싸워서 경쟁에 이긴자만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이니깐요. 세상에 돈을 공짜로 쉽게 벌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가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면서 정말 이런저런 정보를 많이 알게되고 있는데요. 제일 먼저 느낀 것은 이세상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정말 많구나 입니다. 수..

jjisso.tistory.com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분석 지표 페이지 CTR과 페이지 RPM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통계와 수익을 꼭 분석해보셔서 고수익을 내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셨으면 좋겠네요. ^^

 

본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로 관심표현해주세요 ^^ ㅎㅎㅎ

 

#google adsense page CTR #google adsense page RPM #애드센스 CPC(클릭단가,광고단가) #광고수익 #블로그로 돈벌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