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자

반응형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막대한 수익금액때문일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포럼(https://adsenseforum.co.kr/)을 방문해서 수익인증을 하신분들을 보면 정말 입이 떡 벌어질정도의 수익을 내고 계신분들이 많죠. 물론 전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그렇지 않고 개인의 여유시간을 활용해서 매월 10만원 혹은 100만원을 용돈으로 벌고 계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다수가 있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했다가.. 이래저래 코드나 플러그인.. 도메인의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 등을 고려해서 그 절충선에 있는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했고 '18.5월 현재 약 6개월정도 운영기간이 되고 있네요.. 참 시간 잘 갑니다. 반년이나 지나가다니.. 

image1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애드센스의 수익을 분석해보자

 

그런데 애드센스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한달에 5만원정도? (1년이면 60만원)인듯한데요. 물론 제가 본래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한것은 주식투자를 중심으로한 개인적인 스터디 목적이 강하긴 하지만 소소하게남아 용돈벌이도 가능하리라는 생각도 있었기 때문인데요.. 생각보다 수익이 많지는 않아서 이래저래 알아보던중에 다른 분들에게도 해당 정보를 공유하면 좋을듯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몇개가 있는데요 참 글로벌한 회사라 그런지 사이트들 간에 연동도 잘 갖추어 놓았습니다. 물론 서치콘솔 등이 새로운 사이트로 만들어졌고 약간의 혼란이 있긴하지만 정말 씸플하고 체계적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1. 구글 애드센스 : https://www.google.com/adsense/

  -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site

2. 구글 서치콘솔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 구글 검색엔진에 사이트맵 등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사이트

3. 구글 애널리틱스 : https://analytics.google.com/

  - 구글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모아볼 수 있는 사이트

4. 구글 애드워즈 : https://ads.google.com/

  - 광고주들을 위한 사이트, 키워드별 광고단가 확인 가능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검색사이트(네이버, 구글, 빙, 줌) 최적화 -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위에 보여드리는 것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광고를 달기 위해 애드센스에 등록은 하셨을 것이고..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 구글 서치콘솔을 활용해서 사이트맵 등을 제출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저런 모든 통계를 취합해서 볼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잘 모르시는 것 같더라고요

일단 내가 등록한 애드센스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시켜주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등록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한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설명은 일단 로그인이 되어져있다는 것을 전제로 시작하겠습니다. ^^

 

image1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좌측 하단에 관리메뉴를 선택한다

 

관리메뉴를 선택할 경우, 화면이 쫘~악 펼쳐지면서 아래와 같은 모양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구글 애드센스를 클릭하셔서 본인의 광고 아이디 등록하는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image2
제품 연결하기 - 애드센스 연결 클릭

 

그러면 바로 애드센스 클라이언트 아이디를 연결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애드센스 클라이언트 아이디는 애드센스 광고를 생성해보신 분들이라면 모두 알고 계시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pub-숫자" 요 형태가 본인의 애드센스 계정 아이디 입니다. 

화면에 나오는 절차에 맞춰서 클라이언트 아이디를 넣고, 애드센스가 등록된 모든 사이트를 볼것인지 별개의 사이트를 볼것인지만 선택해주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가 됩니다. 

image3
개인 애드센스 계정과 분석 대상 사이트의 연결 화면

 

이렇게 하면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와의 연동은 마무리가 됩니다. 참 쉽죠잉? 연동해서 정보를 가져오는데 조금은 시간은 소요가 되겠지만 연결절차는 어찌되었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자! 그러면 어떤형태로 정보를 제공해주는지.. 우리가 어떻게 해석하고 분석을 해야하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의 단점이라고 하면 제가 설치한 광고단위로 밖에 분석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1번글과 2번글에 들어가있는 애드센스가 동일한데 어느 글에서 클릭이 발생했는지 알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애널리틱스는 이런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제공을 해주고 있어서 내가 포스팅한 글중에 어떤 글이 효자 포스팅인지 알수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image5
애널리틱스 행동메뉴 > 게시자 > 게시자페이지

위에 보시는 것처럼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페이지를 클릭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게시판 포스팅 게시글(주소)를 기준으로 해당 포스팅과 관련된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리포트가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image6
현재 찌쏘 블로그의 효자 포스팅은 175번(5G관련주 포스팅)이다.    규정상 클릭단가와 클릭수 등은 공개가 불가한 점 양해바랍니다. ^^; 

위에 보시는 것처럼 티스토리의 포스팅 번호를 기준으로 얼마나 노출이 되었으며, 수익이 발생한 확률은 몇프로 정도되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시자에게 제공되는 수익은 얼마이다라고 나옵니다. 

그러면 앞으로는 광고가 많이 발생했던 포스팅을 기준으로 포스팅의 내용이 충실하게 될 수 있도록 하고, 광고와 콘텐츠가 잘 어우러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연구해봐야겠지요? ^^ 저도 잘은 못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노력해서 대박 수익이 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ㅎㅎㅎㅎㅎ

말나온 김에 제 포스팅 중에서 가장 수익률이 높게 나온 175번과 53번 링크걸어두니 한번 들어가셔서 어떤 형태로 나오고 있는지 같이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5G 관련주 - 대장주 그리고 수혜주는 무엇?

 

5G 관련주 - 대장주 그리고 수혜주는 무엇?

얼마전에 제가 5G가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제 블로그의 테마에 맞게 5G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해당 테마에 관련된 대장주는 무엇이 될지 한번 예측해보겠..

jjisso.tistory.com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전기차 관련주 그리고 대장주

 

전기차 관련주 그리고 대장주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고생 많으시죠? 우리는 중국발이라고 애써 남을 욕하며 위안을 삼지만 그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공장에서 나오는 것부터 시작해서 자동차 배기가스까지... 숨을 턱턱 막히게 합니다.. 이..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